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 마케팅 툴 활용하기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11. 30. 13:40

본문

< 출처 : Pixabay, https://pixabay.com/ko/ >

디지털 마케팅 툴이란?

디지털 마케팅 툴은 온라인 환경에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으로 IT 기업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략을 분석, 계획 및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23년에는 AI 도구가 부상하고 기존 디지털 마케팅 도구와 AI 기술이 통합되면서 역동적인 시장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 출처 : Pixabay, https://pixabay.com/ko/ >

□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상황별 마케팅 툴 7가지

그렇다면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 툴은 무엇일까? 상황별에 맞춰 아래 7가지 마케팅 툴을 소개하고자 한다.

 

1. 광고 성과 분석할 때

  → 데이터 관리, 분석, 시각화까지 할 수 있는 엑셀

  → 상세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GA)”

  →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추출할 수 있는 “SQL”

 

2. 데이터를 시각화할 때

 → GA와 외부 데이터를 쉽게 시각화할 수 있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 쉬운 인터페이스와 시각화 자유도가 높은 태블로

 

3. 콘텐츠 제작할 때

 → 카드 뉴스나 단일/슬라이드 광고 소재를 만들 때 유용한 포토샵

  → 쉬운 인터페이스로 쉽게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리미어

□ 광고 성과 분석용 마케팅 툴 (엑셀, GA, SQL)

가장 일반적인 데이터 분석 툴인 엑셀은 수식을 통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추출한다. 엑셀의 다양한 기능을 잘만 활용하면 데이터 분석부터 시각화까지 엑셀 하나로 만능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GA)는 무료 웹 로그 분석 툴로서 GA를 웹사이트에 설치하면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저장/분석할 수 있다. 비교적 세세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마케팅 성과나 웹사이트 경험 개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툴이다.

 

SQL은 매우 많은 데이터 중 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추출할 수 있는 마케팅 툴로, 특히 엑셀에 비해 수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가 빠르고 비교적 간단하게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어 현업에서도 정말 많이 쓰는 마케팅 툴이다.

□  콘텐츠 제작 사용 (포토샵, 프리미어)

SNS 콘텐츠로 카드 뉴스와 같은 이미지 소재를 만들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인 포토샵은 다양한 기능으로 콘텐츠 기획에 맞는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디지컬 마케팅에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툴이다.

더불어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 유튜브인 만큼 이젠 마케팅 콘텐츠로 영상을 빼놓을 수 없어 추천하는 영상 제작에 쉽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인 프리미어 프로를 추천한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나의 기획에 딱 맞는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출처]

- 가장 인기있고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도구는?’, <gttkorea>, 2023.07.21.

- 패스트 캠퍼스, https://fastcampus.co.kr/story_article_mkt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