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미래 신산업은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이 모든 것의 공통점은 디지털 콘텐츠와 연계된다는 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2022년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2년 신산업 Tech Expo는 세 가지의 Big Tech를 중심으로 향후 디지털 콘텐츠가 미래 산업에 어떻게 연계될지 알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2022 신산업 Tech Expo는 미래의 신산업 중에서 미래차, 시스템 반도체, 헬스케어를 중심으로 개최된 전시입니다. 실제 전시에는 수소 전기차를 포함한 실물 전시를 병행하고 섹션별로 수십 개 이상의 기업들이 이번 전시에 참여를 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참가 기업 모두 동일한 포맷을 가지고 진행되었습니다. 각 기업마다 기업명이 기재된 배너가 상단부에 올라가고 왼쪽에는 기업의 홍보 동영상이 송출됩니다. 그리고 전시 부스의 오른쪽에는 기업명과 연혁, 주요 서비스와 투자 내역들을 기재하여 어떤 기업인지, 현재의 성과는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부스마다 디지털 콘텐츠와 오프라인 콘텐츠가 병합되어 있습니다.
기업들의 부스를 보며 느낀 새로운 점은 분야를 막론하고 디지털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모빌리티 존에서는 차량에 들어가는 엔터테인먼트와 도로교통통제를 알 수 있는 콘텐츠를 연결하는 서비스 모델에 대한 회사들이 많았습니다. 또, 바이오 분야에서는 신규 사업분야인 디지털 치료제와 치료를 위한 스마트폰 및 디지털 디바이스 연동용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는 혼합 형태의 스타트업을 상당수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신산업 진행부분에 있어 각 기업들이 디지털 콘텐츠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인상을 받았고, 기업별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홈페이지 혹은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고객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과거 오프라인으로 카탈로그나 영업홍보자료를 전달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과업이 되고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신산업 Tech Expo에서는 각 기업들마다 전문 상담을 하는 비즈니스 라운지를 운영하고 해당 라운지에서 기업별로 소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런 상담 시스템은 이미 과거부터 쓰이고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산업 Tech Expo인 만큼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해서 각 기업별 희망 바이어나 상담 인력을 매칭하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진행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이번 신산업 Tech Expo에서는 각 기업별 면접을 AI로 체험할 수 있는 행사도 진행이 되었는데, 이런 디지털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조성되었다는 것은 고무적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홍보에 있어서도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여 해당 엑스포를 홍보하고, 엑스포에 접속한 분들에게 AI면접 행사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안내했다면 그 의미가 배가 되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모빌리티,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헬스케어를 중심으로 진행된 2022 신산업 스타트업 Tech Expo는 총 250여 개사의 성과 발표와 함께 각 기업들의 사업 효과, 개별 기업들의 사업 성장과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 있어 디지털 콘텐츠의 중요성을 다시금 알게 한 행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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