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CT 기술과 식품 산업을 결합한 비즈니스, ‘푸드테크’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1. 10. 29. 14:40

본문

4차산업혁명이 본격화 되면서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영역과 ICT기술들이 융합되었다. 그러면서 등장한 새로운 산업 중 하나는 인간에게 중요한 요소인 음식과 관련된 푸드테크 산업이다.

 

푸드테크는 음식(Food)과 기술(Technology)이 융합된 신()산업을 의미하는데, 최근에는 농산물의 생산·공급, 식품 제조·관리, 식품·식당 검색·주문·배달 등 농업·식품산업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 모든 분야를 포괄하기도 한다.

 

푸드테크, 도대체 뭐길래?

푸드테크(Food-Tech),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 관련 산업에 4차산업기술 등을 적용하여 이전보다 발전된 형태의 산업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이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대규모 투자 및 다양한 상품들이 개발되어 시장에 나오고 있다.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우리나라 푸드테크 산업은 주로 외식 및 식품 관련 디지털콘텐츠 산업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배달사업, 맛집 추천 등 사업이 대표적이다.

 

생산부터 유통, 판매까지푸드테크는 한번에

푸드테크는 모바일 앱과 같은 IT 솔루션 활용으로 식품의 생산, 요리 또는 가공, 배송 등 전 과정을 기술적으로 관리하는 총체적 서비스업과 연관해 활발히 부상하고 있다.

 

특히 푸드테크는 개량 생산 뿐 아니라 식품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포괄해 적용가능 하다는 점에서 배달 드론, 로봇 배달 서비스 등 협동로봇을 적용하는 식품업체들도 속속 생기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농산물 온라인 거래 급증, O2O서비스 확대, 식품 제조·주문·서빙·배달 로봇 활용 등)가 중요해짐에 따라 푸드테크 산업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한다.

 

푸드테크, ‘식품 제공 과정 혁명을 주도하다

과거에는 상품을 물류창고에 비축하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배송을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인 물류 거래 형태였다. , 상품에 대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형태였던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 식품 및 생활용품 등을 주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고, 관련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이에 따라, 푸드테크 기술 적용으로 식자재 및 재고량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 상품 유통기한 파악 후 데이터화로 알아서 관리해주는 인공지능 기술이 개발되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다. 예측 알고리즘을 통한 당일 필요 수량 파악으로 제조사·생산자와 협의하여 상품 확보도 할 수 있다. 푸드테크의 발달로 품절 사태를 막고, 제품 신선도와 변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식품 안전 문제 등을 방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푸드테크에도 ESG 바람이 분다고?

코로나19 이후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먹거리 산업에도 ESG(EnvironmentalSocialGovernance, 친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개선) 실천 푸드테크(foodtech)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

 

푸드테크 시장이 급속도로 팽창된 이유 중 하나는 코로나19와 더불어 환경오염에 대응할 수 있는 분야로 각광받았기 때문이다. 국제기구를 필두로 세계 주요 국가들이 기후변화 위기 극복을 위하여 푸드테크의 자연친화적인 요소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가령, 푸드테크를 활용한다면 육류와 유사한 식감 및 맛을 내는 배양육과 대체육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경오염 문제의 주요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푸드테크 시장 규모는 점점 확대될 전망

전 세계 푸드테크 시장 규모는 해마다 커지고 있는 추세다. FIS 식품산업통계정보 식품시장동향이 발표한 푸드테크 시장 규모는 2021년 올해 기준 약 272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이는 20182380억 달러 대비 340억 달러 증가한 규모라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수 전문가들은 2025년에 세계적으로 3600억 달러 규모로 확대된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먹거리 제작부터, 가공, 생산, 판매 전 과정에 활용되는 푸드테크 산업은 ICT 기술과의 활발한 융합으로 점점 커지고 있다. 인간 생활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식품 산업, 푸드테크의 성장세에 주목해야할 때이다.

 

[출처]

- 푸드테크 산업과 일자리, <아시아경제>, 2021.09.30.

- 푸드 혁신을 통해 소비자 시장을 창출하라, <기호일보>, 2021.10.06.

- "스마트팜부터 협동로봇까지"'푸드테크' 시대 온다, <월요신문>, 2021.09.04.

- [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 영향으로 친환경 푸드테크 시장 성장, <DAILY POP>, 2021.10.25.

- "2025년 구독경제 시장 15000억달러"구독경제 테마 뜬다, <한국경제>, 2021.09.21.

- "[밥상의 혁명 푸드테크] 로봇이 요리하고 배달까지?...푸드테크가 바꾼 외식풍경", <이코노믹리뷰>, 2021.05.2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