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로그래밍 언어 없이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9. 25. 09:39

본문

안녕하세요,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제5기 블로그 기자단 최 숙입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21세기 가장 섹시한 직업으로 데이터 과학자를 꼽으면서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빅데이터라는 키워드가 부상하면서 많은 사람이 데이터 분석에 관해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 출처 : pixabay, https://pixabay.com/ko >

 

특히 요즘은 일반 직무에서도 데이터 분석 능력을 요구하고 있는 기업이 점차 증가하면서, 데이터 분석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컴퓨터 관련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도 파이썬, R과 같은 데이터 분석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려 한다고 합니다. 이런 프로그래밍 언어 없이도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지금부터 코딩 없이 최댓값·최빈값 파악과 같은 간단한 통계 분석부터 다중 회귀 분석, 의사 결정 나무 등 다소 어려운 모델 생성까지 가능한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출처 : icons, https://icon-icons.com/ko/%EC%95%84%EC%9D%B4%EC%BD%98/excel-2013/23480>

 

먼저 소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프로그램인 엑셀입니다. 엑셀은 컴퓨터 활용 능력 실기 시험을 준비해 보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다뤄보았을 프로그램입니다. 엑셀에서는 재무 함수, 날짜/시간 함수, 데이터베이스 함수 등 다양한 함수를 제공하고 있어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손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목해야 할 것은 함수 기능 외에 바로 통계 데이터 분석 기능입니다.

 

< 출처 : Excel 프로그램 캡처본 >

 

이 기능은 분석 도구를 통해 세팅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옵션에서 개발 도구를 설정한 다음, Excel 추가 기능을 누른 후 분석 도구를 선택하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에서는 카이제곱 분석, 상관 분석과 같은 통계 기법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클릭 한번만으로 별다른 코딩을 할 필요 없이 여러 통계 분석 모델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Rapid Miner, https://rapidminer.com >

 

다음으로 소개할 프로그램은 래피드 마이너입니다. 엑셀보다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엑셀만큼 강력한 기능이 있습니다. 래피드 마이너는 코딩 없이 드래그 앤 드롭(Drag&Drop) 방식만으로 이용할 있습니다.

데이터를 input 값으로 넣은 다음,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모델 블록을 데이터 블록과 연결합니다. 그 후, 모델을 적용하는 역할의 블록인 Apply Model을 오른쪽에 배치해 드래그로 연결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오른쪽에 있는 res(result)에 이를 연결하면 하나의 데이터 분석 모델이 완성됩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시작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알아서 데이터를 분석해 줍니다. 사용자들은 결괏값으로 나온 모델을 보고 데이터로부터 손쉽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Rapid Miner, https://rapidminer.com >

 

래피드 마이너는 상기 예시로 든 의사 결정 나무 외에도 군집(클러스터링) 분석, 회귀 분석 등 다양한 모델을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딩 없이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혹시라도 자신이 코딩과 맞지 않아 데이터 분석을 하는 것이 고민이신 분들은, 지금 소개해 드린 프로그램을 통해서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