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래의 핀테크(Fintech)는 어떤 모습일까? <2023 코리아핀테크위크>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9. 22. 13:36

본문

안녕하세요 디지털 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SNS 기자단입니다. 첨단정보기술 기반의 금융서비스를 의미하는 핀테크(Fintech)기술은 사람들의 일상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과거 모바일을 통한 송금에 감탄하던 시기에서 이제는 마이데이터와 연동하여 보유계좌와 운용자산을 한번에 조회가능한 세상입니다.

 

지금도 많이 편리해진 금융서비스지만, 앞으로 핀테크산업영역은 더욱 발전할 있는 잠재력이 무궁무진합니다. 이러한 잠재력과 미래의 금융서비스와 관련된 IT기술을 지난 8 30일과 9 1일까지 3일간 DDP에서 개최된 2023 코리아핀테크위크에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 코리아핀테크위크2023,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2023 코리아핀테크위크는 대중들에게 이제 익숙한 IT플랫폼 기반의 금융기업인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토스, 네이버 파이낸셜외에도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의 금융권 기업 뿐만 아니라 보험연구원 등의 금융공공기관, 금융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82개의 전시 부스가 조성된 대한민국의 가장 금융 IT박람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23 코리아핀테크위크 첫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전시장을 가득 채웠습니다. 핀테크기술이 우리의 일상과 떼려야   없는 기술이 되었다는 사실을 실감할  있었습니다.

 

< 박람회 내부 금융기업 부스,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전시장에서 SNS기자단이 인상깊게 경험한 3가지 사항 중 첫 번째는 신원확인을 위한 금융보안기능의 강화였습니다. 특히 점은 카카오뱅크의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확인할 있었습니다.

 

단순히 눈동자와 안면형태만을 확인하는 아니라, 측면과 움직임 그리고 주름 등의 데이터를 통해 패턴분석을 하는 것과 함께 잠금해제패턴을 손가락으로 그리는데도 평소의 행동패턴과 다를 경우 이상감지를 하는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만일 해당 서비스의 AI 디지털 포렌식이 이상을 감지할 경우 해당 기능에 철저한 제한이 들어간다는 점은 앞으로 금융보안서비스가 더욱더 정교해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금융디지털서비스경험 확대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 확대입니다. 이는 우리, 하나, 국민, IBK기업은행 등의 금융권 부스에서 확인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가기 미리 환전을 있는 가상 환전 디지털 체험  서비스와 더불어, 금융메타버스를 통해 가상모의 투자를 메타버스 세계에서 있는 디지털콘텐츠가 확산되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은 AI 통한 민원 서비스 제공입니다. 많은 금융기업들이 공통적으로 AI 가상비서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과거 주요 금융기업들이 동물과 같은 캐릭터를 활용해서 모바일 메신저로 상담해주는 것을 넘어, AI 통한 가상인간이 전문적인 금융지식을 가지고 민원업무를 대체하는 과정들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는 금융서비스에 있어 비대면상담을 AI 가상인간이 충분히 대체할 있고, AI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바로 정리하여 알려줄 있다는 점에서 보다 진화한 디지털 금융기술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AI 가상비서를 활용한 민원업무 서비스,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이외에도 많은 참여사들의 부스에는 흥미로운 핀테크 콘텐츠들과 이벤트가 있었으며 이를 체험하면서 앞으로 어떤 산업분야보다 핀테크 기술과 서비스의 성장속도가 가파르게 증가할 있다는 잠재력을 확인한 2023 코리아핀테크위크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