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 관람기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2. 9. 2. 10:29

본문

2022817()부터 2022819()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대한민국 국방부, 해양수산부, 방위사업청이 주최한 ‘2022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가 개최되었습니다.

 

<2022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

많은 참가업체의 부스들로 채워진 ‘2022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방문을 하여 공중·육상·해양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용되는 무인이동체 기술들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물류배송용 드론>

 

도서산간 드론 물류 플랫폼 구축을 주제로 한 부스에서는 물류배송 드론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류배송이 어려운 도서산간 지역에도 편리하고 안전한 배송을 가능하게 하도록 개발된 다지점 연속 배송이 가능한 배송용 드론입니다.

 

<안전한 화물 배송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 연구 소개>

 

물류배송 드론의 효율적이고 안전한 배송 임무 수행에 필요한 시스템 검증 환경, 장애물 탐지 기술, 정밀 착륙 기술, 충돌 회피 기술도 함께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산불 대응용 드론>

 

다음으로 산불 대응에 활용되는 드론입니다. 30kg 이상의 고중량 소화탄을 탑재하고 화재 지역으로 자동 비행하며, AI 딥러닝 기술로 최적의 위치에 소화탄을 투하하는 기술이 탑재된 무인이동체입니다. 산불 감시와 긴급 물자 전달의 임무도 함께 수행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당 기술이 상용화되어 더욱 안전하고 빠르게 산불을 진압해, 산불로 인한 자연 훼손과 인명 피해 등이 감소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법 드론 위협 대응을 위한 통합 안티 드론 시스템 소개>

 

다음으로 불법 드론 위협 대응을 위한 안티 드론 시스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공항, 발전소 등 국가 중요시설에 드론이 침입할 경우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드론을 탐지·식별·추정하는 기술과 불법 드론을 무력화시키는 기술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드론의 기술이 발전하고 대중화되면서 안티 드론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육군본부 부스 내에 전시된 무인이동체>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육군본부 부스에 방문하여 다목적 정찰드론, 무인항공기, 폭발물 탐지·제거 로봇 등 군사 분야에서 쓰이는 다양한 무인이동체들을 보았습니다.

 

‘2022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관람을 통해 앞으로의 최신 기술과 비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미래에는 무인이동체 기술이 상용화되고, 더욱 많은 분야에서 무인이동체가 사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미지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