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KMF) 2023> 살펴보기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10. 26. 17:23

본문

메타버스 산업 분야 국내 최대 종합행사인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2023’ 2023 10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줄여서 KMF 2923’ ‘Again 메타버스, AI 손잡다!’라는 주제로 전시회, 네트워킹 데이, 메타버스 어워드, 컨퍼런스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였으며, 메타버스 생태계 확산을 선도하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였습니다.

 

기존 기술로는 해결할 없었던 메타버스 영역에 AI 결합하는 추세를 보여주며, 몇년간 진화한 메타버스라는 개념도와 기업마다 접근하는 다양한 방식을 선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등장한 새로운 메타버스 기술과 부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AI 기반, ‘ 댄스(We Dance)’

< 출처 : 플래티콘, https://www.flaticon.com/kr/>

KT 디지털 플랫폼 기업임을 강조하는 만큼 다양한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특히나 B2B, B2G 전용 메타버스 전공 솔루션으로, 기업의 수요에 따라 맞춤 공간 제작이 가능한 메타라운지 중심에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비전 AI 기반으로 정확한 움직임을 탐지하는 댄스 체험 서비스 댄스 진행하며 메타버스와 더불어 AI 기술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춤을 추면 AI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모션을 인식하고 점수를 매기는 게임입니다.

 

- ‘이프랜드 볼류메트릭 콘텐츠

< 출처 : 플래티콘, https://www.flaticon.com/kr/>

SK 텔레콤이 운영하는 이프랜드 스튜디오 서울은 이프랜드 볼류메트릭 콘텐츠 선보였습니다. 체험 결과 360도로 촬영한 사람의 움직임을 3D 재현하며 매끄럽게 움직임을 재현하였다는 점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게임에 집중했던 기존 VR 아쉬운 점을 보완하여 작품을 감상하는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 ‘AR 컬러링

< 출처 : 플래티콘, https://www.flaticon.com/kr/>

컬리링 북에 색깔을 칠한 뒤에 QR코드를 스캔하면 모습이 휴대폰 화면 위에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평면 컬러링 북을 AR에서는 3D 그래픽으로 구현을 하여 실감나는 경험이 가능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어린 아이들의 반응을 이끌었습니다.

출처: ‘AI 함께하는 메타버스의 재도약’…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개최, AI TIMES, 2023.10.18

 

- 국내 최초 XR 카페 창업 플랫폼의 등장

애플리케이션 개발 XR, VR 콘텐츠 제작, 3D 스캔 공간 촬영에 주력해온 도넛소프트는 이번 전시에서 국내 최초 XR 카페 창업 플랫폼 ‘365 카페쇼 소개하였습니다. 실제 카페 공간을 디지털트윈으로 제작해 인테리어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은 물론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간단한 클릭만으로 견적 정보 수집까지 해결 가능한 인터페이스 기술까지 구축할 것을 밝혔습니다.

 

- VR 게임 스페이스 클리너즈

< 출처 : 플래티콘, https://www.flaticon.com/kr/>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은 스페이스 클리너즈라는 VR게임을 선보였습니다. 지구 바깥의 쓰레기를 주워 모으는 우주 플로깅 테마로 게임으로 미래 기술에 대한 환상, 환경 문제 의식 제고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게임에 관람객들의 이목을 있었습니다.

 

페스티벌을 통해서 메타버스라는 것이 인터넷의 발전 방향에 있어서 계속 중요한 역할을 것임은 분명하며, 가상 세계는 넓은 세상과 연결하고 세계적으로 소통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주목해야한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전달해주었습니다. 메타버스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체의 기술 발전 뿐만 아니라 여러 기술이 협력되어야 하겠지만 중에서도 AI 기술이 든든하게 뒷받침되어야 것입니다.

 

올해의 주제가 ‘Again 메타버스, AI 손잡다인만큼 AI 메타버스와의 융합을 강조했던 페스티벌이었으며, ‘AI 재도약하는 메타버스, 중심에 KMF 2023 함께합니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는 주춤했던 메타버스를 AI 재도약하려는 방향성을 확인할 있었습니다.

 

 

 

[출처]

- "‘AI 함께하는 메타버스의 재도약’…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개최", <AI TIMES>, 2023.10.18.

- “현실감이 넘쳐요!”…’메타버스 축제빛낸 게임 시연대, <글로벌이코노믹>, 2023.10.20.

- “메타버스, 재미에서 정보, 커머스 공간으로 진화’, <AI타임즈>, 2023.10.18.

-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KMF) 2023 실시간 라이브, AI 다양한 산업과 융합, 발전해가는 메타버스 생태계의 인사이트 제공한다!, <AVING>, 2023.10.1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