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기기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고?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8. 17. 11:02

본문

코로나19 이후 급성장 중인 디지털 헬스케어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영향으로 건강과 질병을 관리하는 APP 활용이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 기기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거나 운동 영상을 보며 따라하는 등 비대면 건강관리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ICT 기술을 활용한 건강 관리 및 서비스 분야를 '디지털 헬스케어'라고 부릅니다.

 

한국바이오협회의 코로나19 이후 급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헬스산업보고서(2021.07.30)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코로나19 이후 APP, 스마트 워치 등 다양한 형태에서 활용되어 2020년 한 해에만 90,000개 이상 헬스케어 앱이 새로 서비스되는 등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성장세를 보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몇 가지 콘텐츠 사례들을 통해 ICT 기술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스마트 밸런스 트레이닝 : FAVE 센서볼

 

< 출처 : 건강한친구 홈페이지, https://www.faves.co.kr/kr >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의 졸업기업인 '건강한친구'에서 개발한 'FAVE 센서볼'ICT 기술과 밸런스 트레이닝 기구를 융합한 스마트 헬스케어 콘텐츠입니다.

 

FAVE 센서볼 내부에는 건강한친구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모션감지센서(Motion Sensor)가 탑재돼 있어 초당 42회의 사용자 움직임 감지·파악이 가능하며, 연동된 모바일 피트니스 앱 내 실시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건강한친구 홈페이지, https://www.faves.co.kr/kr >

 

또한, 운동시간, 칼로리 소모량, Vo2Max 등 다양한 지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운동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모바일 앱을 통한 전반적인 운동 결과 확인으로 개인별 맞춤 건강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어려운 요즘, 실내에서 소음없이 혼자서 운동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홈트레이닝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AI로 내 자세를 확인하다 : 하우핏

 

< 출처 : 하우핏 홈페이지, https://www.howfit.kr >

 

‘HOW-FIT’AI 기술 기반 홈트레이닝 디지털콘텐츠입니다. 사용자가 트레이너 동작을 보고 따라하면, AI가 인식하여 자세 교정 및 기록을 해주는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인공지능이 운동횟수 및 자세 정확도와 같은 동작을 인식하여 PERFACT, GOOD 등 표시로 자세 확인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처럼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헬스장 운영에 여러 제약이 생기면서 집에서 운동하는 비대면 홈트레이닝 콘텐츠들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개인별 작은 운동비서 : 스마트워치

 

<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갤럭시 위치 액티브 2’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갤럭시 위치 액티브 2’, https://www.samsung.com/sec/watches/galaxy-watch-active2-r820/SM-R820NSSAKOO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중 스마트워치는 작고 가벼운 기기를 필요로 했던 헬스케어 기기 문제점 해결의 돌파구로 사용되면서 디지털 헬스케어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애플을 포함한 여러 IT 기업들이 갤럭시 기어’, ‘애플워치등과 같은 스마트워치를 개발하였습니다. 스마트워치에 운동 및 건강관리를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포함되어 있어 운동 도우미, 즉 운동 비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워치 애플리케이션 활용으로 간편하게 혈압을 측정하거나, 걷기, 달리기, 서기 등 사용자 행동 감지 기능을 탑재하는 등 많은 IT 기업들이 현재 추세에 맞추어 다양한 헬스케어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 출처 :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 2021년 02호 >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 센터에서 전국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향후 수요에 대해 86.8%현재보다 증가할 것이다라고 답하였습니다. 점차 다양한 ICT기술이 개발돼 헬스케어 분야에 적용되어 새로운 디지털콘텐츠가 생겨날 가능성과 향후 수요 결과를 맞물려 생각해 본다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는 앞으로도 여러 방향으로 발전해갈 수 있는 산업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정보 남용, 의료사고 책임 문제 등 헬스케어 분야와 ICT기술을 접목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법 개정이나 알맞은 규제를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질 높은 발전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출처]

- 내 몸매 공개 안해도 퍼펙트!’유튜브 넘어 ‘AI 홈트시대”, <중앙일보>, 2021.08.03.

- 시계하나로 건강검진 성장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MoneyS>, 2021.07.31.

- 건강한친구 FAVE 센서볼로 홈트레이닝 새 바람 일으켜”, <디지털타임스>, 2020.11.10.

-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 202102

- 코로나19 이후 급부상하고 있는 디지털헬스산업, <한국바이오협회>, 2021.07.3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