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팀보로봇] 전세계적인 코딩 교육 열풍! ‘팀보로봇’과 함께 창의력 키우자!

졸업·입주기업/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5. 27. 17:39

본문

4차 산업혁명 흐름 속 코딩 교육 열풍

최근 어린이를 위한 코딩 교육이 열풍입니다. 코딩이란 명령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입력하여 알고리즘을 수행하도록 하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등과 같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주도되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코딩은 그를 위한 필수적인 언어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를 비롯한 많은 IT 기업인들이 코딩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거나, 영국과 핀란드 등의 해외 각국은 유아 시절부터의 코딩 교육을 의무화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2018년부터 전국 초중고교 정규 교육 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들어오면서 유아 코딩 교육은 더욱 이목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딩 교육이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논리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키워준다는 점에서 그 열풍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유아를 대상으로 한 코딩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여기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입주사 팀보로봇은 그를 위한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직접 가지고 놀면서 코딩 배우자! '팀보로봇'을 소개합니다!

< 출처 : 팀보로봇, timbo.co.kr >

팀보로봇은 언플러그드 코딩, 즉 어린이들이 스마트폰, 태블릿 PC가 아닌 손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코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 신개념 코딩로봇 블록입니다. 완구를 직접 조립하여 만들고 가지고 놀면서 어린이들이 프로그래밍 원리에 대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2019년에는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 완구협회 주관 제5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에서 창의완구부문 우수 완구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몇몇 교육기관에서는 이를 교구로 채택하여 유아 코딩 교육을 진행하고 있기도 한데요. 팀보로봇은 만 3, 4, 5세를 위한 교구를 각각 다르게 구성하여 아이의 연령별 맞춤 코딩 교육과 단계별 심화 교육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출처 : [팀보로봇] 강사교육동영상, 팀보로봇 유튜브 >

구성블록들 중 피보나치 블록은 여러 각도와 길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랑·빨강·노랑·초록의 네 가지 색상과 작고 큰 두 가지 크기의 블록으로 총 8종류의 기본블록이 있고, 블록 끝 뾰족한 부분인 과 블록 가운데의 검은 부분인 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모양으로 조립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선 형태로 만들어져 있어 기존의 쌓기 블록과 같은 면을 기반으로 한 교구보다 확장성이 더 높아 아이들의 창의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엘(L)블록, 양팔 회전·한팔 회전 블록, 바퀴, 발바닥, 하트, 회전 핀과 같은 활동블록이 있으며 올해 눈웃음 블록, 눈알·몸통 블록, 일자 눈 블록과 큰 바퀴 블록 등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모션블록과 퀸블록은 별도의 기기 없이도 직접 조립한 장난감에 동작 입력하여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실감형 사용자 인터페이스(Tangible User Interface, TUI) 기술을 이용하여 아이들의 흥미와 더불어 논리력·사고력 증진을 이끌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 출처 : 팀보로봇 유튜브 >

팀보로봇의 유튜브 채널에는 조립하여 만들 수 있는 모양의 예시와 조립 방법이 업로드 되어 있어 누구나 이를 참고하여 쉽게 로봇을 따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연령에 맞는 적합한 교육 과정을 참고할 수 있도록 만 3세의 경우에는 ‘Hello 1’, 4세는 ‘Hello 2’, 5세는 ‘Hello 3’ 수업영상 재생 목록을 참고하면 됩니다. 이와 함께 블록 소개와 가이드 및 충전방법 등 역시 업로드 되어 있어 팀보로봇의 사용법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팀보로봇은 정답은 정해져 있지 않고, 아이들의 손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는 신념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장난감을 직접 자유롭게 조립하고 동작을 입력하여 자신이 의도한 대로 움직일 수 있게 한다는 블록들의 특징에서 이 점이 더욱 잘 드러나 보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알고리즘과 코딩에 대한 기초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게 됩니다. 수학을 포기한 사람을 이르는 수포자에 이어 코딩을 포기한 사람을 의미하는 코포자라는 신조어까지 나오고 있는 요즘, 어린이들이 팀보로봇을 통해 보다 쉽고 재미있는 코딩 교육을 받으며 코딩에 대해 어려움보다는 흥미를 가지고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출처]

- 팀보로봇 공식 홈페이지, http://www.timbo.co.kr/main/index

- 팀보로봇 네이버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imborobot/117

- 팀보로봇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qiigGyoI5GD_V-uTTQukjg/videos

 

- “[2019 로보월드] 토포보코리아, 유아 코딩 교육에 적합한 팀보로봇전시”, <첨단 헬로티>, 2019.10.12.

- 슬루반·베이베홈키친·팀보로봇’, 코엑스 유아교육전에서 만나요”, <전자신문>, 2019.11.1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