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 서울 XR 페스티벌 DAV: OASIS> 관람기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10. 26. 17:46

본문

2023 서울 XR 페스티벌 DAV: OASIS

< 2023 서울 XR 페스티벌 체험존,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2023 서울XR페스티벌이 1014()부터 1017()까지 4일간 상암 DMC 일대에서 개최되었다. 본 행사는 다양한 VR을 즐길 수 있는 페스티벌로 OASIS를 컨셉으로 구성되었다. 행사는 VR 시장의 갈증을 해결해 줄 K-POP, 게임, 하드웨어 등 다양한 콘텐츠로 준비되었다.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은 현실 세계와 인공적으로 생성된 가상 환경을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더 풍부하고 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고급 기술과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VR 기술은 사용자가 가상 세계 안에서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듯한 느낌을 제공하고, 그 환경에서 상호작용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하며, 다음곽 같은 다양한 구성 요소와 기술적 측면을 포함한다.

 

<VR 구성요소 및 관련 기술>

1. 가상 환경: VR은 컴퓨터 그래픽스, 음향,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가상 환경을 만들어낸다.

2. 헤드셋: VR 경험을 느끼기 위해 헤드셋을 사용하여 사용자 눈 앞에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또한, 내장 센서와 카메라 등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을 감지하여 환경에 대한 시점을 조절한다.

3. 음향 시스템: VR은 비주얼만이 아니라 음향적인 부분도 포함하며, 공간 음향 시스템은 사용자 주변에서 오디오를 재생하여 공간적 위치와 방향을 제공한다.

4. 제어 장치: VR은 컨트롤러, 터치 패드, 음성 인식 및 동작 인식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5. 실시간 렌더링 및 추적: VR 은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 및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그에 따라 화면을 렌더링하여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가상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VR 기술은 엔터테인먼트뿐 아니라 교육, 의료, 훈련, 디자인 및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VR을 통해 다양한 환경을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으며, 의료 분야에서는 진단 및 치료에 활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기술이 얼마나 발전되었고, 콘텐츠는 다양한지 페스티벌을 통해 느껴보고자 한다.

 

□ VR 콘서트: 8K 3D K-POP VR 영상 콘텐츠

< VR 콘서트: 8K 3D K-POP VR영상 콘텐츠 자유관람존, 출처 : 기자단 직접 촬영 >

페스티벌에서 가장 눈에 띄는 콘텐츠 중 하나는 VR 콘서트: 8K 3D K-POP VR영상 콘텐츠이다. 이 콘텐츠는 초고화질 8K 3D VR 영상과 VR에 특화된 콘텐츠 제작 기술을 결합하였으며, 메타 퀘스트 2 VR 앱을 통해 K-POP 아티스트를 지금 바로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VR에 특화된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한다는 점인데, 3D VR 근접촬영기법과 입체 보정을 통해 왜곡 없이 제작된 콘텐츠로 보다 더 생생하면서 어지러움 없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 자유관람존에서 체감한 VR 기기를 착용했을 때 어지러움은 느껴지지 않았다. 놀라운 점은 화질의 개선이었다. 4K를 넘어 8K(8,000 해상도)를 구현한 콘텐츠는 총 33,177,600개의 픽셀(7,680 x 4,320 픽셀)이 화면에서 나타나, 명료하고 생동감 넘치는 시각적 경험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와의 아이컨택뷰를 원활하게 누릴 수 있으며, 멀미 경험없이 아티스트의 무대에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

 

이 외에도 또 다른 엔터 분야인 게임과 관련된 VR 게임 플랫폼인 스토브 VR도 있었다. 스토브 VRVR 플랫폼으로 아케이드, 테마파크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공간에서 VR 게임 서비스가 가능하게 해준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 타이틀을 보유하고 정기적인 신규 타이틀 업데이트로 양질의 게임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특히나 주요 VR 기기인 Vive, Oculus, Oddessy 지원과 게임 플레이 도중 특정 키를 1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오버레이가 활성화 되어 게임 변경 등을 할 수 있는 Overlay MenuHMD를 벗지 않아도 되는 올 인원(All-in-one) 기능이 게임의 편의와 확장성을 키워주었다.

 

□ 2023 서울XR페스티벌 DAV: OASIS 참석 소감

2023 서울XR페스티벌 DAV: OASIS에 참석을 통해서 VR 기술이 과거보다 더 편리해지고 일상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느꼈다. 특히나 콘텐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는데, VR 기술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초성능 하드웨어에 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가 잘 구성된다면 VR에 대한 매력도가 어마어마해지는 것을 깨달았다. 이번 전시에서는 엔터 쪽 콘텐츠가 주를 이뤘지만,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그에 맞는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VR 시장은 더욱 밝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