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육업계는 지금 AI 열풍! 스마트해진 교육환경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11. 30. 15:04

본문

교육업계에도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 바람이 불고 있다. 교육 시장이 당면한 문제를 IT로 풀어보려는 시도 중인 것이다. 이러한 산업을 가리켜 교육’(Education)기술’(Technology)이란 단어를 합성해 에듀테크’(EduTech) 혹은 에드테크’(EdTech)’라고 부른다. 에듀테크 시장은 미국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아시아와 유럽 지역까지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에듀테크란 무엇인가?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에듀테크(Edutech)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서, 교육분야에 AI, Bigdata, AR/VR, IoT 등과 같은 최신 ICT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과거 이러닝(e-Learning)이 단순히 오프라인 강의를 온라인 강의로 옮겨놓기 위한 접근방법이었다면, 에듀테크는 ICT기술을 통해 교육에 대한 접근방법을 총체적으로 혁신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 AI 교육 시장의 확대를 가져오다.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은 비대면 에듀테크에 대한 거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비대면 수업의 확대가 시공간 제약 극복, 다양한 학습 콘텐츠 이용 등 에듀테크의 장점을 보여주는 계기가 된 것이다. 최근에는 정부가 한국판 뉴딜 정책 일환으로 교육 분야 포함 비대면 산업 육성 의지를 밝힘에 따라, 비대면 학습 서비스 핵심인 AI 기술 접목 스마트교실 구축 등 에듀테크 산업 저변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때문에 비대면 학습과 같이 미래 교육을 위한 인프라 혁신분위기가 조성되며, AI 기술 발전을 위한 교육업계의 행보도 주목받고 있다. 유관 분야 기업들은 저마다 AI기술 개발을 위해 전문 조직 강화와 이용자들의 객관적인 수준 파악을 통한 취약점 분석, 필기 인식 활용 자동 채점 등 학생들에게 필요한 AI 기술 개발 수준을 높여 나가고 있다.

 

AI 기술 활용 교육분야의 높은 파급효과

교육분야에서 AI기술 적용 사례는 다른 산업분야 못지 않게 풍부하며 그에 따른 파급효과도 크다. AI 에듀테크 활용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의 경험이 전에 없이 향상되면서도 교육 효율성 및 성취도, 이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점들이 기존의 제한된 교사 자원, 천편일률적 교육 콘텐츠, 시간과 공간적 제약 등으로 인해 발생한 교육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이 될 것이다. 최근 전세계 교육산업이 AI 활용 교육콘텐츠라는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AI 에듀테크의 다양한 서비스

1) 지능형 튜터링

지능형 튜터링AI 에듀테크의 대표적인 사례로 모든 학생들에게 개인화된 학습 서비스를 제공한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개별 학생의 지식, 진도 및 경험 등에 기반해 맞춤형 학습코스와 학습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누적된 데이터베이스 활용으로 개별 학생에게 맞는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2) AI기반 피드백 시스템

‘AI기반 피드백 시스템은 방대한 학습 데이터베이스와 머신러닝 기술이 결합하여, 개별 학생의 학습 성과 추적 후, 체계적이며 세분화된 실시간 평가를 제공한다.

한 예로, 표준 교육과정기반 AI 교육 플랫폼 서비스는 학생이 주어진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정보를 학습한다.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AI가 교사와 학생에게 학습성 관련 세부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3) 디지털 학습 비서

디지털 학습 비서를 통해 비대면 기반 자기 주도형 학습이 보편화되면서, 가까운 미래에는 디지털 학습 비서가 교사 역할을 일부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된다. AI는 기존에 교사가 학생을 지원하던 형태로 학습 진도, 질의응답, 과제 등 활동을 수행하게 되며, 학생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이제 AI 활용은 교육 업계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상황에 더해 관련 투자가 계속 늘어나면서, 에듀테크 분야 매출 비중 또한 매우 빠른 속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ICT기술을 통해 교육에 대한 접근방법을 총체적으로 혁신하는 에듀테크 시장, 계속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출처]

- 디지털 뉴딜 핵심 ‘AI’교육 업계 AI 기술 고도화 박차”, <데이터넷>, 2020.05.18.
- “교육 양극화 시대 구원투수로 떠오른 ‘AI 에듀테크’, <한국경제>, 2021.11.25.
- "교육계도 메타버스로 들썩미래 메타버스 어린이 교육 기대와 우려는?", <AI타임스>, 2021.11.16.
- "[스페셜리포트] 'AI 에듀테크'기업, 미래 산업 '게임체인저'로 주목받는다", <AI타임즈>, 2021.03.31.
- "AI 문제풀이, 수업자료 공유플랫폼...에듀테크가 뜬다", <매일경제>, 2021.07.2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