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 시대, 나에게 필요한 직무 능력은?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4. 6. 19. 15:47

본문

 

 

국외 AI 인력 시장 현황

AI 때문에 해고, AI 덕에 채용

저번 달, 월스트리트저널은 모든 기업이 AI 기업이 되려고 하고, 직원들은 살아남기 위해 이력서에 AI를 추가하고 있다IT 부문 노동시장에서 인력 재편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 컴퓨터기술산업협회(CompTIA)에 따르면 2019년 월평균 308000건이던 미국 내 기술 관련 채용공고는 올 4, 18만 건으로 급감했다. 반면 과거 한 자릿수를 벗어나지 못하던 기술채용 중 AI·머신러닝 관련 직무 비중은 올 4, 11.5%를 기록하며 상승세이다.

마이크로소프트·링크드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링크드인 가입자 중 프로필에 코파일럿·GPT 등 생성형 AI 기술을 추가한 회원은 1년 전 대비 142배 늘었다. AI 채용공고에 대한 지원율 또한 타 직무보다 17% 높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테크 인력 시장이 최상위 AI 인재에 대한 수요는 넘치고 나머지 사람들은 어려움을 겪는 불균형 상태"라며 "그간 해고된 인력은 물론 남아있는 직원들까지 AI 강좌를 수강하고 관련 유행어를 이력서에 추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내 AI 인력 시장 현황

토익 점수 · 경력 대신 AI 기술 공부

마이크로소프트가 발간한 2024년 업무동향지표에 따르면 국내 기업 리더급 응답자의 70%AI 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지원자는 채용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77%는 경력보다 AI 역량을 직원 채용의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고 답변했다.

국내 IT 스타트업이 일반 직장인 및 현직 개발자 11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서 IT업계를 포함해 금융·경영, 교육, 건강·의료,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 종사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가장 듣고 싶은 강의는 'AI·GPT(26%)'였다. 현직 개발자들 또한 기본적인 실무 개발 역량인 '설계능력(40%)' 다음으로 'AI(35.1%)' 관련 강의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직장인 및 개발자들이 IT·AI 관련 강의를 수강하거나 공부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실무 능력 향상(각각 44%, 52%)'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기업들은 AI 역량이 반복적인 업무 자동화, 커뮤니케이션 향상, 새로운 기술 학습 장려 등을 통해 조직의 생산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AI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명확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AI 시대에 필요한 직무 능력

AI 기술 VS 사회적 기술

한국은행의 2023년 보고서 ‘AI와 노동시장 변화'에서 개인의 지적 능력이 취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앞으로는 협동·협상·설득력, 상대방의 감정과 반응을 이해하는 능력 등 다른 사람과 원활하게 일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직관, 판단력, 창의력, 유연성처럼 인간의 암묵적인 지식은 규칙화하기 어려우므로 AI 기술로 대체하기 어려울 거라 분석했다.

한국은행은 이달 발표한 보고서 노동시장에서 사회적 능력의 중요성 증가에서도 앞으로 소통·협업 등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지칭하는 사회적 능력이 노동시장에서 더욱 중요해질 것이란 분석했다. 위 보고서는 AI 기술이 반복 업무뿐만 아니라 기존 기술에서 한계가 있는 비반복적·인지적 업무까지 대체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자동화 기술로 대체하기 어려운 사회적 능력의 중요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인간이 가진 사회적 능력은 자동화 기술에 의한 대체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기술에 의해 보완돼 노동시장에서 중요도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어린 시절부터 인지적 능력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AI 기술은 인간이 기존에 맡고 있던 직무를 대체하고 있다. 이런 시대에 필요로 하는 직무 능력은 기술이 아니라, 사회적 능력이라는 분석은 인간이 가진 능력 중에 가장 중요한 본질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시사하고 있으며, 지금 우리 교육 현장과 직업훈련 현장은 이런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고 있는지 돌아봐야 할 때다.

 

<출처>

- AI 없이는 개발자 생존 불가'이력서 꾸미기' 열중, 서울경제, 2024.05.27.

- “뽑고 싶은 회사는 많은데 사람이 없다?”이력서에 이것만 있으면 OK, 매일경제, 2024.05.30.

- [AI 신인류]직장인 필수 자질된 'AI 역량'.'토익' 대신 'AI', 뉴시스, 2024.05.20.

- AI시대 노동시장에서 살아남는 법 "협동·설득·공감 능력", MBC뉴스, 2024.06.16.

- "일자리 걱정 끝, 월급도 더 오른다"AI시대 갖춰야 할 '이 능력', 이데일리. 2024.06.1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