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 시장 새로운 트렌드, ‘AI 면접’에 대응하는 방법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11. 30. 13:41

본문

채용 시장에 등장한 인공지능

코로나19가 일상으로 자리잡은 지금, 많은 산업이 비대면 시장에 뛰어들고 있으며 일상의 대다수 분야가 변화를 겪고 있다. 재택 근무를 하거나 감염 예방을 위해 인력을 AI(인공지능)로 대체하는 등 이제 AI는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 필수적인 존재가 되었다. 취업 채용 시장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여 서류 심사부터 면접까지 AI가 활용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AI 기술의 발전이 겹치면서 급격히 떠오른 AI 면접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뜨거운 화두이면서 또 다른 난제이다. 긍정적인 여론도 있지만 정보 부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많은 기업과 학교에서 AI 면접을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AI 면접 솔루션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출처 : “확대되는 AI 면접에 ‘표정, 말투’ 코칭 등장”, <시사저널e>, 2019.07.05. >

 

AI 면접에 활용된 기술과 개발 사례

AI 면접은 기존 면접 방식과 동일하게 서류 평가, 적성 검사, 얼굴 및 음성을 통한 면접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서류 평가에는 자연어 처리 기술이 사용되는데, AI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 존재하는 오탈자나 중복 단어, 표절 여부를 찾아내는 기술이다. 적성 검사는 게임을 기반으로 한 패턴 분석 기술이 사용된다. 기업에 걸맞는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통해 지원자의 의사결정 방식, 정보활용 패턴, 진실여부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AI 면접에는 얼굴 인식과 음성 인식 기술이 활용된다. 지원자의 얼굴과 감정을 통해 진실성을 평가하고, 지원자 태도와 답변을 분석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 지원자의 모든 요소를 판단 데이터로 수집하여 외면적 요소와 내면적 요소를 모두 판단하는 것이다.

 

AI 면접을 위한 솔루션

AI 면접에 대비하기 위한 AI 면접 솔루션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AI 영상 면접 솔루션 기업 제네시스랩뷰인터는 지원자의 면접 영상을 AI가 분석하여 평가하는 서비스이다. AI의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고, 비언어적인 요소를 통합 분석하는 멀티모달 감정 인식 자체 개발 기술이 적용되었다. 지원자용 뷰인터는 자가 연습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20만 개 이상의 질문 데이터와 기업들이 평균적으로 원하는 역량과 인재상을 바탕으로 자신의 면접 점수를 예측하여 연습해볼 수 있다. 지원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수치화해 알려주므로 지원자 스스로 지난 면접을 회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뷰인터 홈페이지, https://front.viewinter.ai >

 

채용 전문 사이트 사람인은 개인 맞춤형 AI면접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이엠그라운드를 선보였다. 아이엠그라운드는 AI를 기반으로 한 영상 모의면접 앱이다. 이용자가 모의면접 영상을 촬영하면 표정, 발음, 속도 등 8가지 요소로 세밀하게 분석한 결과를 보여주는데, 특히 음성의 크기나 빠르기, 자주 사용하는 단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레포트 형태로 보여준다고 한다. 또한 이용자 면접에 대한 개선 방향과 실제 면접에서 필요한 팁까지 조언해주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면접 준비를 돕는다.

 

블루바이저는 면접, 병원 진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AI 면접 솔루션을 제공한다. 취업 준비생을 위한 하이버프 인터뷰는 직무 역량에 맞는 질문을 이용자 임의대로 설정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맞도록 개인 맞춤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모집 단위별 모든 지원자의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고, 이용자 긴장을 풀어주는 사전 입 풀기 테스트, 스피드 게임 등과 같이 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 출처 : 하이버프 홈페이지, https://highbuff.com/interview.php >

 

AI 면접의 향후 전망

이렇듯 AI 면접은 인재 채용 공정성을 의심하지 않아도 되고, 면접자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 기업은 서류 검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채용 분야 내 AI 활용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AI 면접은 본격적으로 시행된 지 오래되지 않아 불편함과 어려움이 존재한다. 하지만 AI 면접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디지털콘텐츠기업의 다양한 AI 솔루션이 등장하면 채용 시장 내 AI 기술 활용이 점차 익숙해질 것이고, AI 면접의 효용성이 검증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AI 면접' 총정리”, <머스트뉴스>, 2019.09.23.

- “너 나 할 것 없이 도입하는 AI 면접! 어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까?”, <네이버 포스트 마인즈랩>,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199874&memberNo=45704243&searchKeyword=%EC%9D%B8%EA%B3%B5%EC%A7%80%EB%8A%A5%20%EB%A9%B4%EC%A0%91&searchRank=10, 2020.08.24.

- “블루바이저, 취약계층에 인공지능 면접 솔루션 제공”, <중소기업뉴스>, 2020.11.26.

- “AI 면접 준비 돕는 '아이엠그라운드'..개인 맞춤형 솔루션 제공”, <아웃소싱타임스>, 2020.02.20.

- “면접도 AI시대표정변화·성격특성까지 잡아낸다”, <문화일보>, 2019.12.31.

- “‘AI 면접이 잠깐의 유행으로 끝나지 않을 이유”, <테크월드>, 2019.12.1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