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테크코리아, 4차산업 트렌드를 한눈에 보다.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6. 30. 18:45

본문

대한민국 4차 산업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테크코리아가 지난 6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스마트테크코리아에서는 미래를 연결한다란 키워드로 스마트 기술 분야별 최신 트렌드를 선보였다.

 

특히, 올해 행사는 스마트 테크 리테일 테크 AI&빅데이터 메타버스로 크게 4가지 주제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200여 개 기업이 참여하였으며, 스마트테크코리아 개최 10주년을 기념해 최신 기술을 한곳에 모아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 데일리 라이프 특별관도 구성하여 전보다 더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 스마트테크코리아 전시회 전경 >

 

똑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테크쇼

국내외 최신 스마트테크 관련 기업의 기술을 공개하고 시연하는 스마트테크쇼에서는 스마트 기술-로봇, 5G-IoT, SW-자동화 솔루션을 한곳에서 관람할 수 있었다.

 

스마트 기술-로봇 관련 부스에서는 웨어러블 기기, 건물, 모빌리티와 같은 다양한 산업을 로봇, 통신기술 등과 연계하여 개발하고 있었다. 택배 상자를 든 채 웨어러블 바코드 인식기로 바로 상자를 스캔할 수 있는 기술이나 그린에너지 활용 스마트 빌딩 등을 찾아볼 수 있었다.

 

5G-IoT에서는 모바일 서비스와 IoT를 융합한 보안 솔루션 및 제품 등을 볼 수 있었으며, SW-자동화 솔루션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핀테크, 블록체인 등 트렌드 기술들을 엿볼 수 있었다.

 

< 다양한 스마트테크쇼 관련 부스 전경 >

 

유통과 판매 전 과정을 책임진다! ‘리테일테크쇼

전시장 내에서 배달 및 서빙에 활용되는 자율주행 및 배송시스템 로봇서빙 서비스 담당 시스템 로봇을 볼 수 있었다. 이는 4차 산업혁명으로 바뀐 유통산업 중 일부에 불과하다. 유통기업은 IoT와 로봇의 도입으로 많은 시스템 변화를 겪었다. 이제, 유통기업은 IoT 기반 유통 솔루션을 통해 실시간 판매·물류·재고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유통을 관리할 수 있다.

 

< 서빙 서비스 담당 시스템 로봇 >

 

그뿐만 아니라, 유통 상품을 판매할 때 다양한 전자상거래를 통해 온라인 거래가 수월하며, 판매한 상품을 로봇이 배송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고객이 결제할 때 대면으로 결제하는 것이 아닌, 스마트 키오스크, 스마트 밴딩머신, 무인 시스템 등을 통하여 인건비 없이 상품을 주문받을 수 있다.

 

< 리테일테크쇼 관련 부스 전경 >

 

리테일테크쇼에서는 다양한 밴딩머신 또한 이목을 끌었는데, 참가 업체들은 치킨’, ‘라면등 음식 제조부터 판매까지 이어지는 이색적인 밴딩머신을 선보였다.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 서비스까지, ‘AI&빅데이터쇼

인공지능은 이제 우리 생활에서 분리할 수 없는 기술이 되었으며, 인공지능을 응용한 서비스의 범위가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 SNS 광고가 트렌드인 요즘, AI 마케팅은 컨설팅과 광고까지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중 의미 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할 수 있어 그 수요가 크다. 따라서 다양한 기업이 AI를 이용한 타켓층 분석, 조회수 분석, 게시물 관리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 AI 활용 돌봄 시스템 >

 

또한, AI를 건강관리에 활용하여, 실시간 배뇨 모니터링, 인공지능 돌봄 분석 등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었다.

 

빅데이터는 환경·공학·기상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하는데, DNA 빅데이터를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도 개발되었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생애주기별 개인 건강관리를 선도하는 기술은 매우 획기적이었다.

 

< DNA 빅데이터 활용 건강관리 커뮤니티 서비스 >

 

비대면 시대의 혁신, ’메타버스쇼

메타버스 부문에서는 비대면 촬영 스튜디오가 눈에 띄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1인 방송과 비대면 강의가 늘어나면서, 촬영 스튜디오 및 디지털 업무공간 플랫폼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비대면 촬영 스튜디오 >

 

촬영 스튜디오는 1인용 혹은 회의용으로 장소를 제공하고, 뉴스화면처럼 가상화면을 커스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대부분 방송 기기들이 고루 갖추어져 있다. 한 장소에서 모든 영상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비대면 스튜디오 기술을 보며, 언택트 시대를 더욱 체감할 수 있었다.

 

또한, 최적의 콘텐츠 탐색과 협업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 업무공간에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었다.

 

< VR 활용 여가 솔루션 >

 

스마트테크코리아에서는 AI·IoT·빅데이터·VR 등 다양한 4차산업혁명 기술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 로봇과 자동화 기기를 통한 무인 시스템 운영과 건강관리 관련 AI, 빅데이터, 웨어러블 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또한, 언택트 시대에 맞게 VR,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운영 플랫폼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이번 ‘스마트테크코리아관람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사회 문화가 반영되어, 최근 산업 트렌드가 무인화’, ‘헬스케어’, ‘언택트를 중심으로 탈바꿈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