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날의 검, 보이스피싱에 사용되는 AI 기술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6. 28. 15:17

본문

최근 급증하고 있는 범죄가 있습니다. 바로 보이스피싱입니다. 보이스피싱은 스마트폰, 일반전화, PC등의 통신매체를 이용한 금융사기를 일컫는 범죄입니다.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  >

보이스피싱은 언제부터 생겨났을까요?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920년대 즈음 입니다. 1928년 4월 19일자로 보도된 조선일보의 내용을 보면, 금은방에 전화를 건 어느 사내가 “대비전하의 측근임을 거짓으로 자칭해서 금품을 갈취한 사례”, 그리고 1927년에는 송금을 요구하는 사기도 보도되었는데요. 내용은 “실업가인 동생에게 형을 사칭한 전화로 물건 대금 8천원을 전신환에 입금해 달라는 요구였는데 알고보니 형이 아닌 전혀 모르는 타인인 사례” 입니다. 이 당시 통화 품질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전화 사기가 가능했고 실제 목소리와 통화하는 목소리가 전혀 달라서 구별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  >

 

하지만 현재 보이스피싱은 다릅니다.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2년 보이스피싱 피해현황 및 주요 특징에 따르면, 보이스피싱에 따른 피해금액이 2022년 한 해만 1,451억원으로 전년 대비 1,682억원으로 소폭 감소한 추세를 보였지만, 최근에 오픈뱅킹, 간편송금 등 금융거래의 간편성을 악용한 신종사기 피해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은 이전과 다르게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이전과는 달라졌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AI를 활용한 딥페이크 기술입니다. 딥페이크 기술이란, 인공지능 기술인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를 의미하는 페이크(fake)의 합성어입니다. 이 말 그대로 인공지능 기술 즉 AI를 활용해서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별하기 어려운 가짜 이미지나 영상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이런 딥페이크 기술이 보이스피싱에서 활용되고 있는 모습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 영상을 합성하거나 사람의 목소리를 복제해서 실제 사람이 아닌데 실제처럼 보이게 하는 디보이스 기술(딥페이크의 일종) 기술이 악용되고 있는데 이 같은 경우엔 5초 정도의 영상만 있으면 목소리를 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례가 바로 ‘AI로 목소리를 복제’한 경우입니다.

 

바로 AI를 이용해서 음성 데이터를 복제한 대표적인 사례는 중국에서 일어난 일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중국 현지 매체 따르면 푸저우 소재의 법인 대표가 절친한 친구로부터 위챗(중국 메신저 앱) 화상전화를 받았고 보증금을 지불해야 한다고 해서 430만 위안(한화 약 8억 원)을 송금했는데, 알고보니 보이스피싱을 통한 사기였다고 밝혀졌습니다.

 

이 같은 일은 타인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디지털 강국인만큼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편리한 금융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편리성이 우리에게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2023년 4월 20일에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2년 국내 보이스피싱 피해 현황’에 따르면 작년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1,451억원에 달했다고 합니다.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돈을 되찾는 비율은 30%도 채 되지 않아는 것이 가장 문제입니다. 특히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사칭형’ 보이스피싱과 비대면 채널의 증가로 인한 ‘메신저 피싱’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메신저 피싱이 바로, 지인을 사칭해서 피해자에게 접근한 후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수법인데, 이 메신저 피싱에 AI기술을 활용한 딥페이크 기술이 활용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AI에 대해서 긍정적인 입장으로만 바라봐야 할까요? 저는 아니라고 대답하고 싶습니다. AI가 우리의 생활의 질을 높여주고 편리성을 도모하는 것은 맞지만, 그 이면에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편리한 기술의 긍정적인 측면을 악용하는 사례가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상황속에서 우리는 AI의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정적인 모습도 같이 봐야 하는 중립적인 태도를 지니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처]

- AhanLab, https://www.ahnlab.com/kr/site/main.do

 - <2022년 보이스피싱 피해현황 및 주요 특징>, 경제정보센터(KDI), 2023.04.21.

 - [오늘 통한 과거리뷰] 1920년대 보이스피싱, <인터넷신문위원회>, 2023.04.04.

 - "5초 영상이면 목소리 복제"…AI시대, 더 교활해진 보이스피싱, <뉴시스> , 2023.06.20.

 - 'AI로 목소리 복제' 보이스피싱 피해 급증,  <디지털투데이>, 2023.04.1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