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 빅데이터를 이용한 범죄예측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4. 5. 31. 17:55

본문

  범행이 일어나기 전 이를 예측하고, 미리 범죄자를 체포하는 프리크라임 시스템이란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를 소재로 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도 존재한다. 한 영국 과학전문지 뉴사이언티스트에서는 미국 시카고대 연구팀의 AI 모델이 특정 범죄의 발생 일주일 전 90% 확률로 이를 예측했다고 보도했다.

 

  Pre-CAS는 치안·공공데이터를 통합한 빅데이터를 최신 알고리즘을 적용한 인공지능(AI)으로, 지역별 범죄위험도와 범죄발생 건수를 예측하고 효과적인 순찰 경로를 안내하는 시스템이다. 다양한 층위·시각에서 비교 분석할 수 있고 현 치안 현황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대한민국 경찰청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의 협업으로 202012월 개발을 완료하였고, 시범운영을 거쳐 20215월부터 운용하기 시작하였다.

 

  분석 내용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치안 데이터는 범죄(KICS), 경찰관 수, 유흥시설 수 등으로, 공공데이터는 인구(전입, 전출 거주), 기상, 면적, 실업률, 고용률, 건물노후도, 공원, 소상공인 업소 수, 교통사고 건수 등이 활용된다.

구역별 위험도 예측 결과. (사진=경찰청)

  Pre-CAS 분석 방법(범위)

1. 지역 분류 및 분석: 전국 시··구를 도시형, 산업형, 주거형, 도농복합형, 농림수산형, 관광형의 6개 군집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2. 분석 단위: 분석 면적 단위는 100m×100m, 시간 간격은 2시간이다.

3. 범죄 예측: 일정 구역별로 2시간마다 범죄 위험도 등급(1~10등급)과 범죄 및 무질서 발생 예측 건수를 도출한다. 1등급에 가까울수록 위험도가 높고, 10등급에 가까울수록 낮다.

4. 순찰 경로 최적화: 위험도가 높은 장소에 대한 최적의 순찰 경로를 도출하고, 이를 순찰차 내비게이션에 자동 전송하여 선제적인 순찰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5. 종합 분석: 방범시설 현황과 112 신고 이력을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여 범죄 취약지를 파악하고 경찰력을 적절히 배치한다.

6. 세밀한 분석: 범죄와 112 신고와의 상관관계, CCTV와 비상벨 부족 및 순찰 미흡 장소 파악 등의 세밀한 부분도 분석한다.

 

  이외의 전국 빅데이터 기반 치안시스템으로 광주의 Geo-Pros와 울산의 PCAM이 있다.

 

  2009년 첫 구축 이래 꾸준히 발전 중인 광주의 'Geo-Pros'는 치안 데이터를 일목요연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지도 위에 시각화한 시스템이다.

 

  'Geo-Pros'는 형사사법포털(KICS) 접수 사건과 112신고 내용이 기간·시간대·혐의에 따라 분류한 정보를 전자지도 위에 시각화 자료로 구현, 이른바 범죄 위험 구역인 '핫스팟'을 추려낼 수 있다. 또한 범죄 예방 뿐 아니라 수사에서도 전자 위치 추적 장치 수신 자료, 요양 급여 수령 내역, 여죄 추적 등에 활용되고 있다. 현재는 기능·관서별 필요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동시에 다층 분석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췄다.

 

  또 다른 예시로, 울산 북구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활용한 범죄예측분석지도 시스템(PCAM, Predict Crime Analysis e-Map)을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사진활용: ETRI

 

  이 시스템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의 범죄와 사건·사고를 분석하고 GIS를 활용하여 히트맵으로 표출한다. 이를 통해 통합관제센터에서 사건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과 시간을 식별하고 집중 관제할 수 있다. 울산은 BI 보고서를 활용하여 범죄유형별, 시간대별, 지역별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지도에 표출하여 시각적으로 활용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사건과 사고를 모니터링하여 다발지역을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두 지역 모두 치안시스템을 바탕으로, 취약지점에 대한 관제원들의 집중 관제가 가능해져 사건·사고의 사전 예방은 물론, 범죄 발생 시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 Pre-CAS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556582&cid=40942&categoryId=31690

- "AI 기술로 범죄 막는다" 경찰 치안 빅데이터 활용 '눈길 "뉴시스“ 2024.04.28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428_0002715803

- 울산 북구, 지역 최초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이용 범죄예측분석지도 시스템 구축 울산 매일 UTV" 2022.04.05

https://www.iusm.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251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