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패션 업계의 혁신, 스마트 의류!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6. 30. 16:22

본문

최근 여러 패션 브랜드에서 디지털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의류 개발이 이슈가 되고 있다. ‘스마트 의류’란, 의복과 ICT의 융합을 지칭하는 단어로 기존 고유의 감성적 속성을 유지하면서 첨단 기능이 부가된 고성능 의류를 의미한다.

ICT 기술을 도입한 의류산업이 얼마만큼 발전해왔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장착 스마트폰으로 온도와 습도 조절 가능

블랙야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장착한 스마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블루투스 연결된 재킷 내 온도 제어용 디바이스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할 수 있다. 블루투스로 연결돼 있지 않아도 디바이스 버튼으로 직접 조절할 수 있다.

 

< 출처 : "블랙야크, 신개념 스마트웨어 ‘야크온H(YAK ON H) 출시!", <세계일보>, 2015.11.02. >

 

적외선 방출 소재사용으로 수면 돕는 스마트 잠옷

 

언더아머는 자는 동안 운동 능력을 회복시켜주는 스마트 잠옷을 개발하였다. 수면 시 땀을 흡수하고, 원적외선 생성으로 숙면과 세포 재생을 돕는 원리이다.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UA레코드를 통해 사용자에게 맞는 숙면 온도와 숙면 노하우도 알려준다.

 

해당 앱은 언더아머 스마트 신발에도 적용된다. 스마트 신발은 사용자 몸 상태를 점수로 보여준다. 운동 하기 전 신발을 신고 점프하면 그 기록을 바탕으로 운동 하기에 몸 상태가 적당한 지 알려준다.

 

< 출처 : 언더아머 공식 온라인 스토어, https://www.underarmour.co.kr >

 

스마트 센서장착 스마트 의류

구글과 리바이스는 2년여간 공동으로 스마트 의류인 '스마트 재킷'을 개발하였다. 옷 자체에 전자회로, 센서, 전선이 내장되어 있으며, 소매 끝단 가까이에 단추 모양 태그가 달려있다. 이 태그는 스마트폰과 옷을 연결하는 역할이다. 스마트폰 알림이 오면 LED빛과 진동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 오른손으로 옷의 왼소매를 살짝 만지면 호주머니 속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다.

 

< 출처 : "구글-리바이스 '스마트 재킷' 소매 터치하면 내비로 변신", <노컷뉴스>, 2017.03.14. >

 

또한, 구글과 리바이스는 휴대폰 분실 방지 기능을 도입한 스마트 의류를 개발하였다. 해당 기능의 이름은 '언제나 함께(Always Together)', 스마트 재킷과 스마트폰이 연결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오면 재킷과 스마트폰 양쪽에서 알림과 진동이 발생한다. 재킷이 스마트폰에서 멀리 떨어지게 되면 자동으로 재킷에서 경고음이 울린다.

 

< 출처 : "솔티드벤처 '스마트 슈즈'...신발과 스마트폰으로 양발 압력 분석 끝", <스포츠경향>, 2018.06.11. >

 

솔티드벤처는 신발 밑창 내 압력센서로 운동 중 밸런스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밸런스 신발을 개발하였다. 해당 스마트 신발은 각 발에 내장된 압력센서와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다. 사용자의 밸런스와 무게중심 이동, 양 발 지지력 등을 측정하고, 측정된 데이터는 사용자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으로 실시간 전송된다. 센서와 회로 모두 신발 밑창 내 내장되어 있어 신발 착용감을 그대로 유지 할 수 있으며, 배터리는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슬립 모드로 전환된다고 한다.

 

이처럼 스포츠, 피트니스 분야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의류는 우리 일상 속에 점점 스며들고 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ICT 기능적 요소까지 갖춘 똑똑한 스마트 의류구매자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점점 더 많은 분야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 “블랙야크, 야크온H기술 적용한 ‘M인피늄 시리즈출시”, <미디어펜>, 2018.12.27.

- “외투 안에 보조배터리를?블랙야크, 2040세대 겨냥 부모님 선물’, <대한경제>, 2020.09.24.

- 구글-리바이스 스마트재킷소매 터치하면 내비로 변신”, <노컷뉴스>, 2017.03.14.

- “구글-리바이스, 폰 분실 방지 스마트 자켓 출시”, <ZD NET KOREA>, 2018.12.10.

솔티드벤처 '스마트 슈즈'...신발과 스마트폰으로 양발 압력 분석 끝”, <스포츠 경향>, 2018.06.1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