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0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10. 28. 09:59

본문

AI 의사를 만날 수 있는 곳,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202010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코엑스 '2020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에서 '디지털헬스케어 특별관' 운영 및 '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를 개최했다.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보건·의료 분야 전시 행사다. 올해로 벌써 15회를 맞이한 이번 행사의 주제는 '코로나 이후와 미래의료'였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의료 인공지능, 미래가 오다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를 진행해 향후 의료 인공지능(AI)의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다.

 

< 출처 : "’AI 의사 보러 오세요’…과기정통부, 디지털헬스케어 특별관 운영”, <뉴시스>, 2020.10.20. >

 

메이드 인 코리아, 닥터앤서(Dr.Answer)의 활약

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의 첫 번째 시간에는 세브란스병원 김광준 교수 'AI, 미래의료 방향'이라는 주제 기조 연설을 시작하여, AI 의사인 '닥터앤서' 개발에 참여한 의료진과 ICT 전문가가 AI 기술 의료현장 적용 과정 및 임상사례를 발표했다. 두 번째 시간에는 식약처 관계자가 AI, 빅데이터 등 신의료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 인허가 정책을 심도 있게 소개하는 것으로 강연을 이어갔다. 이와 함께 디지털헬스케어 특별관에서 닥터앤서를 비롯해 보건복지부와 공동 개발·보급하는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의 연구개발 성과를 전시·홍보하며 AI가 미래 의료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기술력에 대해 알리고자 하였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 선보인 정부 주도 초대형 AI 의료 SW 개발 프로젝트 닥터앤서의 임상 성과가 최초로 공개되어 학계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

 

닥터앤서(Dr.Answer: Ai, network, software, er)AI가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의사 진단과 치료를 지원하고 답을 해준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며, 정부가 선언한 디지털 뉴딜의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에도 이 닥터앤서 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 출처 : "아이티아이즈, '한국형 인공지능' 닥터앤서 공통플랫폼 구축”, <청년의사>, 2020.10.22. >

 

닥터앤서 프로젝트 일환으로 개발한 소아희귀난치성유전질환 진단 SW가 유전체 진단율을 기존 30%에서 60%로 개선시켰으며, 수개월 걸리던 진단 기간을 2, 검사건수는 1회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AI 치매 평가 시스템 중 하나인 알츠하이머 진단 SW 질병 예측률은 94%를 기록하였다. 치매 진단을 위한 뇌영상 수치 자동 산출 SW80% 이상의 정확도를 보였으며, MRI 자료 3800건 가량을 130초 만에 분석하기도 하였다. 이는 진단과 치료가 어려웠던 기존 희귀병과 치매 분야에 AI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발전된 의료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증명한 것이다.

 

또한, 닥터앤서는 8대 주요 질환(심뇌혈관·치매·소아희귀유전질환·심장질환·유방암·대장암·전립선암·뇌전증)의 진료 및 진단을 지원하는 21개의 소프트웨어(SW)로 구성되어, 국내 병원과 사우디 국가방위부 산하 병원에서 현재 안전성과 임상 효과성을 검증 중이다. 향후 인공지능 의사 닥터앤서의 활약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출처 : 닥터앤서 홈페이지, https://dranswer.kr >

 

의료계의 AI 도입 및 성과는 국민 건강, 생명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향후 닥터앤서의 활약으로 국민 보건과 건강에 청신호가 켜졌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어 보인다.

2020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대한민국 의료 산업의 내일이 더욱 기대가 된다.

 

[출처]

- "[게시판] 과기정통부·NIPA, 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 개최", <연합뉴스>, 2020.10.20.

- “"AI 의사 보러 오세요"과기정통부, 디지털헬스케어 특별관 운영”, <뉴스원>, 2020.10.20.

- 정부주도 한국형 왓슨 닥터앤서, 알츠하이머 진단에 획기적 성과”, <AI타임스>, 2020.10.22.

- 질병 찾고 진단하고AI의사 선생님 닥터 앤서어디까지”, <KBS뉴스>, 2020.07.3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