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콘텐츠 IR 피칭데이] 동남아 스마트 콘텐츠 시장 전망을 바라보다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18. 8. 3. 10:39

본문


 지난 719‘2018 스마트콘텐츠 IR 피칭데이에서 동남아 스마트 콘텐츠 시장 전망에 대한 강연이 있었습니다.

 베트남 기업 애드마이크로의 전략 솔루션 디렉터인 ‘Vuong Nguyen’의 강연을 통해 베트남의 스마트 콘텐츠 시장의 전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Vuong Nguyen’는 베트남시장에서 스마트 콘텐츠 시장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으며 어떤 기회가 있는 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최근 베트남은 떠오르는 스마트 콘텐츠 시장으로 미디어 접속량이 증가했고, 습득량이 증가하여 콘텐츠와 인간과의 직접 상호관계가 가능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VR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날씨, 전자상가래, 상품구매와 같은 이유로 스마트 콘텐츠를 이용하는 일본과 달리 베트남인들은 주로 스트레스해소를 위해 스마트 콘텐츠(: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Zing MP3 )를 이용합니다. 또한, 베트남인들은 보편적인 미디어 접속방법으로 주로 TV를 이용하지만 미디어접속량과 정보 습득량의 증가로 콘텐츠 선택이 매우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잡지, 신문과 달리 정보 습득이 시각적으로 화려한 스마트폰의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이어서 베트남인들이 어떤 스마트콘텐츠를 선호하는 지에 대한 강연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베트남 시장이 주목받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약 9500만 명 이상의 인구를 가진 나라이면서 많은 사람들이 서서히 스마트 콘텐츠의 선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베트남 전체인구의 35%가 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베트남 전체인구 50%이상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그 중 90%이상이 SNS를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스마트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높습니다. 베트남은 젊은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2200만 명의 학생이 있으며 이 학생들을 통한 VR 교육 콘텐츠 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큽니다.

 

 베트남은 매우 큰 시장일 뿐만 아니라 3.2%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나라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인 베트남 게임에서의 VR 콘텐츠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산업에서 VR콘텐츠의 사용은 구매자가 VR를 통해 생생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구매자와 매매자의 시간을 절약해주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렇듯 베트남인들은 모바일 콘텐츠, 양방향콘텐츠, 온라인, 오프라인 통합 콘텐츠를 자주 이용하며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AR, VR 콘텐츠 이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잠재력과 가능성을 지닌 베트남에 주목해야 할 이유의 핵심은 증가하는 관심도와 성장률, 인구에 비해 아직 발전하지 않은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스마트콘텐츠 시장에서 선두주자가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콘텐츠 IR 피칭데이에서 전략 솔루션 디렉터인 ‘Vuong Nguyen’ 강연을 통해 동남아시아 중 베트남 시장의 스마트 콘텐츠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 현황과 미래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