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객체 탐지 기술 알아보기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11. 29. 11:47

본문

 

이미지를 처리하는 다양한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면서, 이제는 AI가 사람보다 인식을 더 잘한다고 볼 수 있는 시대에 이르렀습니다. 인공 신경망이 복잡한 연산을 통해서 이미지에서의 주요 특징을 찾아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 정보를 활용하여 목표로 하는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텍스트 위주였던 과거와는 달리 이미지와 영상이 범람하는 지금, 인공지능(AI)이 이미지 데이터를 처리하는 객체 탐지 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객체 탐지 기술이란

객체탐지기술은 이미지 또는 비디오 상의 물체를 식별하는 컴퓨터 비전 기술입니다. 딥러닝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되는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사진이나 영상을 볼 때, 쉽게 사람, 물체, 장면, 시각적 요소들을 찾아낼 수 있는데, 이처럼 사람이라면 당연히 할 수 있는 일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 객체 탐지 기술,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객체 탐지], https://terms.naver.com >

 체 탐지 기술의 특징

< 출처 : Pixabay, https://pixabay.com/ko/ >

객체탐지기술은 한 장의 이미지 속에서 여러 물체들을 인식하는 기술입니다. 한 이미지에 여러 클래스가 있어 이미지 안에서 사물의 위치를 찾고(바운딩 박스), 바운딩 박스 안에서 분류 알고리즘이 들어가게 됩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에 쓰이는 알고리즘이 객체탐지기술의 대표적인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객체 탐지 기술의 예시

1. 세이프아이(SAFE-EYE)

세이프아이(SAFE-EYE) AI 시스템으로 장비주변의 인체만을 실시간으로 검색하고, 인체 감지와 동시에 운전자와 접근자에게 경고를 보내는 기술입니다. 블랙박스에 저장된 사고 장면이나 현장 사진을 학습자료로 사용했기 때문에 인체를 인식하는 정확도가 상당히 높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주변 모든 물체를 감지하며 울리는 알람의 빈도수를 인체만 인식함으로써 확연히 줄여 주기 때문에 기존의 안전장비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인 운전자의 안전불감증, 피로감 누적, 작업능률 저하, 스트레스 등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전후방 카메라에 인체가 인식되면 알람과 동시에 운전자의 모니터에 경고가 뜨게 되어 운전자가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커다란 장점입니다.

 

2. 뷰노메드 펀더스 AI(VUNO Med-Fundus AI)

뷰노메드 펀더스 AI 안구 뒷부분인 안저 영상을 분석해 수초 12가지 이상 소견을 판독해 주는 인공지능 솔루션입니다. 안저의 해부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안저 영상 판독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 것으로 안저 영상에서 황반의 중심과 시신경 유두의 중심 위치를 자동으로 찾아내고, 찾아낸 위치를 기준으로 구획된 영역에서 진단 정보를 출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안저 구획 분할 정보를 얻을 있으며 주요 소견의 위치적 특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있다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드론아이(DroneEye)

드론에 객체 탐지 기술을 적용할 경우, 3차원 공간을 마음껏 누빌 수 있고 고도를 높이면 먼 곳의 대상도 관찰할 수 있게 되는데 드론아이 기술은 이를 활용하였습니다. 킬로미터 단위 먼 거리에 위치한 대상도 판별할 수 있으며, 영상에 잡힌 객체는 약 500개까지 한번에 탐지합니다. 또한 대상이 보이는 각도에 상관없이 판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객체 탐지 기술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영상 속 대상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기술입니다. 이미 차량이나 특정 장소의 폐쇄회로(CCTV)에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선 경우는 영상의 촬영 각도, 범위에 있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객체 탐지 기술은 복잡하고 연산량이 많은 작업이기 때문에 고성능의 병렬 처리를 지원하고, 빠른 데이터 처리와 추론 속도를 제공하여 기술 작업을 가속화할 수 있는 AI의 개발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의 딥러닝 기반 기술의 발전으로 속도나 정확도 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고 현재 다양한 객체 탐지 사례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AI의 개발이 가속화된다면 객체 탐지 기술 또한 분야에 상관없이 무궁무진한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먼 거리서 찍은 드론 영상 속 객체 500개 한번에 탐지, ETNEWS, 2021.02.01

- [AI 이야기]인간을 넘어선 이미지 인식 기술객체 탐지에서 분류, 영역 분할까지 자유자재, 한경BUSINESS, 2020.09.23

-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객체탐지는 어떻게 작동하나, IT비즈뉴스, 2021.11.24

- 드론이 움직이는 자동차와 사람까지 찾아낸다? 항우연 드론 객체 탐지 기술, 중도일보, 2020.12.2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