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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을 장악한 버추얼 아이돌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4. 5. 3.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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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이후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분야에서 가장 화두로 떠오른 산업분야는 엔터테인먼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K-pop 산업에서는 ‘버추얼 아이돌(Virtual Idol)’을 생성하여 기존의 문화콘텐츠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신기술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공연 콘텐츠 개발까지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에서 많은 관심을 받으며 데뷔한 걸그룹 ‘에스파(aespa)’는 세계관 속 ‘ae-aespa’라는 가상 멤버들을 통해 가상 세계관을 구축했고,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 LoL)’는 게임 속 캐릭터로 이루어진 K/DA라는 그룹을 결성하여 음원을 내고 오프닝 무대를 장식하기도 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도 대중에게 낯설기만 했던 가상 아이돌이 점점 현실 아이돌의 인기를 넘어서고 있다.

 

  버추얼 아이돌(Virtual Idol)이란 버추얼 휴먼(Virtual Human)의 개념을 기반으로 실제 인간이 아닌 소프트웨어로 만든 가상의 인간이 디지털 공간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가수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외형은 3D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나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제작되며, 신체는 실제 인간의 몸을 빌리기도 하고, 목소리는 가수나 성우를 활용하거나 음성 합성 기술을 통해 구현되고 있다(황서이, 2023). 일본에서 1996년 ‘다케 쿄코’를 시작으로 ‘아담’, ‘사이다’ 등의 사이버 가수들을 만들었지만 기술의 부족으로 당시엔 큰 관심을 받지는 못했다(황태욱, 2023).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3D 캐릭터들이 보다 정교한 움직임과 뛰어난 비주얼로 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고, 이것이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아이돌 산업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이다.

 

왁타버스. (2021, Dec 22). 이세계아이돌(ISEGYE IDOL)-리와인드(RE:WIND) Official MV. Youtube. https://youtu.be/fgSXAKsq-Vo?si=r4eWYZ7hPJ3v8Bxu

 

   인터넷 방송인 ‘우왁굳’이 단순한 재미를 위해서 제작한 프로젝트로부터 시작된 ‘이세계아이돌’이 K-pop 산업에서 대표적인 버추얼 아이돌 중 하나다. 2021년 8월 26일 결성된 6인조 그룹 ‘이세계아이돌’은 데뷔 음반 “RE : WIND”로 멜론 차트 80위, 벅스 1위, 가온 다운로드 차트 1위 등의 기록을 세우며 현실 아이돌에게 밀리지 않는 실적을 세웠다. 해당 곡의 뮤직 비디오는 2024년 4월 기준 2077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한 상태다.

 

   지난 13일과 14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버추얼 아이돌 보이그룹, ‘PLAVE(플레이브)’가 첫 번째 팬콘서트 ‘Hello, Asterum!(헬로, 아스테룸!)’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콘서트는 다채로운 선곡과 더불어 화려한 영상미, 특수효과, 이벤트와 VCR 영상 등 버추얼 아이돌만이 보여줄 수 있는 풍성한 공연으로 팬들의 호평을 받았다. 해당 콘서트는 이미 지난 선예매 티켓오픈에서 동시 접속사가 7만 명에 달하는 등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이목을 끌기도 했다(윤상근, 2024.04.15).

   앞서 올해 3월 발매된 플레이브의 미니앨범 2집 ‘ASTERUM:134-1’의 초동 판매량은 569,289장을 기록했고, 한터차트에서 집계한 남자 그룹의 초동 그룹별 최고기록에서 17위에 등극하며 강한 팬덤력을 자랑했다. 또한 3월 11일, 플레이브는 MBC 음악방송인 ‘쇼! 음악중심’에서 비비와 르세라핌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플레이브는 버추얼 아이돌 최초 지상파 음악방송 1위라는 기록까지 세우면서 나날이 상승하는 인기를 여실히 증명한 셈이다(파이낸셜뉴스, 2024.04.18). 플레이브 소속사 ‘블래스트(VLAST)’ 이성구 대표는 플레이브의 성공가도에 따라 지난 2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내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해외 진출을 논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버추얼 아이돌은 더 이상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서브컬처가 아니다. 오히려 덕질 문화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나가며, 그들의 영향력이 K-pop 시장의 흐름을 변화시키고 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버추얼 아이돌, 그들이 어떻게 K-pop 시장에 견고히 자리잡고 변화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출처>

- 황서이, 기찬. (2023). 버추얼 아이돌 특성이 버추얼 아이돌 공연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4(10), 2277-2286, 10.9728/dcs.2023.24.10.2277

 - 황태욱, 김규정. (2023). 문화콘텐츠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연구 -버츄얼 아이돌 "이세계 아이돌"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3(2), 12-25, 10.5392/JKCA.2023.23.02.012

 -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 첫 콘서트에 열광…팬들이 말하는 인기 비결은?. (2024.04.18). 파이낸셜뉴스.  https://www.fnnews.com/news/202404180944493902.

윤상근. (2024.04.15). 플레이브, 첫 팬콘서트 성공적…”우리 역사의 한 페이지”. 스타뉴스ht HYPERLINK "https://www.starnewskorea.com/stview.php?no=2024041508073058156"tps://www.starnewskorea.com/stview.php?no=2024041508073058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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