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아티스트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게임, 웹툰, 웹소설 등의 미디어믹스 콘텐츠가 활발하게 생산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 IP를 활용한 콘텐츠들이 항상 긍정적인 성과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지만, 팬덤을 기반으로 한 화제성을 얻을 수 있고 동시에 새로운 이용자들을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전에는 아티스트와의 콜라보가 주로 이벤트적인 성격을 띠었지만, 최근에는 초기 기획부터 개발까지 아티스트를 고려하는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최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콘텐츠는 바로 가상 아이돌 즉, 버추얼 아이돌입니다.
버추얼 그룹 ‘플레이브‘는 최근 18일에 공개된 무대 영상과 약 1주일에 공개된 뮤직 비디오에서 각각 36만회와 180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한 버추얼 아이돌입니다. 플레이브는 기존과는 다른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버추얼 기술을 보여 많은 기업과 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버추얼(Virtual)은 영어 단어로서 "가상"을 의미하며, 컴퓨터나 온라인과 같은 과학 기술을 통해 실제 현실이 아닌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버추얼 기술은 현실과 가상 세계를 분리하여 구분하지 않고,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두 가지를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버추얼 아이돌에게 적용하여, 실제 사람이 VR이나 모션 인식 등 특수장비를 이용해 가상 세계에 구현된 캐릭터의 모습으로 방송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플레이브는 버추얼 아이돌로서 새로운 가상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과 실제 사람의 창작력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버추얼 아이돌 시장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플레이브를 기획자의 말에 따르면, 유튜브에는 해외 K팝 팬들의 댓글이 많이 게시되고 있으며, K팝 팬들이 주로 활동하는 소셜미디어에서도 팬들이 자발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플레이브가 K팝 아이돌로서 팬들이 이들의 존재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인식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버추얼 아이돌 시장 진출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넷마블에프앤씨의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합동으로 4인조 가상 걸그룹 ’메이브‘ 를 제작했습니다. 움직임은 댄서들의 모션 캡처로, 목소리는 실제 보컬을 기반으로 한 AI로 만들어진 메이브는 많은 관심과 화제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처럼 버추얼 아이돌의 성공 사례가 쌓이면서 이제는 본격적으로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버추얼 아이돌` 시장에 뛰어드는 현상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버추얼 아이돌이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깁니다.
버추얼 아이돌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가상 세계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현실의 제약을 받지 않는 창의성과 자유로움이 큰 장점입니다. 외형, 스타일, 개성 등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으며, 독특하고 창의적인 캐릭터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버추얼 아이돌은 팬들과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강조합니다. 가상 캐릭터로서 실제로 움직이고 대화하며 팬들과 소통할 수 있어, 팬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버추얼 아이돌은 온라인을 통해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어 글로벌한 접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리적인 제약이 없고, 다양한 국가와 문화에서 팬들을 모을 수 있어 글로벌한 팬덤 구축과 확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버추얼 아이돌은 게임, 웹툰, 애니메이션, 음악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티스트 IP를 활용한 미디어믹스 콘텐츠의 개발과 확장을 가능하게 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버추얼 아이돌은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지속해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버추얼 아이돌이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제공하며, 콘텐츠 산업에서의 창조적인 활용으로 성공신화를 이룩하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적으로 많은 콘텐츠를 보이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브‘에서도 다양한 콘텐츠와 기술을 합친 프로젝트를 출시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 다국어 발음교정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6개 언어로 디지털 싱글 앨범을 동시 발매한 것입니다.
그러나 가상 아이돌을 출시 하지는 않았습니다. 팬들의 우려도 있었고 버추얼 아이돌 사업 진출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아이돌 시장에서 버추얼 아이돌의 존재는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일부 사람들은 버추얼 아이돌에 대해 거부감이나 부정적인 시선을 보인다는 사실을 하이브에서는 인지한 듯 보입니다.
이러한 거부감은 K팝 팬들이 특정 그룹을 좋아하는 이유가 춤이나 노래의 능력치만 보는 것이 아닌 멤버들 간의 관계성, 실제 사람이 가진 인간미, 그리고 그동안의 개개인 및 팀의 서사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록 그들은 가상 세계에서만 존재하지만, 현실에서 완전히 허구된 존재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생생하게 움직이고, 팬들과 소통하며 대화를 주고받는 모습은 팬들의 '덕심'을 충족시키는 데 충분하기 때문에 아직 가상 아이돌이 생소하다고 느끼는 팬들도 점점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면서 K-pop에 더 많이 녹아 들면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카카오엔터, 버추얼 아이돌 데뷔시킨다” <스타투데이>, 2022.08.19.
- “‘플레이브’ K-버추얼 아이돌을 완성하다.” <메일경제> 2023.03.21.
- “ 외모 아닌 끼로 승부한다…'버추얼 유튜버' 인기 <Newsis> 2023.06.25.
- “Virtual 뜻? 버추얼 이란 무엇인가? 제2탄” <event X 이벤트 엑스>, https://blog.naver.com/eventxkorea/222918541789, 2022.08.21.
- “K팝 아티스트 IP 활용 미디어믹스 '붐'...왜?” <디지털투데이DIgital Today> 2023.06.20.
- “하이브, '버추얼 아이돌' 신중한 이유…"기술은 아티스트를 거들 뿐" [긱스]” <한경 Geeks> 2023. 05.23.
- “버추얼 아이돌이 뭐라고.. 왜 좋아하세요?[Oh!쎈 펀치]” <Chosun Biz> 2023.05.05.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해 바라본 데이터 생태계 (0) | 2023.06.28 |
---|---|
Chat GPT로 인한 인간의 무력감을 해결해 보자 (0) | 2023.06.28 |
AI로 안전사고를 예방하다! (0) | 2023.06.28 |
[ChatGPT가 뭐길래?] ② ChatGPT를 활용하는 직장인들 (0) | 2023.06.28 |
디지털콘텐츠에서 나오는 아우라(Aura), NFT (0) | 2023.06.28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