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클라우드 컴퓨터를 넘어서다-엣지 클라우드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19. 11. 5. 17:51

본문

( 사진출처 :pixabay.com)

 

클라우드 컴퓨팅

다들 컴퓨터의 용량이 부족할 때 이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해서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저장하고 나중에 언제든 이용하게 해주는 기술을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합니다. 2000년대부터 급부상하여 현재까지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보안에 관해서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관리하는 회사에서 실수로 정보가 유출되거나 증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에 사물인터넷 기기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 데이터양이 폭증해서 처리 속도에도 문제가 생겼습니다.

 

 

( 사진출처 :pixabay.com)

엣지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의 단점을 보완해서 발을 맞춰 '엣지 클라우드'라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엣지 클라우드란 중앙 집중 서버가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다르게 분산된 소형 서버를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영어 뜻 그대로 가장자리에서 중앙의 클라우드의 데이터 처리를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 사진출처 :pixabay.com)

엣지 클라우드의 장점

엣지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큰 문제점 중 하나인 보안 문제에 대해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위협이 되는 사이버 공격을 중앙 클라우드에 닿기 전에 엣지 클라우드에서 먼저 감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앙 클라우드에서 전부 데이터 처리를 하지 않고 엣지 클라우드에서도 처리를 하기 때문에 실시간 서비스에 처리 속도가 더욱더 빨라질 것입니다. 최근에 사물인터넷 기기가 늘어난 만큼 실시간 서비스가 중요해졌기 때문에 엣지 클라우드 기술이 더욱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시대가 점점 발전하면서 예전에 개발되었던 기술도 같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엣지 클라우드의 빠른 데이터 처리를 통해서 우리 생활의 기술들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