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학의 달’ 4월을 맞아 떠나는 슬기로운 집콕 과학기술 문화생활!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4. 15. 17:17

본문

과학기술은 어렵다? 과학기술은 재미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과학문화 홈페이지 '사이언스올'을 통해 '2021 봄날의 과학산책'이라는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 중이다. “내일의 희망 '과학기술·ICT'”를 주제로, 한 달간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저명한 과학자들이 들려주는 실시간 강연과 함께 한국 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재미있게 알 수 있어 보는 재미까지 더해진다. 비록 코로나19로 여러가지 제약이 많은 상황이지만 과학의 달을 맞아 더욱 쉽고 재밌게 과학기술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많은 이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까 싶다. 과학기술이라는 단어에서 떠오르는 많은 선입견. 그 중에서도 어렵고 멀게만 느껴진다는 이미지를 깨고, 쉽고 재미있게 즐기는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기술과 좀 더 친해지는 시간을 마련해 보면 어떨까?

 

< 출처 : '2021 봄날의 과학산책’ 행사 소개,‘ 사이언스올 홈페이지, https://www.scienceall.com/main2020 >

 

한국 과학기술의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 다양한 정보가 가득 담긴 볼거리와 프로그램 중 연령과 성별에 관계 없이 누구나 호기심을 가졌을만한 소재, 그리고 개인적으로 흥미롭게 보았던 프로그램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보고자 한다.

 

미래의 집은 어떤 모습일까?

사실 코로나19'전염병'이라는 의학적인 정보 외 전 인류의 삶을 변화시킨 하나의 코드이기도 하다. 마치 영화처럼 코드명 코로나19’를 입력하면 이전과 전혀 다른 세계가 펼쳐지는 것처럼 우리의 삶은 이미 많은 부분 변화되고 있고, 또 변해왔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발전이라고 한다면 비대면 문화의 일상화로 이루어진 인공지능(AI) 시스템이 빠질 수 없을 것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2021년 최대 화두가 똑똑한 집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집에 대한 개념 자체가 이전과 완전히 다른 형태가 될 것이라는 상상도 차츰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 필자는 사이언스올에서 제공하는 한 영상을 통해 이러한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출처 : ‘미래의 집’, 사이언스올 홈페이지, https://www.scienceall.com/%eb%af%b8%eb%9e%98%ec%9d%98-%ec%a7%91%ec%9d%80-%ec%96%b4%eb%96%a4-%eb%aa%a8%ec%8a%b5%ec%9d%bc%ea%b9%8c/?sa_term=ytn-science >

 

로봇이 요리를 하고, 빨래도 하는 미래의 집! 머리로만 상상해 오던 세계가 화면에 펼쳐질 즈음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것보다 이런 모습이 이질적이지 않다는 것에 놀랐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내일 모레 벌어진다고 해도 크게 놀라울 것 같지 않은 변화이다. 생각보다 이미 많은 가정에서 본인도 모르게 인공지능에 의존하고 있는 가사 노동이 상당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 홀로그램을 통한 가상 회의 내용이 인상 깊었는데, 최근 zoom과 같은 플랫폼으로 비대면 회의가 활성화된 만큼 이 역시 멀지 않은 미래에 실현될 수 있는 상황이라 생각한다. 4차 산업 혁명의 가장 큰 키워드를 AI라 봐도 무방할 정도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영상이었다.

 

집에서 즐기는 과학기술바캉스!

사이언스올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이것 만이 아니다. 다양한 테마로 골라 즐길 수 있는 과학기술 프로그램들이 무궁무진하다. 접근하기 힘든 과학기술 분야를 이렇게까지 흥미롭게 끌어낼 수 있다니 보면 볼수록 감탄하게 된다. 또 어린 자녀를 둔 부모로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함께 볼 수 있는 영상과 프로그램이 있어 더욱 유용하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로봇의 원리, 로봇이 진화하는 과정 등을 알기 쉽게 풀어낸 영상은 아이의 관심과 흥미를 끌기에도 부족함이 없어 대부분을 가정에서 보육하는 요즘, 왜 진작 이러한 루트를 알지 못했나 아쉬운 마음이 들 정도이다.

 

특히 앞으로 진행될 예정인 디지털 뉴딜(4/19 주간) 분야에 대한 특강, 생활 과학 교실 등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배워야 하는 이슈가 아닐까 생각된다.

 

IT 강국 대한민국의 힘은 국민들이 만들어 간다. 부디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과학기술 문화 행사에 참여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 출처 : ‘2021 봄날의 과학산책’ 4월 행사 일정, 사이언스올 홈페이지, https://www.scienceall.com/scienceall-spring >

 

[출처]

- “4월은 과학과 함께 산책을 떠나 보세요”, <디지털타임스>, 2021.03.31.

- “과학창의재단, 과학의 달 4'봄날의 과학산책' 온라인 운영”,<연합뉴스>, 2021.03.31.

- 과학문화포털 사이언스올홈페이지, https://www.scienceall.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