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로운 혁신 플랫폼, ICT 기반 이동형 서비스!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5. 31. 17:18

본문

장소 제약 없이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ICT 기반 이동형 서비스 도입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수요지역 근거리 내 위치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누릴 수 있으며, 이동형이라는 강점을 활용해 긴급한 상황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정부기관과 여러 기업들은 ICT 기술을 도입한 다양한 이동형 서비스 보급으로 새로운 혁신 플랫폼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동형 문화유산 디지털콘텐츠 체험관 운영

문화재청은 문화유산 디지털 원형 데이터를 구축하여, VR·AR 실감콘텐츠, 초고해상도 몰입형 영상 콘텐츠 등 다양한 전시·체험 디지털콘텐츠를 이동형 운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이동형 디지털 문화유산 체험관'은 다면영상관과 가상현실(VR) 체험관으로 구성된다.

 

< 출처 : “첨단기술 총동원, 이동형 디지털유산체험관, 문화재청 운영”, <헤럴드경제>, 2020.12.09. >

 

다면영상관에서는 초고해상도 몰입형 영상 콘텐츠를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으며, 실시간 인터랙티브 디지털콘텐츠에 반응하여 시각화된 미디어아트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가상현실(VR) 체험관에서는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HMD) VR, 360가상현실, 컬러링 북과 증강현실(AR) 등 실감콘텐츠 체험으로 시공간의 벽을 넘나드는 체험이 가능하다.

 

이 이동형 체험관 서비스 운영으로 디지털 체험 기회가 부족한 지역 내 문화유산 디지털 자료를 제공하며, 디지털 문화유산 향유 격차 해소 및 사회적 가치실현을 추진할 수 있다.

 

< 출처 : "'이동형 체험관'에서 AR로 공룡화석 관찰", <이데일리>, 2020.12.09. >

 

이동형 VR 체험트럭 서비스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 중 하나인 가상현실(VR) 기술은 학습이나 전시 외에도 산업 전 분야 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때문에 그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VR 체험 기기의 높은 가격대로 인하여 이용계층이 제한적이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를 열고, 학교·공공기관 주최 행사와 정부·지자체 주최·주관·후원 행사 및 전시·박람회에 한해 이동형 VR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실증특례를 부여하였다.

수요공간에 찾아갈 수 있는 이동형 VR 서비스로 인하여, 축제 현장을 비롯해 교육 현장까지 VR 체험을 필요로 하는 수요 기관인원이 VR 서비스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 출처 : “이동형 VR 체험서비스 트럭 등 4건 특례 부여”, <매일일보>, 2019.03.06. >

 

5G·인공지능 기반 이동형 병원 개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MEC 기반 미래형 유연의료 시스템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기존 의료기기와 5Gㆍ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 융합으로 재난상황 및 의료 취약 지역 내 개원 가능한 결합·해체형 이동형 병원을 개발한다.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술 활용으로 의료인을 보조하여, 상황별로 유연하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MEC, 데이터를 백본망(Backbone network)이나 데이터센터(IDC)까지 전송하지 않고 사용자와 가까운 기지국·교환국 등에서 처리하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데이터 전송 거리 단축 및 초고속·초저지연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5G 이동통신 기술의 핵심이다.

5G 기술 기반 AI 진단 장비를 통해 의료 소외지역까지 보건의료 서비스가 확대되어 국민 삶의 질이 개선될 전망이다.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s://www.msit.go.kr >

 

이동형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향유 격차 해소일 것이다. ICT 기술 기반 이동형 서비스 도입으로 인하여 소외지역에도 디지털 문화, 실감콘텐츠 체험, 최신 기술 의료와 같은 서비스 공급이 가능하게 되었다.

앞으로 지역과 계층 상관없이 원하는 서비스를 모두 제공받을 수 있도록 ICT 기반 이동형 서비스가 새로운 혁신 플랫폼으로써 자리 잡기를 희망한다.

 

[출처]

- 첨단기술 총동원, 이동형 디지털유산체험관, 문화재청 운영”,.<헤럴드경제>,2020.12.09.

- ”현대차 정몽구 재단, 코로나19 대응 '이동형CT 검진버스' 출범“, <컨슈머 타임즈>, 2021.05.10.

- “정부, 5Gㆍ인공지능 기반 이동형병원 수출 추진. <이투데이>, 2021.05.14.

- “브이리스브이알, 찾아가는 VR체험 서비스”, <매거진한경>, 2021.02.0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