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상현실(VR)은 점점 더 진화 중! VR 장비 체험해 보기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9. 26. 15:35

본문

안녕하세요 디지털 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SNS 기자단입니다.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 가상의 세계에서 활동할 있는 세계인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현실세계에 가상 요소를 혼합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그리고 둘의 장점을 결합시킨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기술을 통해 확장된 세계를 창조하는 초실감형 기술을 의미합니다.

 

수년 전부터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을 통해 VR AR 장비 등이 점점 대중들에게 소개되기 시작했고, 이를 체험할 있는 시설들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경기도 수원시 광교 경기융합타운에 위치한 경기XR센터 특히 VR/AR 관련된 장비활용과 시설체험을 있게 구축된 공간입니다.

 

작년까지만해도 팬데믹으로 인한 감염 우려로 일반인들의 사용제한이 있었지만 올해 1 말부터 누구나 사전에 예약을 하면 VR/AR 장비 시설을 활용할 있게 변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SNS 기자단 역시 경기XR센터의 시설활용 가상현실(VR) 체험에 대한 궁금증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안내데스크에서 예약 내역을 확인 VR/AR 시설을 체험할 있는 체험존으로 안내를 받았습니다. 체험존에서는 가상현실을 기초로 게임 체험을 있습니다.

 

< 체험존 내부,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 기자단이 직접 착용한 VR 고글,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직원분의 안내에 따라 VR 체험을 위한 고글을 착용하였습니다.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체험에는 무리가 없었습니다.) VR 단말기의 작동법을 숙지한 시작한 번째 체험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고층건물에 올라가 건물 옥상에 있는 케이크를 잡는 것이었습니다.

 

< VR 장비 사용법을 안내 받고 있는 모습,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케이크가 엘리베이터 바로 앞의 외나무다리에 있어 균형을 잡고 걸어갈 때에는 실제로 높은 곳에서 걷는 듯한 오싹한 느낌이 들었고 케이크를 놓쳐 떨어질 때는 아찔한 느낌이 , 단어 그대로의 실감체험이었습니다.

 

번째로는 하늘을 날아다니면서 고층건물의 옥상의 불을 끄는 지구의 소방영웅 체험이었습니다. 단말기를 제어하면서 실제 하늘 위로 오르내릴 있고 방향 조절 역시 동서남북 외에도 대각선으로 높이 조절이 가능했습니다. 마치 만화 영화의 영웅이 실제 로켓슈즈를 입고 이동하는 것처럼 생생해서 생생해서 시간 가는 모를 정도로 영웅 체험을 했습니다.

 

< 출처 : VR 체험을 하는 모습,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뒤돌아서 방향 조절이 가능하고 단말기를 앞으로 내밀고 버튼을 누르면서 소화를 있기에 2D/3D 기존 게임과는 다른 차원의 생생한 체험이 가능했습니다.

 

경기XR센터의 체험을 하면서 느낀 것은 지난 수년간 가상현실(VR) 기술과 콘텐츠가 점점 세밀해졌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도 비슷한 방식의 체험을 적이 있었지만, 당시에는 가상현실에 있다는 생각이 먼저 정도로 해당 체험의 무대의 그래픽 구현 능력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경기 XR센터의 체험은 마치 꿈을 실제인 같은 느낌을 그대로 적용할 정도로 생동감이 넘쳤습니다. 여기에 오감 후각 촉각, 미각까지 활용할 있다면 가상현실이 현실을 대체할 있겠다는 생각이 정도였습니다. 앞으로의 가상현실 증강현실을 포함한 XR 기술의 발전이 기대되면서도 두려운 체험을 즐겨보았는데요.

 

제가 직접 체험하고 VR 장비 체험은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우리 곁의 최신 기술과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