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타버스와 예능의 만남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8. 22. 17:52

본문

코로나 팬데믹 이후 주요 산업군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최근, 방송계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영향을 받아 VR, AR 신기술을 앞세운 메타버스 예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SM 엔터테인먼트에서는 국내 최초로 메타버스 아이돌 에스파 제작해 k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으며, 예능 시장에서는 아바타싱어’, ‘아바드림 선보이며 시청자에게 색다름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 예능 만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지금, 이들이 어떤 예능 트렌드를 선보이고 있으며 메타버스의 어떤 부분을 다루고 있을까요?

< 출처 : flaticon, https://www.flaticon.com/kr/ >

 

□ 실시간 AR 기술을 활용하다, ‘아바타싱어

MBN에서 방영한 아바타싱어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 세계가 아닌 현실의 무대에서 아바타끼리 승부를 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입니다. 실시간 증강현실 기술을 예능 프로그램에 접목시켜 새로움을 선사하였다는 점에서 신선함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멀게만 느껴졌던 메타버스 기술을 시청자에게 친숙한 TV 프로그램을 통해 전달하였다는 점에서 분명한 시사점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가수가 아바타이기 때문에 노래를 부를 관객과의 정서적 교감이 어렵다는 아쉬운 부분도 존재하였습니다. 노래 경연 프로그램의 경우, 가수와 관객과의 교감이 중요한 요소인데 아바타를 통해 경연을 함으로써 생기는 괴리감을 좁힐 수가 없었습니다.

또한, 모션 캡처 슈트를 착용한 실제 가수의 움직임이 무대 아바타의 움직임으로 실시간 랜더링 된다는 원리를 활용한 탓에 막대한 제작비와 기술력이 투입되었지만, 기대 이하의 퀄리티로 인해 시청자들의 혹평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  AI 복원 프로젝트, ‘얼라이브’

2022 티빙을 통해 그리운 이들을 다시 만날 있는 ‘AI 복원 프로젝트얼라이브가 방영되었습니다. AI 딥페이크 기술을 동원하여 고인이 가수와 살아있는 가수가 합동 무대를 펼친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이달의 PD, 뉴미디어 콘텐츠상 대상을 수상하는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대형 미디어 월을 통한 XR 공연으로 차별화를 만들었으며, 음성복원, 페이스 복원, 바디 모델을 사용하여 딥페이크 기법을 바탕으로 실감형 콘텐츠 제작으로 생생하게 아티스트의 모습과 목소리를 선사하였다는 점에서 그리운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있었습니다.  

 

  국내 최초 메타버스 음악쇼, ‘아바드림’

메타버스 음악쇼를 표방한 아바드림 3D 모델링, 모션캡처, 확장현실(XR)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프로그램에서 6대의 XR 기기가 사용된 것은 아시아 최초였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또한, AI 보이스라는 기술을 활용하여 별이 스타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고, AI 학습한 목소리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전에 전하지 못했던 말들을 실제 가수가 말하듯 전달한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는 비록 세상을 떠난 가수들이지만 그들의 음악만큼은 우리의 곁에 남아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시청자로 하여금 감동을 선사할 있었습니다.

 

메타버스를 예능과 접목시켜,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는 시도는 좋았으나 시청률을 보았을 아직은 낯선 퀄리티에 거부감을 느끼는 시청자들이 많다는 것을 있습니다. ‘메타버스 예능이라는 것이 초반에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관심을 있겠지만, 시청자가 반응하는 것은 결국 기술이 아닌 내용이기 때문에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예능과 접목시켰다고 해서 인기를 수는 없습니다. 메타버스는 다양한 장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곳에서 만날 있다는 커뮤니티성이 핵심이라고 있는데, 아직까지 메타버스 예능들은 메타버스라는 기술력을 보여주기에 급급했던 부분이 존재하였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이 집중해야 부분은 비단 기술력만이 아닌, 프로그램의 내용이라는 부분까지 고려하여 메타버스 접목시킨다면 지금보다 더욱 많은 이들의 관심을 얻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2022 연예계 결산④예능] '메타버스 예능' 시도한 방송가…결과는 줄줄이 '폭망'", <THE FACT 연예>, 2022.12.31.

- "아직은 낯선 메타버스예능시청자와 거리 좁히려면", <news1뉴스>, 2022.10.09.

- "“아시아 최초 6대의 XR 카메라”…’아바드림메타버스 예능 새 역사 쓸까", <일간스포츠>, 2022.09.2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