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 KoVAC Meta Connect> 2차 세미나 참관 후기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9. 26. 16:19

본문

2023 KoVAC Meta Connect 2차 세미나가 9월 14일에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 누리꿈 스퀘어 디지털파빌리온 3층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 세미나는 XR(Extended Reality) 기술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사례와 비지니스 모델을 공유하고, XR 산업 비지니스 창출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가이드형 세미나입니다.

 

XR 기술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의 기술을 포함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적용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러한 XR 기술을 다루며, 각 분야에서의 성공적인 사업 모델과 수요 전망에 대한 통찰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XR 기술의 다양한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 어떻게 비즈니스로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 사례와 전략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XR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창출 방안을 소개하며, XR 산업의 성장과 미래 전망을 논의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XR 기술에 관심 있는 기업, 개발자, 연구자, 스타트업 창업가, 투자자 등 다양한 분야의 참가자에게 유용한 정보와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XR 산업의 사업화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참여한다면 중요한 가이던스를 얻어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2023 KoVAC Meta Connect 2차 세미나에 참가하여 XR 기술의 미래와 비즈니스 창출에 대한 통찰과 전략 등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XR 기반 국방 훈련 과학화 시뮬레이터 적용사례

< XR 기반 국방 훈련 과학화 시뮬레이터 적용사례 설명 모습,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이번 세미나의 소주제가 산업안전, 공공, 제조분야인 만큼 첫 연사부터 XR 기반 국방 훈련 과학화 시뮬레이터 적용사례로 시작되었다. 본 강연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 KoVAC Meta Connect 2차 세미나에서 본 강연의 강연자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메타버스 기반의 훈련 체계가 실현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특별한 환경에서 다양한 훈련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체계는 고변이나 전투 훈련 요원들이 동일한 가상 환경에서 훈련을 진행하며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격 지원 사격을 받는 보병 훈련 요원들은 LED 스크린을 통해 실전적인 환경에서 훈련을 수행하며, 실제 주차지와 약 7km 떨어진 위치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강연자는 옵티머스 시스템의 회사 소개와 함께, 한국형 메타버스 기반 통합 훈련 체계 '데인버스'에 대한 소개도 진행했습니다. 옵티머스 시스템은 R&D, 테스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통해 전체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7개 훈련장을 구축하고 추가 계약을 완료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옵티머스 시스템은 훈련 시뮬레이터를 공급하는 것보다 훈련 환경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서 다양한 훈련 환경에서 상호 작용하며 훈련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상 환경은 멀티스크린을 통해 시각화되며, 실전적인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는데요. 무기 체계뿐 아니라 다양한 훈련 장비를 통합하여 훈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현재는 위치와 상호작용이 정밀하게 시뮬레이션되어 상호 작전 및 상호 반응을 강화하는데 기여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본 강연을 통해 한국의 XR 기술을 활용한 국방 훈련 분야의 혁신은 보다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훈련을 가능하게 하며, 국방 분야에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이 외에도 XR 기반 교육 훈련 시스템이라는 주제로 XR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 및 훈련 시스템을 혁신하는 사례가 소개되었습니다. XR 기반 교육 훈련 시스템을 통해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AR)을 통해 실제 상황을 모방하고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고려할 수 있었습니다. 또, 디지털 콘텐츠 사업 방향으로 XR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는 전략과 방향성이 논의되었는데요. 새로운 미디어 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디지털 콘텐츠를 탐구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가 공유되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XR 적용사례를 통해서 제조 산업분야에서 XR 기술의 가치와 적용 사례가 소개되었으며, 제조설비 운영을 최적화하고 생산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고려사항이 다루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조설비 운영을 위한 AI 기반 디지털 트윈 모델 구축 사례를 통해 AI와 XR 기술을 결합하여 제조설비의 디지털 트윈 모델을 구축하는 사례가 소개되었고, 실제 운영 환경을 가상으로 모방하고 모니터링하여 생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방법이 강조되었습니다.

 

2023 KoVAC Meta Connect 2차 세미나 참석 소감

이번 2023 KoVAC Meta Connect 2차 세미나를 통해 XR 기술의 혁신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사례가 다뤄지는 흥미로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XR 기술이 교육, 제조, 미디어, 공공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떻게 혁신을 이끌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발표들이 매우 인상적이었는데요. 특히, XR 기반 교육 훈련 시스템과 디지털 콘텐츠 사업 방향에 대한 내용은 교육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세미나에서 다룬 XR의 미래 전망과 사업화 방안에 대한 논의 역시 매우 유익했고, XR 기술이 공공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도 흥미로웠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XR 기술의 다양한 가능성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미래의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XR 기술이 미래를 향한 혁신의 엔진임을 더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XR 기술이 더 발전하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기를 기대하며, 이 세미나에 참여한 경험을 활용하여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