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올림픽이 된 파리 올림픽
제33회 파리 올림픽이 지난 7월 26일에 개막하여 이제 폐막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지난 4월 ‘AI 어젠다’ 발표를 통해 “AI가 스포츠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하고 스포츠 부문에서 AI 활용 방안을 주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AI 어젠다에는 ▷AI를 활용한 선수 지원과 공정한 경쟁 ▷AI 혜택에 대한 평등한 접근 보장 ▷지속가능성에 최적화된 운영 ▷관객의 참여확대 ▷IOC 및 스포츠 운영관리 효율성 향상 등 5가지 목표가 담겨 있었습니다. 이에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 사용한 AI 기술과 여러 기업들이 올림픽 무대에서 선보인 AI 기술과 활용안을 소개합니다.
악플도 AI 기술로 차단!
올림픽 출전 선수들이 온라인 공격에 시달리는 사례가 잇따르자 국제올림픽위원회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35개 이상의 언어로 모든 선수 및 관계자의 SNS 계정을 실시간 모니터해 온라인 학대를 막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AI 모니터 시스템이 공격적이며 위협적인 메시지를 발견하면, 해당 SNS 운영 주체는 선수들이 그런 글을 읽기 전에 미리 게시물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그 수가 방대해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테러도 예방하는 AI 기술
프랑스 당국은 올림픽 기간 곳곳에 설치된 AI 카메라로 이상 행동, 비정상적인 군중 급증, 무기의 존재나 사용, 버려진 물건 등 8가지 상황을 감지하고 경찰에 경고를 보내 테러 감지·예방에 활용한다고 합니다. AI 카메라는 올림픽 몇 달 전부터 프랑스의 기차역·축구장·콘서트장 등에서 운영 중입니다. 프랑스 당국은 이런 AI 기술이 1996년 미 애틀란타 올림픽 테러, 2016년 프랑스 니스에서 발생한 '트럭 테러'와 같은 사태를 방지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만, 이런 기술 도입에 대해 "자유 침해 소지가 있고, 훗날 안면 인식 기술 도입의 길을 열어줬다"는 국제앰네스티 등 인권단체들의 비판도 있습니다.
심판의 보조자, AI 기술
올림픽 공식 타임키퍼 오메가는 미세한 선수들의 동작을 더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AI 기반 컴퓨터 비전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경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경기 과정을 3차원(3D)으로 재현하는 기술입니다. 별도의 태그를 부착하지 않고 광학 센서만으로 계측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장대높이뛰기 선수와 바 사이 간격, 체조 선수의 발 각도, 수영 선수의 스트로크 속도 등이 기록됩니다. 오메가는 이런 자료를 심판들에게 참고용으로 제공합니다.
양궁에 사용되는 다양한 AI 응용기술
대한양궁협회 회장사인 현대자동차는 양궁 선수의 신체에 센서를 부착해 심박수를 측정하는 방식 대신, 훈련 방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멀리서 촬영한 카메라 영상을 AI가 활시위를 당기고 있는 선수의 얼굴 영역을 판별한 뒤 미세한 색상 변화를 감지해 심박수를 측정하는 기법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슈팅 시 장비의 움직임을 고속 카메라로 촬영한 뒤 AI를 이용해 미세한 떨림을 포착해 분석할 수 있는 AI 기반 영상 모션 증폭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장비 성능을 점검하고 교체 시기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국 AI 기업인 센스타임과 상하이미디어테크는 화살의 특정 값을 실시간으로 포착하고, AI 알고리즘을 결합해 고정밀 공간 3차원 좌표를 획득하고, AR 렌더링 엔진을 통해 화살이 활에서 과녁에 이르는 순간까지의 움직임을 디지털로 재현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양궁 경기에서 시청자들은 화살이 발사되는 시점과 과녁에 명중하는 시점만 볼 수 있고 중간 과정을 볼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기술을 통해 더욱 시각화된 중계가 가능해집니다.
올림픽을 이용한 AI 기술 광고
구글이 자사의 AI 챗봇 '제미나이' 홍보를 위해 파리 올림픽에 맞춰 광고를 제작했지만, 대중의 부정적 반응으로 해당 광고를 중단했습니다. 광고는 스타 육상 선수에게 팬레터를 쓰고 싶어 하는 딸을 위해 아버지가 AI 챗봇에게 편지를 써달라고 요청하는 내용입니다. AI 챗봇의 편리한 기능을 부각하기 위한 상황 설정이었지만, 인간의 기초적인 창작 능력마저 상실하고 모든 것을 AI에 맡기는 디스토피아적 미래를 보여주는 것 같고 자녀에게 편지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도록 교육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양육법이냐는 비판을 받아 광고가 중단되었습니다.
올림픽 정신과 AI 기술
언론이 이번 파리 올림픽이 '최초의 AI 올림픽'이라고 호들갑을 떨었지만, 스포츠는 인간의 다양한 사회생활 중 한 분야로 시대의 추세에 맞춰 IT화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예상 가능하며, 그냥 기술의 발전 단계에 따라 자연스럽게 AI가 올림픽 전반에 들어온 것뿐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올림픽 대회의 의의는 승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참가하는 데 있으며,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성공보다 노력하는 것이다” 근대올림픽의 창시자인 피에르 쿠베르탱은 말한 올림픽 강령입니다. 우리가 올림픽에 열광하는 이유는 올림픽에 참가한 선수들이 보여주는 이런 스포츠 정신에 감동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기반의 통계과학 기술인 AI 기술은 데이터화할 수 없는 열정, 집념, 신뢰와 협력 등 정신력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인간 능력을 증강하는 도구로 AI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균형 작업이 더욱 나은 올림픽을 만들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우리가 감동하는 올림픽 정신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료출처>
얼굴색 분석해 심박 측정…AI로 훈련받은 올림픽 메달리스트들 [파리2024], 헤롤드경제, 2024.08.06.
올림픽 금메달 따고도 악플 테러… 고통받는 선수들, 국민일보, 2024.08.08.
파리올림픽은 'AI 올림픽'…대회 구석구석 활약하는 AI, 테크M, 2024.07.26.
이제까지 이런 올림픽 없었다…모든 경기 AI가 뛴다 [세계한잔], 중앙일보, 2024.07.14.
사상 첫 ‘AI 올림픽’…올림픽 적용 AI기술 살펴보니[파리올림픽], 아시아경제, 2024.07.28.
체조 VAR·상담 챗봇… AI 각축장 된 올림픽, 조선일보, 2024.08.01.
AI폰으로 통역하고, AI로 태극궁사 심박수 측정도, 동아일보, 2024.08.06.
"화살 경로 보여준다"…中, AI 양궁 중계 '신기하네', 지디넷코리아, 2024.08.07.
올림픽 선수 팬레터도 AI로?…구글, 결국 광고 내렸다, 연합뉴스, 2024.08.03.
[노성열의 AI경제] 파리 올림픽과 인공지능, KPI뉴스, 2024.08.08.
근대올림픽경기대회의 정신, 두산백과
AI 회계사의 등장, 미래의 회계전망은? (0) | 2024.08.16 |
---|---|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모집 (0) | 2024.08.13 |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모집 공고 (0) | 2024.08.08 |
AI 회계사의 등장, 미래의 회계 전망은? (0) | 2024.08.08 |
ERP에 활용되는 AI 기술 (0) | 2024.08.0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