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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광고 카피 쓴다" 인간의 수고를 덜어주는 AI 카피라이터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5. 4.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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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 농업 등 인공지능이 활용되지 않는 분야가 없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Chat GPT의 영향으로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이에 발맞춰 우리나라에서도 개발을 쉬지 않고 있습니다. 생성형 AI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의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유사한 콘텐츠를 새로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오늘은 텍스트, 그 중에서도 광고 카피를 생성하는 AI 카피라이터 네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 AI 카피라이터 1. 카카오브레인 <KoGPT>

<출처: 카카오 디벨로퍼스 홈페이지, https://developers.kakao.com/product/kogpt>

첫 번째는 카카오브레인의 KoGPT입니다. 카카오브레인은 20221013일 카카오디벨로퍼스에서 자체 개발한 GPT-3 기반 한국어 맞춤 언어 모델 KoGPT를 오픈 소스로 공개했습니다. 이러한 KoGPT를 활용한 KoGPT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제시된 한국어를 사전적, 문맥적으로 이해하고 사용자의 의도에 맞는 문장을 생성해 제공합니다.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광고 문구가 자동 생성되어 광고 카피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KoGPT3.0 단계 수준이지만 올해 중으로 3.5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 출시한다고 하니 한국적 맥락에 맞는 GPT를 기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AI 카피라이터 2.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AiSAC>

두 번째는 한국방광고진흥공사(kobaco)AiSAC입니다. AiSACAI 기반 광고창작 지원 서비스로 2021년 광고 아카이브, 2022년 스토리보드 창작 지원 서비스에 이어 올해 빅데이터 기반 트렌드 분석과 AI 카피라이팅 기능이 새롭게 강화 및 추가되었습니다.

 

<출처: 코바코 아이작 홈페이지, https://aisac.kobaco.co.kr/copy/project/insertProjectWrite>

위 사진처럼 상품/서비스 카테고리 선택 후 하위 상품/서비스 명을 입력하고 두 가지 정도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순식간에 10개의 광고카피를 받을 수 있습니다. GPT-3을 활용하되, 품질관리를 거친 25만여 개의 광고 카피로 강화 학습시켜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  AI 카피라이터 3. 현대백화점 <루이스>

세 번째는 현대백화점의 루이스입니다. 루이스는 지난 3 2‘20230302’라는 사번을 부여받고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 커뮤니케이션팀에 정식 입사한 AI 카피라이터입니다. 루이스는 네이버의 인공지능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를 기본 엔진으로 사용합니다. GPT-3과 비교했을 때 한국어 데이터를 6500배 이상 학습해 한국어에 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현대백화점이 최근 3년간 광고와 판촉행사에서 사용한 문구 중 소비자 호응이 컸던 데이터 1만여 건을 집중적으로 학습했습니다. 향후 3년치 데이터를 추가 학습하고 이커머스 버전을 추가해 현대백화점 그룹 계열사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AI 카피라이터 4. CJ

<출처 : CJ 홈페이지, https://www.cj.net/cj_now/view.asp?bs_seq=15329>

마지막으로 CJAI 카피라이터를 개발해 실제 업무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지난 314일 밝혔습니다. 고객 성향에 최적화된 마케팅 카피를 자동 생성해 주는 고객 성향 맞춤형 AI 카피라이터는 업계 최초 사례라고 합니다. 이상적·감정적 성향의 고객에게는 대화체와 비유적 표현 방식을 활용하고 현실적·이성적 성향의 고객에게는 제품의 효과와 계량화된 정보를 부각하여 문구를 제안해줍니다. 다양한 카테고리의 빅데이터 학습과 추가적인 고객 성향 분석,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자동 학습을 통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고 외국어도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위와 같은 AI 카피라이팅 서비스는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광고 카피 제작에 큰 도움을 줍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AiSAC과 같이 접근이 쉬운 AI를 활용해 광고 제작에 어려움을 덜 수 있습니다. 기업이 자사 프로모션과 마케팅을 위해 개발한 서비스는 업무 시간을 줄여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가능하게 하고 실질적인 성과까지 낳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AI 카피라이터처럼 AI가 인간의 일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생성형 인공지능(IT용어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649737&cid=42346&categoryId=42346

- “"키워드 입력하면 AI가 광고 카피 직접 써주네!"...카카오브레인, 초거대 AI 언어 모델 'KoGPT' 오픈 소스로 전격 공개”, <인공지능신문>, 2022.10.15.

- “카카오, 상반기 중 KoGPT 출시홍은택 "한국적 맥락 맞는 GPT 만들 것"”, <아주경제>, 2023.03.28.

- “코바코, AI 카피라이팅 주목…"저비용 고효율 광고 가능"”, <연합뉴스>, 2023.05.01.

- “AI로 누구나 광고 기획, 카피라이팅 가능”, <중소기업투데이>, 2023.02.03.

- “광고 카피도 AI가 쓴다현대백화점루이스시스템 도입”, <한겨레>, 2023.02.26.

- “CJ, ‘AI 카피라이터도입성향맞춤 광고 문구 쓴다”, <CJ Now>, 2023.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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