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사운드, 공간음향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9. 28. 09:54

본문

기술의 발전이 우리 귀와 마음, 영혼에 더 밀착된 경험을 선사한다.”

 

미국의 스타 지휘자 두다멜은 공간음향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애플뮤직의 부사장 올리버 슈셔는 음향의 가장 큰 진보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예술 및 기술 분야를 막론하고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공간음향은 대체 무엇일까?

 

< 출처 : Pixabay, https://pixabay.com >

 

발전하는 음향기술에 대해서

모노와 스테레오, 서라운드. 공간음향 등장 전까지도 음향기술은 계속해서 진화해왔다.

모노(Mono)는 단일 음향을 이야기한다. 고전 영화에서나 보던 축음기를 떠올리면 되는데, 19세기부터 긴 시간 동안 음향은 하나의 스피커에서 나오는 모노 개념이었다. 그러다 1930년대, 스테레오(Stereo)가 등장했다. 두 대의 스피커에서 다른 소리를 들려주어 하나로 합쳐지는 음향이다. 현대인들의 필수품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어폰을 떠올리면 된다.
서라운드 사운드는 4개 이상의 스피커를 다른 위치에 배치하여 음향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현재 주로 영화관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관객은 스피커로 둘러싸인 상태에서 영화를 감상함으로써 풍부한 사운드 효과를 느낄 수 있다.

 

< 출처 : Pixabay, https://pixabay.com >

 

공간음향, 그게 뭔데?

청취자가 현실과 유사한 음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청각적인 정보를 현실과 최대한 유사하게 재현한 기술이기 때문에 공간음향(Spatial Audio)층위개념이 더해진다. 앞뒤, 그리고 위아래에서 들리는 소리까지 잡아내 그대로 구현하여 소리가 하나의 공간을 구성하는 원리이다. 소리를 처리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와 녹음 기술의 발전으로 음을 정확한 좌표에 위치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스피커 개수를 넘어서 기술적인 방법으로 공간감을 느끼게 하여 ‘3D’, ‘입체또는 몰입형음향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사실 공간음향이 신기술은 아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많은 사람이 오프라인 현장의 소리를 듣지 못하게 되자 집에서도 현장감 있는 소리를 듣기 위해 음향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 때문에 공간음향이 다시 떠오르기 시작했고, 애플의 디지털기기 내 공간음향 기술 도입과 함께 사람들이 더욱 일상적으로 공간음향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 출처 : IphoneSoft, https://iphonesoft.fr/2021/01/14/netflix-teste-actuellement-fonction-spatial-audio >

 

뉴노멀 시대의 공간음향

애플 디지털기기를 시작으로 공간음향 기술이 OTT 업계로 뻗어가고 있다. 해외 OTT 플랫폼 넷플릭스가 애플의 공간음향 기능 지원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블루투스 이어폰·헤드폰 착용자 움직임을 가속도계 및 자이로스코프로 감지 후 양쪽 귀에 도달하는 주파수를 조절하여 입체감·공간감을 살리는 기술이 적용되었다. 넷플릭스뿐만 아니라, 디즈니플러스, HBO 맥스, 피콕 등에서도 공간음향을 지원하기 시작하였고, 국내 OTT 기업 왓챠도 해당 기술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 한다.

이렇듯 OTT 업계의 공간음향 기술 도입 이유는 몰입감에 있다. 사운드는 시각효과 만큼이나 몰입에 중요한 요소이고, 생생한 콘텐츠를 원하는 소비자 수요가 높아지면서 이에 맞는 기업 전략을 세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비대면 흐름에 따라 일상 및 업무 환경을 막론하고 디지털전환이 이루어지면서 메타버스 세계 구현에 필요한 기술 연구가 한창이다. 실제 세계와 가상현실 간 차이를 없애는 것이 메타버스 기술의 핵심이며, 여기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는 사운드일 것이다. 때문에 메타버스 분야에도 공간음향 활용 범위를 넓히는 연구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디지털전환의 영향으로 향후 메타버스 기술은 교육, 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감 및 몰입감 향상에 필수요소인 공간음향 기술은 앞으로도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 “소리가 위에서 쏟아진다, 음악계 달구는 공간음향’”, <중앙일보>, 2021.06.28.
- “‘공간 음향이면 압도적 몰입감 가능합니다.”,<테크플러스>, https://blog.naver.com/tech-plus/, 2021.08.24.
- “넷플릭스, 공간음향 지원한다.”, ,http://www.earlyadopter.co.kr/, 2021.08.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