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뉴노멀 시대, 에듀테크의 미래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9. 28. 11:46

본문

코로나19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여러 학자들은 삶의 모든 부분이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가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를 뉴노멀(New Normal)로 정의하고 각 분야에서 앞으로의 비대면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나갈 것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고등학교는 물론 대학에서도 원격 강의 중심으로 수업을 이어나가면서 교육 분야는 교육방향을 재설정하고 다양한 기술 접목으로 새로운 교육 방식을 도입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출처 : cbs 42, https://www.cbs42.com/special-reports/the-new-normal-a-cbs-42-special-report >

 

교육학자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알맞는 에듀테크(Edutech, Education+Technology) 기반의 수업을 적극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에듀테크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여러 IT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습 경험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개별 학습자의 맞춤형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출처 : “[코로나 뉴노멀]⑦ 에듀테크, 주교육 수단으로 '변신'…"이번달 스마트올, 다음달은?“”, <뉴스1>, 2020.04.09. >

 

국내에서도 에듀테크 콘텐츠 업체들의 성장이 두드러졌습니다. 특히 초등학생을 위한 에듀테크 서비스와 콘텐츠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학부모들이 대안으로 선택하는 현상이 계속되면서 에듀테크가 보조수단이 아닌 주요 교육 수단으로 부상했습니다. 에듀테크는 AI와 같은 기술을 활용해 교육의 취약점을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난이도를 조절해주기 기존 학습지보다 학습 효율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 출처 : Startup Stories, https://www.startupstories.in/tech/edutech-startups-which-are-changing-the-education-world >

 

한편, 단순 온라인 교육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는 혼합형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여시재와 반기문세계시민센터에서 진행된 온라인 세미나에서는 뉴노멀과 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미래 교육의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해당 세미나에서도 특히 혼합형 교육의 적절한 균형을 강조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에게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면서 빠르게 시스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적응형 학습 기술이라면 일방향적인 주입식 교육 대신 개개인의 진도에 알맞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뉴노멀 시대에 알맞는 에듀테크의 성장을 위해서는 정책 또한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정제영 교수(이화여대 교육학과)가 에듀테크와 미래 교육을 위해 제시한 세 가지 정책 방향을 살펴볼까요? 첫 번째는 모든 학생이 개인별 모바일 디바이스를 소유하는 BYOD(Bring Your Own Device)를 기본으로 원격교육이 가능한 미래교육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기술 기반 지능형 학습체계(ITS)를 도입하고 여러 학습방법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 생태계(Blended Learning ecy-system) 구축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역량인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개정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사 역시 창의적 교육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지원 추진 시 교사 주도의 AI 기술 활용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의지 또한 중요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시대에 찾아온 교육 위기를 기회로 삼아 학생들이 더 즐겁게 배울 수 있고, 맞춤형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4차산업혁명 에듀테크가 힘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출처]

- 포스트 COVID-19: 글로벌 미래대화 뉴노멀과 교육의 미래”, <여시재>,, https://www.yeosijae.org/research/989, 2020.06.27.

- 포스트 코로나, 에듀테크와 미래 교육의 방향”,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527/101232495/1, 2020.05.28.

- “[코로나 뉴노멀]에듀테크, 주교육 수단으로 '변신'"이번달 스마트올, 다음달은?“”, <뉴스1>, 2020.04.09.

- “[인공지능시대 미래교육] 뉴노멀 시대, 교육의 리부팅(rebooting)”, <에듀인뉴스>, 2020.07.2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