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한 디지털 마케팅, ‘마테크’의 성장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11. 26. 19:06

본문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문화가 활성화되면서 생활 속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에 있어, 코로나 이전에는 디지털 자산과 인프라를 확보하는 것만으로도 생존과 일정 수준의 성장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전략적인 마케팅을 하는 것이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디지털 마케팅의 전략 마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픽사베이, www.pixabay.com >

 

마테크의 정의

마테크란, 마케팅(Marketing)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기술을 이용하여 전략적인 마케팅 시행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과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마테크는 고객과 관계를 지속하는 CRM 마케팅(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Marketing)의 일환으로 한 기업이 가진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최적화하는 기술을 통칭하기도 합니다. 확보된 고객을 더욱 가치있는 고객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데이터 통합, 분석, 인게이지(참여) 단계별 캠페인 등 다수의 기술들이 결합하여 발전하였습니다.

 

마테크 플랫폼

가장 대표적인 마테크 플랫폼은 자동으로 이메일을 보내주는 메일 침프입니다. 이 플랫폼은 데이터를 통한 인사이트를 도출해줍니다. 예를 들면, 발행한 뉴스레터 캠페인에서 고객들이 어느 지점을 가장 많이 클릭하였는지 알려주는 Click Map기능, 이 캠페인을 열어본 사람과 안 열어본 사람을 분류하여 추후 마케팅 액션을 결정하게 하는 그룹 지정 기능 등이 있습니다.

 

< 출처 : 메일침프 홈페이지, https://mailchimp.com >

 

모바일 앱 사용 형태를 알려주는 플랫폼 앱스플라이어는 모든 앱 설치에 대해 그 설치를 유도한 마케팅 캠페인 및 매체 소스경로를 파악합니다. 세분화된 데이터 리포트를 제공하여 네트워크, 채널, 광고 유형, 광고 그룹 및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따라 어떤 유저를 얼마나 유입시켰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앱스플라이어는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를 비롯한 매체 및 마케팅 플랫폼과 연동하여 각각의 앱 설치에 기여한 소스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UA(유저 유입)과 같은 정확한 정보 및 상세 성과 보고서를 제공하여, 어떤 캠페인이 유저 재방문과 재설치를 가장 많이 유도하는지, 캠페인이 앱에 가져오는 부가 가치, , ROI는 어떤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앱스플라이어 홈페이지, https://www.appsflyer.com >

 

SNS 채널 분석 툴인 소셜 블레이드는 사용자에게 기술을 사용하여 모든 콘텐츠 제작자, 라이브 스트리머 또는 브랜드에 대한 글로벌 분석을 제공할 수있는 공용 데이터베이스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유튜버의 등급과 구독자 수 랭킹, 조회 수 랭킹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예상 수익, 구독자 수 감소·증가 추이 또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기 있는 유튜버를 찾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 출처 : 소셜블레이드, https://socialblade.com >

 

미국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인 가트너의 조사에 따르면, 인공지능(AI) 인력을 가장 필요로 하는 분야는 마케팅, 영업 등 고객 분석을 활용한 판매 분야로 나타났습니다. AI 알고리즘으로 과거 구매 내역, 장바구니 내역, 상품에 대한 반응, 검색 등 수집된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해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로나 이슈로 인해 온라인 고객경험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고도화된 AI 기반 개인화 타기팅 기술 등 적합한 마테크 전략 구축이 매출 성장의 필수 조건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되어, 앞으로도 마케팅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사례는 더욱 급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 “들어는 보았는지, 마테크라 합니다만 마트? 마케트? 마 뭐라고요?”(www.i-boss.co.kr/ab-74668-620), <뉴스젤리>, 2018.01.10.

- 코스메틱 브랜드 바닐라코,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시즌2` 도입”, <매일경제>, 2020.09.09.

- “2020년 주목해야할 마케팅 트렌드TOP10", <MOBIEINSIDE>, 2020.06.0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