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농업 분야에도 찾아온 디지털 혁신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4. 26. 15:49

본문

급변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 농업·농촌 눈부시게 진화 중!

초연결.초지능 기반의 4차 산업혁명 도래에 1차 산업 농업분야에도 디지털 기술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농진청은 현재 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 활용 디지털 농업기술 개발 노지(밭작물)에도 스마트팜 기술 적용하고 있다.

 

드론과 AI를 활용하여 작물의 생산량까지 예측하는 ICT 도입

첨단 기계가 작물의 생육 상태를 확인하는 정밀 농업이 실현되고 있다. 보리밭 위로 날아오르는 드론은 드넓은 보리밭을 구석구석 꼼꼼히 촬영하고, 인공지능 AI는 드론에서 찍은 여러 사진들을 합쳐 하나의 도면으로 만든 뒤 분석한다. 이러한 과정은 생육이 잘된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을 한 눈으로 확인해 생산량 예측이 가능하다. 이처럼 과거 인력에 의존하던 농업 첨단기술 만나 고령화된 농촌에 활기를 불어넣고 농민의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 출처 : "AI활용 재배·유통·소비 플랫폼 조성… 청년농업인 1만명 기를 것”, <문화일보>, 2021.01.25. >

 

수분 작업의 역할, 사람에서 이제 드론으로..

울주군의 배 과수원에서 배꽃에 꽃가루 묻히는 작업 이제 드론이 대신하고 있다고 한다. 울주군의 한 배 과수원에서는 대형 드론이 과수원을 누비며 수분 작업을 진행한다. 사람이 하던 수분작업을 드론이 대신할 경우, 3-4일 걸리던 작업이 30분 안에 끝나 비용과 시간이 크게 절감된다. 이처럼 경험과 감각에 의존하던 농업인의 농사 기술이 오늘날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계량화·객관화 되고 있다.

 

농업 생산의 디지털화, ICT 접목 '스마트 팜' 확대

 

< 출처 : "포천시농업기술센터, 한국형 스마트팜 기본모델 적용 테스트베드 교육장 적극 활용", <기호일보>, 2020.12.14. >

 

스마트팜은 ICT기술을 농업 전반에 접목하여, 작물 생육 환경을 관리하고 생산효율성 높일 수 있는 농장이다. 스마트팜은 외부의 기상 센서에 의해 기상 변화와 상관없이 일정하게 내부 환경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8월 예고도 없이 찾아온 긴 장마로 다른 농가들은 피해액이 발생했지만, 스마트팜 시설이 있는 농장의 10만 송이 작물들은 탈 없이 자랐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팜은 농작물 품질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농작물의 적정 온도, 습도 등을 유지해주고, 토양 영양분 농도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세심한 관리가 가능하다.

 

농촌진흥청은 현재 전국 70곳에서 스마트 팜 교육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3년 안에 130군데로 늘려 스마트팜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직은 초기단계지만 스마트 팜 공급 확대되면 농작물이 가장 잘 자라는 재배 환경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 데이터 축적되어 생산량이 늘어나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농진청, 2021년 데이터 기반 디지털 농업 계획 발표

농업생산 데이터는 계절·지역·품종 등 다양한 요인이 있어, 데이터 표준화와 수집·관리·분석체계 마련 등 정부 역할이 중요하다.

농진청은 올해 목표 중 하나인 '데이터 기반 고효율 디지털 농업기술 개발'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활용으로 농업의 편리성·생산성·품질 향상을 극대화한다.

 

< 출처 : 농촌진흥청, http://www.rda.go.kr/main/mainPage.do >

 

올해 농축산분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8개 분야 12(농작물·병해충 이미지 등)을 구축하고, 공공데이터 개방도 대폭 늘리기로 했다. 또한 다양한 농업현장의 생육·환경·기상 및 수량·품질 데이터와 연구실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폭넓게 수집하고, 2023농업 R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데이터 기반 첨단 디지털 농업으로 농업과 농촌 지속가능성 확보될 것이다.

 

< 출처 : 농촌진흥청, http://www.rda.go.kr/main/mainPage.do >

 

[출처]

- “농진청, 데이터·AI 기반 디지털농업으로 생산성·품질 높인다 ”,<이데일리>, 2021.02.04.

- “드론 · AI 이용한 첨단 농업…작물 생산량도 예측한다 ”,<SBS뉴스>, 2021.03.30.

- “벌 대신 드론..’첨단 농업시대’ 속도”, <UBC울산방송>, 2021.04.0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