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시 돌아온 ‘오디오 콘텐츠’ 열풍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11. 27. 17:28

본문

< 출처 : unsplash, www.unsplash.com >

 

듣는 오디오 콘텐츠의 소비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로 라디오의 아날로그 감성을 그대로 살리고, 편리한 감상 환경을 마련할 수 있게 되어 '듣는' 콘텐츠가 시대에 맞게 발전하였습니다. 오디오 콘텐츠는 시공간의 제약이 적고, 이용 중에도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기술과 네트워크가 발전함에 따라 스마트폰, 스마트 스피커 등이 보편화되며 오디오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오디오 콘텐츠 구독형 서비스 확장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업체인 스포티파이는 팟캐스트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집중 투자한 이후, 전년 대비 29% 늘어난 3억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도 팟캐스트 콘텐츠를 확장하며 구독형 서비스 확장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팟캐스트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태디스타에 따르면, 전 세계 팟캐스트와 오디오북 사용자는 약 5억 명에 달하며 전문가들은 올해의 팟캐스트 시장이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출처 : 픽사베이, www.pixaybay.com >

 

국내 오디오 콘텐츠 산업의 성장

국내에서도 인기 있는 오디오 콘텐츠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합니다. 아프리카TV는 팟캐스트 서비스 팟프리카 NHN 팟티를 인수하며 오디오 콘텐츠 대열에 합류하였습니다. 이처럼 국내 시장에도 경쟁이 불붙으며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와 수익 모델 도입 등 시장이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 출처 :  "영상 콘텐츠 열풍 속 ‘듣는’ 콘텐츠 시장이 불붙는다", <뉴스1>, 2020.11.05. >

 

카카오 뮤직 플랫폼, 멜론 스테이션은 다양한 형식의 오디오형 예능 프로그램을 매주 선보이는 동시에 폭넓은 음악 장르 소개 및 테마별 음악 이야기 등 정보를 전달합니다. 뮤직플랫폼인 만큼, 청취자들의 취향이나 청취 환경 등에 대한 분석 능력이 탁월해 이를 토대로 독보적인 뮤직토크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브런치라디오-브런치, SMing-SM엔터테인먼트, The reader with 스토리텔-스토리텔, 영화&박선영입니다 등 문화산업 내 대표 인물들과 협업해 여러 문화장르를 아우르는 새로운 포맷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보다 폭넓은 문화 향유가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멜론 스테이션 서비스는 오픈 6개월 만에 누적 청취자 수가 서비스 초창기보다 6배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 출처 : 네이버오디오클립 홈페이지, https://audioclip.naver.com >

 

네이버는 2018 오디오 클립을 출시하여 현재 3000개가 넘는 채널에서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여 왔습니다. 2019년 말 기준 청취자 수가 한 달에 23000명을 넘어섰고, 누적 청취자는 21만명으로 추산됩니다.

네이버 웹툰의 인기 원작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오디오 영화를 선보이기도 한 네이버 오디오 클립의 최대 강점은 동화, 어학, 예능, 동화, 드라마에 오디오 도슨트까지 세분화한 장르로 청취자들 선택의 폭을 넓혀준 점입니다.

 

< 출처 : 스푼라디오 홈페이지, www.spooncast.net >

 

MZ세대는 팟캐스트보다 스푼라디오를 통해 듣는 콘텐츠를 많이 소비합니다. 스푼은 DJ가 되기 위한 문턱이 낮아 누구나 DJ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타 플랫폼에 비해 콘텐츠 생산자 수가 5배 가량 많습니다. 이 때문에 100명 이하의 청취자로 이루어진 채널이 많고 라이브 소통 기술로 DJ와 청취자들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가까운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정보를 얻기 위함이라기 보다는 일상의 배경이 될 수 있는 소리를 원하기 때문에 가볍게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문화, IT, 명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디오형 오리지널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에 맞춰 '듣는' 콘텐츠 시장의 발전은 계속해서 지속될 전망입니다.

 

[출처]

- "영상 콘텐츠 열풍 속 듣는콘텐츠 시장이 불붙는다.", <뉴스1>, 2020.11.05.

- "듣는 즐거움 꽉 잡은 '오디오 콘텐츠'이용자 취향 저격 진화", <한국경제신문>, 2020.11.13.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63733&cid=42107&categoryId=4210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