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발자 대신 코딩하는 인공지능!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11. 10. 17:30

본문

안녕하세요.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제5기 블로그 기자단 최숙입니다.

 

인공지능이 세상을 먹어 치운다라는 말, 혹시 들어보셨나요? 엔비디아의 창업자인 젠슨 황이 2017,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 기고한 칼럼에서 나온 말입니다. 과거에는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먹어 치웠다면, 이제는 인공지능이 세상을 먹어치우는 시대가 왔습니다. 해당 문구가 보여주듯 인공지능은 스포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에도 인공지능이 이를 대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개발자 대신 코딩하는 인공지능이 등장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러한 인공지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출처 : pixabay,, https://pixabay.com/ko/illustrations/%EC%9D%B8%EA%B3%B5-%EC%A7%80%EB%8A%A5-%EB%87%8C-%EB%A7%88%EC%9D%8C-%EC%9B%B9-5452104 >

 

먼저, 소개해 드릴 인공지능은 바로 ‘Bayou’입니다. 이 인공지능은 라이스대학의 지능형 소프트웨어 시스템연구소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사용자가 구체적인 명령을 인공지능으로 전달하면 스스로 코딩을 할 수 있게 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머가 파일을 읽어 들이는 명령(Call read Line)을 전달한다면 Bayou는 이 명령에 맞게 프로그램의 코드를 자동으로 작성합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기존보다 더 쉽고 빠르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rice University, http://news.rice.edu/2018/04/25/rice-u-turns-deep-learning-ai-loose-on-software-development-2 >

 

그렇다면, 어떻게 Bayou는 자동으로 코딩을 할까요? Bayou는 일종의 코딩 검색 엔진 역할을 하는 딥러닝 도구로서, Github에 등록된 코드를 포함 수백만 라인의 코드를 사전에 학습했습니다. 따라서 먼저 프로그램 코드를 읽고 이미 학습된 데이터 중 유사한 스케치를 가진 코드와 비교해 개발자가 어떤 의도로 코딩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파악을 기반으로 하여 약 5개의 코드 조각을 만들어 화면상에 출력합니다. 이 코드 조각들이 바로 Bayou가 자동으로 만들었다고 보여지는 코드인 셈입니다.

 

< 출처 : pixabay, https://pixabay.com/ko/vectors >

 

마지막으로 소개할 인공지능은 바로 인공지능 기계 프로그래밍 알고리즘(MISIM, machine inferred code similarity)입니다. 인텔, 조지아공대, 펜실베이니아대 및 MIT 연구원들이 공동으로 개발하였습니다. MISIM에 대해, 인텔 수석과학자 겸 머신 프로그래밍 연구성의 설립자인 저스틴 고트슐리히는 자동 코딩은 원대한 목표이며 완수해야 할 과업들이 많다. MISIM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딛은 중요한 첫 발자국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 MISIM이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MISIM은 인터넷에 있는 많은 양의 소스 코드를 학습하여 스스로 프로그램의 기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그치지 않고 사전에 학습된 데이터에서 다른 유사한 프로그램을 찾아 비교한 후 개발자에게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심지어 MISIM는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기계 언어로 변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전에 학습된 데이터 풀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컴파일러가 필요하지 않은 셈입니다. 그렇기에 컴파일러 수행 시간이 줄어들게 됨으로써 개발 시간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MISIM은 기존에 나와 있는 알고리즘들보다 개발자에게 더 빠르고, 더 효율적인 유사한 코드를 자동으로 제공합니다.

 

아직은 ”○앱을 만들어 줘.”라고 하면 인공지능이 스스로 코딩을 하여 앱을 개발해 내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속도로 인공지능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한다면, 미래에는 이 역시 불가능한 이야기만은 아니게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출처]

- "AI 코딩, 머신 프로그래밍 고도화", <The Science Monitor>, 2020.08.03.

- "인텔, MIT·조지아공대와 손잡고 자동 코딩해주는 AI 엔진 개발 나선다", <CIO Korea>, 2020.08.1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