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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공부하자! 홈스쿨링 디지털콘텐츠 인기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9. 28.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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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확산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수업이 제한되자 비대면 교육이 일상화되었습니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며 비대면 홈스쿨링을 준비하는 학생·학부모가 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교육 및 디지털콘텐츠 업계 내 홈스쿨링 콘텐츠라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따르면, 지난 3개월 동안 홈스쿨링주제의 비디오 일일 평균 재생수가 3배 이상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여러 교육업계는 각종 비대면 교육 상품들을 출시하여 홈스쿨링 콘텐츠의 확산을 돕고 있습니다.

 

교육업계의 온라인 교육콘텐츠 강화

< 출처 : 천재교육 홈페이지, https://www.chunjae.co.kr >

 

비대면 교육 장기화로 인하여 디지털 교육으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러 교육 업체들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및 활성화를 통해 비대면 교육 서비스의 활성화를 돕고 있습니다. 유명 학습 교재 출판사는 교재 구매 시 초중등생 대상 교육콘텐츠 서비스 `홈스쿨링 가이드`를 함께 제공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돕기 위해 기업이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학습지원 서비스입니다. 어느 영어 교육 업체는 유아들을 위한 영어 놀이 패키지를 출시하여 집에서도 영상콘텐츠와 여러 도구를 이용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오프라인 대형 강의가 불가능해진 어학 교육 업체들은 유튜브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토익 수험생들을 위한 핵심 내용 강의를 온라인 플랫폼 내 활발히 업로드하고 있으며 유튜브 라이브 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채팅 창은 학생들이 모르는 것에 대해 질문하고 강사들이 그에 답변하는 중요한 소통 수단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 수업, 강연회, 입시와 관련된 오프라인 행사들이 온라인으로 적극 대체 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사의 에듀테크 전략

< LG유플러스 홈페이지, http://www.uplus.co.kr/home/Index.hpi >

 

시장조사업체 홀론 IQ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5년 약 4,0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에듀테크는 교육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기존 교육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활용되는 기술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이동통신사 3사는 에듀테크 시장에 뛰어들어 온라인 교육 콘텐츠 고도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통신사와 교육 업계가 합작하여 유치원생 및 초중등생을 대상으로 한 홈스쿨링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고 있습니다. 통신사는 학생 대상 유해콘텐츠 차단, AI 튜터링, AR 기술을 활용하여 홈스쿨링 콘텐츠의 다양화 및 원활한 확산을 돕고 있습니다. 어느 업계 관계자는 국내 이통사와 교육 기업들이 힘을 합치면 글로벌 교육 디지털화를 선도할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인기 교육콘텐츠 온라인 유튜브 채널

< 출처 : 유튜브 홈스쿨링 검색 캡처본, www.youtube.com >

 

교육 분야 누적 조회 수 1위이자 102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은 공부의 신 강성태입니다. 이 채널은 빈부와 지역에 상관없이 대한민국 모든 학생에게 멘토가 되어주겠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동기부여, 공부법 영상들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공신과의 만남이벤트를 1:1 화상 멘토링 서비스로 전환하여 과목별 공부법, 진로 선택, 수시, 학과 설명 등의 주제에 대해 온라인 멘토링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고등과목 중 한국사/사회 강의를 집중 업로드하는 빡공시대TV` 또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집에서 양질의 한국사/사회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강의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아닌 학부모를 위한 학습 지침을 알려주는 채널도 있습니다. ‘인생 멘토 임작가는 최근 30일 동안 만 명의 구독자 수가 증가하며 학부모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는 채널입니다. 자녀의 성격에 맞는 양육방법, 명문대를 보내기 위한 부모의 학습원칙, 학습개론을 중점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튜브에는 홈스쿨링을 위한 많은 영상콘텐츠가 생산되고 있고 관련 채널들의 구독자 수는 증가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Study with me’, ‘공스타그램콘텐츠의 수요 증가

< 출처 : 공부하는 지호Ziho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https://youtu.be/2zX0ORjx4RU >

 

집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스스로 의지를 다잡지 못하자 이를 돕기 위한 콘텐츠도 생겨났습니다. 바로 함께 공부하는 영상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출연자는 실시간으로 자신이 공부하는 모습을 송출하고 시청자들은 해당 영상콘텐츠를 앞에 틀어두고 공부를 합니다. ‘스터디 윗미는 유튜버가 함께 공부하는 듯한 느낌이 주어 시청자가 더 자극을 받고 집중도 높게 학습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실시간 댓글 창에 출첵퇴첵을 남기며 공부인증을 하고 서로 동기부여를 위한 명언을 공유하며 열정적으로 공부 의지를 다잡는다고 합니다. 인기 SNS 채널 인스타그램 내에서도 공부 관련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공부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포스팅하는 사람을 공스타그래머라고 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학습 플래너 혹은 공부한 시간을 기록한 스톱워치를 찍어 올리며 많은 이들에게 공부에 대한 자극을 주고 있습니다. 인기 공스타그래머의 팔로워 수는 무려 10만 명입니다. 공스타그램 팔로우를 통해 꾸준히 자극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 『코로나 이코노믹스』, 한즈미디어(2020) >

 

이처럼 비대면 교육이 일상화 된 뉴노멀 시대의 교육 관련 디지털콘텐츠 관련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KT 경제경영연구소가 출판한 코로나 이코노믹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 중 하나로 ‘AI 맞춤교육과 온라인 평생 교육을 꼽았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미래에 대비하기 위하여 ICT 기술을 접목한 교육콘텐츠 혁신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출처]

- "지금은 비대면 시대교육업계, 비대면 온라인 행사 강화", <The Public>, 2020.09.08.

- "'비대면 시대 존재감 커진 이통사... 에듀테크도 이통사로 통한다'", <Tech M>, 2020.09.14.

- "KT경제경영연구소, 포스트 코로나 미래상 담은 코로나 이코노믹스발간", <DATA NET>, 2020.06.31.

- KT경제경영연구소, 『코로나 이코노믹스』, 한즈미디어(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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