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 플랫폼 변화 이끄는 ‘페이퍼리스’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4. 16. 18:26

본문

포스트 코로나 시대, 종이는 이미 사라지고 있었다?

요즘 젊은이들 중에서 보고서나 리포터 등을 출력물 형태로 제출하거나, 통장을 소지하고 은행에 가는 이가 얼마나 될까? 코로나19 이후 페이퍼리스가 완벽히 가속화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실에서 종이가 사라지고 있는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이다. 게다가 최근에는 국가 자격증까지 모바일과 태블릿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볼 수 있도록, 취득부터 발급·활용까지 모든 과정의 종이 서류를 없애는 '페이퍼리스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고 밝혀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현재 시행 중인 종이 기반의 PBT(Paper-Based Test·종이 기반 시험)는 이미 한계에 직면했으며 상시 운영이 가능한 자체 시험장 구축이 절실한 상황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CBT(Computer-Based Test·컴퓨터 기반 시험) 확대와 더불어 UT(Ubiquitous Test·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유·무선 네트워크 기반 시험) 전환을 추진한다고 하니, 코로나19 비대면 시대를 맞아 국가 자격 시험조차 디지털화에 발을 맞추고 있는 추세이다.

 

< 출처: 픽사베이, https://pixabay.com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페이퍼리스 촉진 시범사업' 시행

종이 대신 전자문서, 스마트앱 등의 사용은 미수신으로 인한 피해 발생 감소 및 온실가스 등 환경오염 물질 배출 감소로 인한 ‘2050 탄소중립기여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환경까지 고려해 더는 미룰 수 없는 종이 없는 사회!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까지 나섰다.

 

지난 3, '페이퍼리스 촉진 시범사업' 공모를 시행했으며, 이 사업을 통해 그간 종이 위주로 발급·유통·보관되던 안내문, 고지서 등을 전자문서로 전환 지원해 페이퍼리스 환경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년부터 총 12개 기관을 선정해 고지, 안내문을 전자문서로 발급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지원해 왔으며, 그 결과 종합소득세, 민방위 교육훈련, ·정차 위반 과태료 등을 모바일로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하니 시행하는 입장과 수행해야 하는 시민들 모두 만족시킬 만한 결과라 할 수 있겠다.

 

< 출처 : "종이와의 전쟁 사라진다…가속화하는 ‘페이퍼리스’ 시대," <중앙일보>, 2021.01.03. >

 

금융, 의료 등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페이퍼리스

한편 이와 같은 변화가 이제는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A은행은 종이 절감을 위한 자체 식목일 캠페인을 운영했다고 한다. 해당 은행은 종이 사용 감축 정책을 10년째 이어오고 있으며 연간 약 4200만장의 종이를 절약했다고 밝혔다. 또한 B은행은 '스마트창구'를 도입해 연간 약 2200만장 등의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대체했다. C은행 역시 올해 초부터 전 영업점 내 모든 결재 및 보고를 태블릿PC를 활용한 전자 방식으로 전환했다.

 

·의원 역시 전자의무기록시스템과 연계된 QR코드 처방전 발급·처리 시스템을 구축해, 약국에서 종이처방전 내 인쇄된 QR코드 인식 후 처방전 데이터를 보관 및 관리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며 종이를 없애는데 일조하고 있다.

 

심지어 종이가 없으면 위험하다고 생각하던 각종 계약서와 서식, 공부하는 학생들의 교과서까지 디지털화가 추진되고 있다고 하니 교육, 경제 등 사회 분야를 넘어 이제 종이는 조만간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유물이 되어버릴 지도 모를 일이다.

 

< 출처 : "일본, 도장·종이 서류 없애고 페이퍼리스 시장 확대할까”, <산업일보>, 2020.06.25. >

 

페이퍼리스는 사회경제적비용 절감과 앞으로의 환경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자,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을 앞두고 벌어지는 자연스러운 변화겠지만 일부에서는 전자 문서의 취약점인 보안 문제가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는 염려도 있다. 모쪼록 페이퍼리스의 성공적 안착으로 대한민국의 디지털 뉴딜 시대가 더욱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방법으로 다가오길 기대해 본다.

 

[출처]

- "'국가자격증도 페이퍼리스 서비스디지털 플랫폼 전환할것' [인터뷰]”, <파이낸셜뉴스>, 2021.03.31.

- “과기부, 모바일 전자고지 등 페이퍼리스 서비스 확대 지원”, <뉴시스>, 2021. 02. 04.

“[초점n] 종이 없는 '사회' 속도 낸다 금융사, 페이퍼리스로 '디지털 전환' 가속화”, <뉴시안>, 2021. 04. 05.

이제는 페이퍼리스 시대'병원 절반 이상, 처방전 전자화한다'”, <뉴시>, 2019. 11. 2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