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발자 콘퍼런스에 다녀오다 <SDC23 Korea>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11. 29. 10:43

본문

삼성전자가 11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코리아 2023(Samsung Developer Conference Korea 2023, ‘SDC23 Korea’)’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최신 IT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협력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2일간 열리는 콘퍼런스는 AI, 스마트싱스, 헬스케어, 갤럭시 제품·서비스, 전장 등 다양한 세션으로 구분되어져 진행됐다.

 

□ 싸피 교육생들이 오픈소스를 만나면 생기는 일

SSAFY의 교육생들은 삼성 임직원 멘토와 함께 7주간 오픈소스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개발했다. 2개의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ONE 프로젝트는 양자화 매개변수를 활용한 Q-implant 모듈 개발을 통해 최신 양자화 기술 지원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SASM 프로젝트는 AIIoT 결합에 의해 개발된 이미지 비전 AI 노드의 활용과 범용성, 확장성에 대해 발표했다.

 

< 아카데미 교육생의 발표 모습,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ONE 프로젝트 참여자들은 양자화 기술과 관련된 주제에 집중하여, 결과적으로 Q-implant 모델 연구 활동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에서 소개된 Quantization parameterAI 모델을 양자화하는 데에 활용되는 도구임을 강조했다.Q-implantQ-params를 통해 AI 모델을 양자화하는 효과적인 도구로서 Q-params는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 사용할 수 있는데 이 Q-params를 통해 Q-implant 모듈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게 Q-extract 모델을 개발하게 되었다.

 

Q-extract 모델은 파이토치 프레임워크에서 양자화된 모델을 기반으로 Q-params를 추출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 , 교육생들은 양자화 기술의 원 내 이식을 시도하였고, 다양한 프레임워크 간 호환성을 확보하는 데에 성공했다. 프로젝트 관리 툴을 바탕으로 협업은 이루어졌으며, 코드 품질 향상을 위한 토론과 리뷰 과정을 거쳐 연구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SASM 프로젝트는 AIIoT를 활용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는 계획으로, 사용자 맞춤형 시스템의 구축 그리고 오픈소스에 기여하는 방안이 다뤄졌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사용자를 구별하여 색상 선호도를 평가하고, 좋아하는 노래를 재생하는 등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는 계획이 포함되었다.

 

또한, YoloV8n 모델의 다양한 버전을 활용하여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모델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얼굴 벡터화 노드는 코사인 유사도 모드를 활용하여 두 벡터 간의 유사도를 계산하며, 이를 통해 얼굴 인식이 가능하게 구현하였다. 사용자는 인풋 데이터와 아웃풋 데이터를 설정하고 모델과 관련된 다양한 설정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패키지는 Node-REDNTN에 배포되어 사용자가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 SDC23 Korea 참석 소감

1114일부터 15일까지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코리아 2023(SDC23 Korea)'은 현존하는 IT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들 간의 협력을 촉진하는 훌륭한 행사였다. 특히, 싸피 교육생들의 프로젝트 소개는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Q-implant(Quantization parameter importer)'을 활용한 ONE 프로젝트와 SASM 프로젝트는 참여자들이 얼마나 집중하고 노력했는지를 보여주었다. Q-implant 모델을 통한 양자화 기술의 적용과 도구의 소개는 높은 수준의 기술적 이해를 보여주었으며, 교육생들의 ONE 내 이식 시도와 다양한 프레임 워크 간의 호환성 확보라는 훌륭한 팀 협업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 다른 프로젝트인 AIIoT를 활용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 계획은 매우 흥미로웠다. 특히, 자동화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맞춤형 시스템의 구축에 대한 발표는 현대적이고 트렌디한 개발 동향을 잘 반영하고 있었다. 본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참여자들의 의지와 SASM이라는 플랫폼에 대한 기여 의지는 미래에 삼성전자와 개발자 커뮤니티 간의 긴밀한 협력을 예고하였다.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첨단 기술과 개발 동향에 대한 소중한 통찰을 얻을 수 있어 기쁨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출처]

- SDC23 Korea 홈페이지, https://www.sdc-korea.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