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를 활용한 교육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2. 6. 28. 14:34

본문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생활 모습이 변화되었고, 그에 따라 교육환경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와 통신의 발달로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 되었고, ICT 발전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분야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학습 분야에 인공지능을 접목 시켰을 때, 인공지능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부족한 과목이 어떤 과목인지 파악하여 알려주고, 어려워하는 수학 공식이나 이론에 대한 학습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1) AI 활용 초등학생 학습 시스템

 

초등학교에 막 입학한 초등학생들은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초등학생별 흥미 및 적성 분야를 판단하여 그에 알맞은 학습을 지도한다면 적응하기가 수월해질 것입니다.

 

한 교육기업은 AI를 활용한 학습 시스템 활용으로 전과목 공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시스템은 제공된 특별학습 콘텐츠에 대한 학습생의 플레이 영상 및 클릭 횟수 등을 분석하여 흥미와 적성 분야를 판단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인별 학습 진도 및 흥미에 맞는 학습콘텐츠를 추천해 주고,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학습분석 AI는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생이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해 주어, 체계적이고 쉽게 학습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업계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니다. 실제로 스마트 초등인강 밀크T는 문항별 오답분석부터 영역별 성취도 분석 그래프를 통해 맞춤학습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AI수학학습 커리큘럼으로 초등수학 공부에 걱정 많은 학부모들의 걱정을 줄였습니다. 수학을 보다 체계적이고 쉽고 즐겁게 접근할 수 있는 학습 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2) AI 활용 학습 애플리케이션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 공식이 어려워지고, 이론도 복잡해지는 심화과정을 겪게 되면서 수학 학습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교육부는 이러한 과정을 극복하기 위해 AI 기술 활용 수학 학습관리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였습니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인공지능이 학생에게 랜덤형식으로 질문을 주고 이에 대한 정답 결과에 따라 수준 파악 후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데이터 활용으로 오답 및 어려워하는 질문에 대한 부분을 파악하여 문제를 출제해 줍니다. 인공지능을 통한 학생들 역량 파악으로 수학학습의 효율 및 수학적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 고도화를 통해 학생에게 필요한 학습 추천 및 학습 과정, 커리큘럼 계획, 목표 설정 등 교사 역할도 지원합니다.

 

이처럼 인공지능 기술 도입으로 수학학습 영역의 성취도를 높이고,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이는 등의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영어 학습기 하프스터디의 인공지능 영어학습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1:1 영어회화 AI 시스템 구현으로 영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학습자들의 영어 교육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한 외국어 학습플랫폼은 영어회화 AI 시스템 ‘virtual teacher’을 구현하여 원어민과 대화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해당 AI 시스템은 방대한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알고리즘 검색을 통하여 학습자 실력의 단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학습단계에 맞는 교육 콘텐츠 추천 및 설계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AI1:1 회화 시 학습자의 발음을 분석하여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인공지능과 영어교육을 결합하면 수준별로 영어 학습이 가능하고, 객관화된 시간으로 부족한 부분을 세심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교육 분야에도 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학습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AI 교육으로 학업에 더욱 열중할 수 있고, 학습 의지가 증가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학습분야에 AI 기술을 접목시키고 학습자 행동 변화 및 학습 효과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교육 효과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연구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 “천재교육 밀크티 초등, AI 활용한 초등수학공부 콘텐츠 제공”, <데일리안>, 2023.03.24.

- “여름 휴가철 여행영어 공부 수요 늘어하프스터디, 스마트 어학학습기로 활용도 높아”, <더드라이브>, 2022.06.16.

- “ 하프스터디, 인공지능 기술력 몸기억 AI’ 업그레이드로 학습 보강 ”, <지피코리아>, 2021.03.05.

- “인공지능과 게임으로 초등 수학 즐겨 봐요 ’”,<보안뉴스>, 2021.12.2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