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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인터참 뷰티엑스포 코리아에서 본 ICT와 뷰티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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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18. 10. 17.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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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4() ~ 6(), 3일간 코엑스에서 2018 인터참 뷰티엑스포 코리아가 열렸습니다. 2018 인터참 뷰티엑스포 코리아는 국내 화장품·뷰티 제조기업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권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잠재시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해외바이어가 직접 찾아 올 수 있는 글로벌 전시회입니다. 뷰티업계 바이어 및 소비자가 방문하며 차기년도 Beauty 산업의 Trend를 미리 만나 볼 수 있는 장이였습니다.


2018 인터참 뷰티엑스포 코리아 다양한 세미나와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요. 세미나중에는 화장품 뷰티산업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의 방향성과 SNS전략에 대한 교육도 진행되었습니다. 이런 세미나가 진행될 만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뷰티 트렌드에 변화도 전시장에서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에서 만나는 피부분석기

 

ICT 분야에서는 최근에 BMW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BMW는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 웨어러블(Wearable)을 의미하는 신조어라고 하는데요. BMW가 뷰티 산업 곳곳에 녹아있었습니다. BMW 중 모바일은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서 언제 어디서나 연결되고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주며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하고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 ICT가 뷰티와 융합되어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나의 피부상태를 체크할 수 있게 되고 있는 것입니다. 

 제가 전시회에서 주목했던 상품은 ICT 분야 중 모바일 기술을 활용한 안면피부분석기인 ‘JANUS‘입니다. 이 제품은 2400만 화소 비접촉식 안면 피부 분석기로 팔자 주름, 홍조 분석, 탄력 영상 분석, 턱선 각도 분석 등을 제공합니다. 색소침작의 위치와 크기, 자외선에 발광하는 피지와 포피린 뿐만 아니라 모공의 개수 및 크기 분석까지 정밀분석해주는 기계입니다.

 

3D 영상 기능을 제공하여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며 한눈에 분석 결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분석한 정보는 모바일 앱으로 전송이 되어 회차별, 날짜별에 따른 나의 피부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생생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답니다. 이전에는 단순히 고객의 피부분석표를 종이로 출력해서 제공하는 방식이었다면 이 기기에서 추구하는 현재의 모습은 고객에게 직접 모바일로 자신의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하여 자신의 상태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다양하게 수집된 고객의 데이터들을 빅데이터로 수집 및 관리하고 고객 맞춤형으로 제품을 추천하는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어 소비자의 니즈에 딱 맞는 제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피부과에서 분석한 자료와 결과를 모바일로 고객에서 전송하여 지속적인 관리와 소통이 가능한 이 방식은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의사소통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런 고객과의 소통방식이 안면피부분석기를 통해 구현되고 있는 것입니다. 

 피부과, 에스테틱샵이 내 손안에 

집에서 편안하게 전문적인 피부 관리를 받을 수 없을까요? 누구나 생각해봤을 일이지만 대다수 소비자들에게는 피부과와 에스테틱샵에 있는 대형 기기를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의 영향에 따라 다양한 초소형 기계가 개발되고 있어 다양한 웨어러블이 인기입니다. 웨어러블이란 정보통신(IT) 기기를 사용자 손목, , 머리 등 몸에 지니고 다닐 수 있는 기기로 만드는 기술을 말하는데 뷰티산업에도 웨어러블을 통한 피부 관리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중에 제가 취재한 상품은 딥스킨(DeepSkin)이라는 홈에스테틱 시스템입니다. 딥스킨(DeepSkin)이란 이온토포레시스(Iontophoresis) 기술을 이용하여 마스크 시트에 함유된 기능성 영양성분을 이온화시켜 효과적으로 피부에 침투시켜 주는 홈 에스테틱 기기를 말합니다. 다양한 마스크팩과 호환이 가능하며 기능성 세럼을 피부 깊숙이 투여하여 어디서나 피부 미백, 주름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스크팩을 할 때 실시간으로 현재 피부에 마스크팩이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 화면에 애니메이션으로 나온다는 점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피부과, 에스테틱샵에서 바이탈이온토로 널리 알리진 미백 주름관리 기술을 초소형화하여 집에서도 쉽게 착용할 수 있는 기계인 것입니다. 화장 콤팩트 만큼 작은 사이즈의 디자인으로 되어있어 편리하고 손쉽게 피부 관리를 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소비자가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기계를 직접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는데 이렇게 사용자가 가지고 다닐 수 있게 기계가 초소형화되어 손쉽게 전문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인터참 뷰티엑스포 코리아는 4차 산업혁명이 뷰티 산업에 끼치는 영향을 대략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적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도 손쉽게 피부 관리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날이 머지않아 보입니다. 전문적으로 피부 정보를 알거나 관리를 하고 싶으면 항상 큰 비용과 시간을 들여 피부과를 가거나 에스테틱샵을 이용했는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점점 뷰티도 효율적, 전문적, 고객맞춤형 활동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뷰티 산업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면 곧 우리가 집에서도 얼마든지 스스로 나의 피부 정보를 알 수 있고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조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275655&cid=42219&categoryId=5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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