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쇼핑은 온라인 실시간으로! 라이브커머스의 발전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7. 20. 17:38

본문

소비자 질문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라이브커머스

 

< 출처 : freepik, https://www.freepik.com/search?dates=any&format=search&from_query=livecommerce&page=1&query=live+commerce&sort=popular >

 

코로나19 이후 모바일에 익숙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MZ세대 대상 수요 높은 서비스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입니다.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 상에서 라이브로 진행하기 때문에 상호 소통이 가능한 비대면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라이브커머스는 모바일,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 활용 소통에 익숙한 MZ세대를 주요 대상으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특징을 살려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시장에 뛰어드는 기업들

 

< 출처 : 네이버 쇼핑라이브 홈페이지 캡처, https://shoppinglive.naver.com/home >

 

MZ세대를 주요 대상으로 모바일 실시간 방송을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 산업은 최근 다양한 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유통방식입니다.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다양한 기업에서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플랫폼 대표 사례 중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쇼핑라이브라는 콘텐츠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의 경우, 다양한 판매자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중소상공인 판매자 비율이 높은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네이버는 자사 동영상 라이브 기술 접목으로 간단한 스마트 기기 활용 참여가 가능한 환경부터 초저지연 재생 기술 등 다양한 기술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피키캐스트 또한 피키라이브로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피키캐스트는 실시간 채팅 및 후원 등 서비스 활용으로 다양한 색깔을 담은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중들 삶의 일부가 될 새로운 산업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라이브커머스는 주로 모바일로 진행되는 비대면 서비스이기 때문에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판매자와 고객이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홍보 및 판매 채널로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 스마트기기 활용 비대면 소통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소비 유통업계 내 새로운 유통 및 마케팅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유망한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출판, 전시, 공연 업계들도 코로나19로 인한 발생 피해를 감소시키고자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라이브커머스의 대중화가 가속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이브커머스 분야는 대중의 의식주부터 문화생활까지 책임질 수 있는 중요 산업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이해진도 긴장시킨 피키라이브커머스로 재건 시동”, <머니투데이>, 2021.03.03.

- “라이브커머스 대중화 이끈 네이버 쇼핑라이브 1기술ㆍ자체 콘텐츠 경쟁력에 집중””, <gukjenews>, 2021.07.18.

- “[라방 춘추전국시대] ‘소리 나는 매출새로운 재미로 물 만난 라이브커머스’”, <투데이신문>, 2021.07.06.

“’너도나도 라방유통업계 대세 된 라이브커머스”, <BizFACT>, 2021.07.12.

- 네이버 국어사전-라이브커머스, https://ko.dict.naver.com/#/userEntry/koko/7d85b2bef79e2203fcb2512642130e8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