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에서 VR 기기에 연결된 선을 자르고 있습니다.
XR이 자유롭게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VR이나 AR게임을 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최근에는 더 확장된 개념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MR과 XR은 어떤 것일까요??
1. MR(Mixed Reality : 혼합 현실)
VR은 몰입감이 높은 대신 현실과는 단절됩니다.
AR은 현실에 가상 정보를 입혀 보다 현실감 있는 체험이 가능하지만,
체험할 수 있는 화면이 한정 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몰입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MR(혼합현실)은 VR과 AR의 장점을 섞어
더 현실에 가깝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VR의 장점인 높은 몰입감과 AR의 장점인 현실에 가까운 체험을
합친 것입니다.
<VR 비즈니스>의 저자 신 가요시는
MR을 현실과 가상의 CG가 구별되지 않는 세계라고 정의합니다.
MR의 대표적 주자로는
최근 2조원대 투자를 받은 Magic Leap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체육관에 가상의 고래가 튀어나오는 영상을
공개해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마이크로 사의 홀로렌즈도 대표적인 MR기기입니다.
기존 VR기기처럼 가상의 세계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반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현실의 모습에 가상현실을 더해 보여줍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리는 ‘MWC19 바르셀로나’
개막 하루 전 홀로렌즈 2를 발표하고
이를 활용한 솔루션을 발표했습니다.
추적센서를 바탕으로 착용하는 순간 바로 사용자를 인식하고
생체인식으로 로그인 합니다.
일반 소비자가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건설현장, 정비, 수술실 등 산업 현장에
솔루션이 적용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2.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XR(확장현실)은 VR, AR, MR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정의 출처 : 퀄컴)
퀄컴은 지난 5월 개최되었던 AWE(Augmented World Expo)에서
세계 최초로 확장현실(XR) 플랫폼인
퀄컴 스냅드래곤 XR1 플랫폼
(Qualcomm Snapdragon XR1 platform)을 선보였습니다.
XR1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고품질의 확장현실을 경험하고,
제조사들이 확장현실 관련 기기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가상의 물체를 실제물체와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없도록
가상 물체에 조명 효과를 동일하게 제공하는
컴퓨터 비전과 3D그래픽 분야의 통합이 필요합니다.
또한 XR 글래스 상에서 사용자의 머리, 손, 눈을 트래킹 하는 기술이
있어야만 상호작용하는 경험이 가능합니다.
VR, AR, MR, XR은
사람들이 현실세계를 확장해
더 편리하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계속해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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