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에 활용되는 AI 기술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4. 9. 20. 09:44

본문

AI 기술은 우리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것에 더해 일적인 부분에서도 여러 영향을 미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AI가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도입될 경우 3년 내에 최대 300조 원의 경제적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AI가 마케팅에 활용된다면 얼마나 많은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게 될까요? 이제 그 시작이 될, ai가 마케팅에 활용되는 사례들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I 쇼호스트

쇼호스트란 텔레비전은 상품 판매 프로그램에서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직접 시연해 보이는 진행자를 뜻하는 말입니다. 이러한 쇼호스트가 AI로도 탄생하였는데요, 인공지능 서비스 전문기업 이스트소프트가 케이지모빌리티(KGM)에 마케팅, 자동차 세일즈, 사내 임직원 교육 등 기업 내 주요 업무를 전담할 ‘AI 쇼호스트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AI 쇼호스트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양 회사는 쇼호스트의 톡톡 튀는 목소리, 발화의 특징을 구현해 내는데 집중했으며 이와 함께 라이브 커머스 특성상 고객과 실시간 소통이 중요한 만큼 사람과 대화하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빠른 반응과 함께 자연스러운 동작도 구현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AI 쇼호스트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시공간을 초월한 고객 응대, 일정 관리 및 운영 비용의 한계 극복, 모델의 리스크 관리 측면 등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한 만큼 자동차 세일즈, 신차 마케팅, 이벤트 안내, 사내외 교육, 홍보대사 활동 등 광범위하게 활용될 예정입니다.

 

AI 휴먼을 통해 쇼호스트를 제작하고, 그 쇼호스트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과정이 과연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2. AI 광고 솔루션

‘AX 버짓 옵티마이저(Budget Optimizer)’는 메조미디어와 CJ그룹 AI실이 첫 공동 개발한 AI 기반의 예산 자동 분배 솔루션입니다. 양 회사가 공동 개발한 AX 버짓 옵티마이저는 AI 기반의 MMM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된 예산 자동 분배 솔루션인데요, 과거 광고 집행 데이터와 시즌 트렌드 등을 분석해 최적의 예산 분배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캠페인 성과를 극대화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터가 광고 캠페인의 총예산과 주요 목표를 설정하면, AX 버짓 옵티마이저는 구글, 메타, 네이버, 카카오 중에서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한 매체와 광고상품의 조합을 추천하고 그에 따른 예산 비중을 자동으로 산출해주는 겁니다. 회사 측은 단순히 매체를 추천하는 것을 넘어 각 매체가 보유한 광고상품까지 추천해준다는 점을 이 솔루션의 강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광고 캠페인에 적용했을때도 가시적인 성과를 보인 AX 버짓 옵티마이저는 최근 메조미디어가 실제 집행한 글로벌 광고주의 캠페인에서 이 솔루션을 통해 마케팅 예산을 최적화한 결과, 기존 계획 대비 최대 23%의 성과 개선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3. AI 마케팅 플랫폼

대시(DASH) AI’LG그룹 광고 계열사 HSAD에서 선보인 통합 생성형 인공지능(AI)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HSAD1년간 개발 끝에 내놓은 대시 AI는 마케팅 전략 수립과 광고 제작, 성과 측정 등 업무 전반을 AI가 수행하는데요, 예를 들어 가전제품 마케팅의 경우 대시 AI가 가전 판매시장과 여러 브랜드를 분석해 광고 문구를 추천하고 배너 광고에 필요한 이미지까지 생성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해서 광고나 배너를 본 소비자 반응 등 성과지표도 함께 분석한다고 합니다.

 

박애리 HSAD 대표는 “AI가 학습한 것들이 다시 새로운 산출물로 축적돼 지속해서 발전하는 업무 흐름을 제공할 것이라며 광고인들에게 수작업을 줄이고 지적 업무에 집중하도록 돕는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AI 기술이 마케팅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시작하는 단계지만 AI 기술이 마케팅 부분에서 어떤 두각을 드러내고 마케터, 소비자 양 쪽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출처>

- AI 시대에 주목할 만한 마케팅 트렌드는?, 헬로T, 2024.03.12.

- 이스트소프트, 케이지모빌리티에 'AI 쇼호스트' 제공, 뉴시스, 2024.09.09.

- 메조미디어, AI 광고 솔루션 ‘AX 버짓 옵티마이저출시, ZDNET Korea, 2024.09.09.

- ‘대시 AI’ 선보인 HSAD디지털 광고 제작 80% AI로 전환”, 문화일보, 2024.08.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