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판 뉴딜! 전 국민 대상 디지털 역량 교육 실시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8. 6. 09:32

본문

어제와 전혀 다른 오늘, 더욱 가속화되는 디지털 시대

포스트 코로나, 즉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 분야에 걸친 디지털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제 정부에서도 직접 나서 본격적으로 디지털 뉴딜 정책을 선포하고 이를 위한 방안이 실현으로 옮겨지고 있다. 그러나 이전과 같이 평범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대다수의 국민들은 이렇게 갑작스러운 변화가 낯설다. 등교하지 않는 아이의 원격 수업을 도와주는 것만으로도 벅찬 주부들이며, 갑자기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시험을 치러야 하는 학생, 해본 적 없는 재택근무에 도전하고 있는 직장인 등등, 일상의 패턴을 완전히 달라지게 만든 디지털 시대의 도래는 전문가를 제외한 일반인들에게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피할 수 없다면 새로운 것은 배우고 익혀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우리는 지난 역사를 통해 익히 알고 있다. 다행히 디지털에 대해 까막눈인 사람들에게도 희소식이 될만한 발표가 이어졌다. 전 국민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해당 기관과 부처에서 직접 나선 것이다. 지난달 23일 개최된 디지털 뉴딜 언론 브리핑행사에 따르면 국민 누구나 가기 쉽고, 찾기 쉽고, 배우기 쉬운 디지털 역량센터 구축을 목표로 약 총 1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해당 기관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러한 디지털 역량 센터는 기존의 주민센터, 도서관 등 국민이 접근하기 쉬운 생활시설을 활용할 계획이어서 주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출처 : "디지털에 접속하라…기업 미래가 달렸다”, 한국경제, 2020.08.03. >

 

불평등 논란, 디지털 포용 정책으로 감싼다!

사실 갑작스러운 디지털화는 그 혜택을 모두가 공평하게 누리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초고속인터넷에 가입하지 못했거나 노트북을 갖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기회조차 갖기 어려웠고, 온라인 결제나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당황해하는 어르신들도 많았다. 재택근무가 어려운, 현장에서 일하는 이들은 역으로 더 많은 위험을 감내하고 직장을 다닐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렇게 일상생활의 불편함은 물론, 디지털 기술에 접근할 기회와 이를 활용하는 능력의 차이가 자칫 더 큰 불평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큰 이슈였다. 이 때문에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전략 수립과 예산 투입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이 같은 상황을 인지하고 지난 714일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위기는 곧 불평등 심화라는 공식을 깨겠다"라고 밝히며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삼아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불평등을 줄이는 계기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정부부터 앞장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사람 중심의 디지털 경제,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디지털 포용을 강조하여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이러한 정책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디지털 시민역량'을 키우기 위한 디지털 교육체계이다. 단순한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넘어 주체적인 시민으로서 사회적·정치적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까지도 포괄하는 개념으로 기차표 예매, 온라인 쇼핑, 모바일 뱅킹과 같은 생활 밀착형 디지털 활용, 인터넷 사용 예절, 개인 정보 탈취 대처 예방 교육, 동영상 제작 등 정보공유와 참여에 필요한 역량이 여기에 모두 포함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도서관, 행정복지센터 등 집 근처 주민들을 위한 공간을 활용하여 '디지털 역량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생활 SOC에 접근하기 어려운 중증 장애인 등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1:1 방문 교육도 1만 명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온라인으로 자신의 디지털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도 구축한다.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학교 SW·AI 교육과정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 출처 : "코로나19 위기 극복할 '디지털 뉴딜' 이란?”, FETV, 2020.07.29. >

 

그러나 디지털 역량 강화에 교육만큼 필수적인 것은 누구나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이다. 정부는 교육 인프라 강화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2022년까지 38만 개 교실 전체에 고성능 와이파이를 100% 구축할 예정이며, 교사들의 PC, 노트북 등을 교체하고 교육용 태블릿도 보급한다. 공공장소 4만여 곳에 공공 와이파이를 신규로 설치하는 것도 큰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세계 최초로 시도하는 전 국민 대상 디지털 역량 교육

디지털 역량센터는 올해를 포함해 3년간 매년 1000곳씩 지정, 운영될 예정이며 디지털 역량이 부족한 지역 주민에게 디지털 역량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또 일상생활에서 디지털 활용이 어려울 경우 관련 교육 서비스를 지원하기도 한다. 센터별로 디지털 교육을 진행할 강사를 배치해 교육을 보조하고 '디지털 헬프데스크'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서포터즈까지 지원한다. 교육 과정은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위해 디지털 기초, 생활, 중급으로 구분된다. 디지털 활용 교육뿐 아니라 디지털 시민으로서 필요한 소양ㆍ예방ㆍ참여 교육까지 포함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 기기, 비대면 화상회의 솔루션, SNS 등 기본 활용법부터 교통, 금융, 전자정부ㆍ공공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편의 서비스까지 종합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예정이라 디지털에 문외한이던 일반 국민들도 더욱 쉽고 편안한 접근이 가능해졌다. 더불어 교육, 개발, 관리 등 분야의 일자리 창출까지 기대되고 있다.

 

이렇게 전 국민 대상 디지털 역량 교육은 전 세계 유래 없는, 최초의 시도이다. 또한 디지털 역량센터는 평상시에는 국민 누구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교육하는 기관으로, 비상시에는 디지털 주치의와 디지털 119 등 생존을 지원하는 디지털 안전망 역할을 겸할 예정이라고 밝혀 향후 디지털화의 핵심 공간 역할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 출처 : "과기정통부, 국민 대상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추진”, AI 타임스, 2020.07.24. >  

 

이렇게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위한 노력은 우리 사회가 디지털 시대로나아가는 시점에 있어 크게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러나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디지털 기술의 활용이 자칫 사회적 불평등 확대로 이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아무쪼록 디지털 뉴딜로 본격화되는 전 국민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으로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디지털 시대의 주인이 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출처]

- 세계 처음으로 전국민 대상 디지털 역량 교육”, <ZD Net Korea>, 2020.07.23.

- "과기정통부, 국민 대상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추진”, <AI 타임스>, 2020.07.24.

- "코로나19 위기 극복할 '디지털 뉴딜' 이란?”, FETV, 2020.07.29.

- "[기고] 디지털 뉴딜, 정보소외 없어야”, 디지털타임스, 2020.07.2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