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툴은 온라인 환경에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으로 IT 기업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략을 분석, 계획 및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23년에는 AI 도구가 부상하고 기존 디지털 마케팅 도구와 AI 기술이 통합되면서 역동적인 시장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그렇다면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 툴은 무엇일까? 상황별에 맞춰 아래 7가지 마케팅 툴을 소개하고자 한다.
1. 광고 성과 분석할 때
→ 데이터 관리, 분석, 시각화까지 할 수 있는 “엑셀”
→ 상세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GA)”
→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추출할 수 있는 “SQL”
2. 데이터를 시각화할 때
→ GA와 외부 데이터를 쉽게 시각화할 수 있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 쉬운 인터페이스와 시각화 자유도가 높은 “태블로”
3. 콘텐츠 제작할 때
→ 카드 뉴스나 단일/슬라이드 광고 소재를 만들 때 유용한 “포토샵”
→ 쉬운 인터페이스로 쉽게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리미어”
가장 일반적인 데이터 분석 툴인 엑셀은 수식을 통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추출한다. 엑셀의 다양한 기능을 잘만 활용하면 데이터 분석부터 시각화까지 엑셀 하나로 만능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GA)는 무료 웹 로그 분석 툴로서 GA를 웹사이트에 설치하면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저장/분석할 수 있다. 비교적 세세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마케팅 성과나 웹사이트 경험 개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툴이다.
SQL은 매우 많은 데이터 중 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추출할 수 있는 마케팅 툴로, 특히 엑셀에 비해 수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가 빠르고 비교적 간단하게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어 현업에서도 정말 많이 쓰는 마케팅 툴이다.
SNS 콘텐츠로 카드 뉴스와 같은 이미지 소재를 만들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인 포토샵은 다양한 기능으로 콘텐츠 기획에 맞는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디지컬 마케팅에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툴이다.
더불어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 유튜브인 만큼 이젠 마케팅 콘텐츠로 영상을 빼놓을 수 없어 추천하는 영상 제작에 쉽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인 프리미어 프로를 추천한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나의 기획에 딱 맞는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출처]
- ‘가장 인기있고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도구는?’, <gttkorea>, 2023.07.21.
- 패스트 캠퍼스, https://fastcampus.co.kr/story_article_mkt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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