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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시대', ICT 활용 비대면 관광 마케팅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7. 30.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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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Pixabay, www.pixabay.com >

 

국내·외 계속해서 심각한 사태로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때문에 올 여름은 해외여행을 가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졌으며,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 역시 크게 줄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국내 외국인 관광객의 수는 코로나19 사태 이전 올해 1월에는 약 103만 명에 달하였으나, 2월과 3월에 각각 대략 504천 명, 31천 명으로 급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5월에는 결국 약 6천 명으로 그 수가 크게 줄었고, 심지어 김해공항의 5월 그리고 제주공항의 4·5월 외국인 입국자 수는 0명에 달하며 우리나라의 관광 수요는 매우 저조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한국관광공사에서는 뉴노멀 시대 11대 선도사업을 발표하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펼칠 것이라고 밝히며, 디지털 캠페인, 언택트 마케팅, K-방역 선도, Z세대 대상 마케팅과 같은 4대 키워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 뉴노멀 시대 11대 선도사업 중 ICT 기술과 관련이 깊은 사업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Pixabay, www.pixabay.com >

 

우선 뉴노멀(New Normal)’이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여 떠오르는 '기준'을 뜻합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새로운 언택트 시대의 도래와 그로 인한 디지털의 역할 강화 등이 그 기준에 부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언택트 시대에 걸맞는 뉴노멀 시대 K-관광 추진단을 신설하여 홀로그램 기술을 접목한 한국관광 온라인 박람회 및 가상공간 3D 아바타 게임과 연계한 한국관광 홍보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관광 온라인 박람회는 참여하는 지방자치단체와 관광 기업들이 대표 상품을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동영상을 비롯한 디지털 콘텐츠로써 소개 및 홍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거나, 유튜브 채널. 외국어 홍보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온라인 원격 회의 및 일대일 상담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 홀로그램 및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해외에서의 직접적인 유치 활동 등의 오프라인 마케팅이 어려워진 만큼, 관광과 IT 기술을 접목시킨 서비스로 온라인 홍보를 통해 새로운 관광 마케팅 방법을 구축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이 의의가 있습니다.

 

< 출처 : ZEPETO 구글 플레이스토어 소개 영상 캡처 >

 

그리고 가상공간 3D 아바타 게임과 연계한 한국관광 홍보의 경우, ‘Z세대 타깃 마케팅과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의 Z세대들은 유년시절부터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 자랐기에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라고 불립니다. Z세대는 방한 외래객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연령층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한 관광의 잠재 소비자로 떠오르는 Z세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들을 공략할 디지털 마케팅 방안으로 3D 아바타 게임이 활용되었습니다. 얼굴 인식 기술과 AR 기술 등이 적용된 3D 아바타 서비스인 제페토앱으로 남산 N서울타워, 경복궁 등 가상맵으로 구현된 우리나라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여 가상공간 속 다양한 활동이나 놀이를 즐기고 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앱의 특성을 살려 국내 인기 관광지 가상체험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해외 Z세대들이 우리나라를 대표 해외여행지로 떠올릴 수 있도록 홍보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코로나19 사태 종료 이후 관광 수요가 회복될 때 글로벌 관광시장의 선점이 용이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온라인 트렌드를 감안하여 한국 관광 홍보 방식을 새롭게 전환하는 전략으로, 뉴노멀 시대 ICT 기술 사용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객 유치 노력이 코로나19 종식 후 관광 사업의 온전한 회복과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출처]

- 관광공사, 비대면 마케팅으로 코로나 사태 위기극복 나서”, <시이오랩>, 2020.07.22.

중국 179·일본 45승무원보다 적은 외국인 관광객”, <연합뉴스>, 2020.07.06.

한국관광공사, 뉴노멀 시대 11대 선도사업 발표”, <더드라이브>, 2020.06.24.

“"해외 Z세대 잡아라"3D 아바타 게임으로 국내 관광 알린다”, <아시아경제>, 2020.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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