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머니쇼-4차 산업 혁명관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19. 5. 28. 18:54

본문

재테크. 현대사회에서 빠질 수 없는 행위입니다. 자산을 불리기 위해 진행하는 것인데요.

부동산, 주식, 펀드 등 재테크를 위한 다양한 수단들이 존재하고 갈수록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최신 재테크 방법, 현황을 알아보는 2019 서울머니쇼 행사가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는 투자자에게는 새로운 정보와 업체를 만날 수 있는 자리를. 참가업체들엔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자리로 둘 다 이득이 되는 만큼 많은 사람이 몰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올해는 금융 4차산업혁명관이 마련되어 최신 트렌드도 반영한 것이 특징입니다.

금융 4차산업혁명관은 IT 기술과 금융이 접목된 업체들이 모인 자리였습니다. 인터넷 은행으로 알려진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계좌를 한눈에 확인하고 편리한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 소액과 다양한 투자처를 확인할 수 있는 P2P투자플랫폼 헬로펀딩, 8퍼센트. 편리한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은행 등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했는데요.

그럼, 금융 4차산업혁명관의 모습은 어땠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국민은행은 리브똑똑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습니다. 리브똑똑은 똑똑한 금융을 표방하고 있는데요. 1:1, 1:N 대화가 가능한 메신저, 관리가 되는 사내 메신저, 챗봇을 이용한 쉽고 편리한 스마트 금융서비스, 캘린더를 통한 개인 비서, 금융서비스를 알리는 알리미 등 금융을 비롯해 여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대형화면 터치스크린으로 직접 체험을 해볼 수 있었는데요. 내 계좌에 대한 정보나 송금을 편리하게 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은행은 우리로보 알파를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를 이용한 펀드 서비스인데요. 인공지능이 직접 펀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줄 수 있고, 펀드를 스마트폰을 통해서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갈수록 발전해가는 만큼, 재테크 또한 사람을 대신할 수 있겠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는 플랫폼과 투자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사업 자금이 부족한 사람이 인터넷을 통해 다수에게 투자받는 것인데요. 와디즈는 크라우드펀딩이 없었더라면 존재하지 않았을 물건들을 참관객들에게 선보였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하면 보통 돈을 내면 상품을 받는 리워드형을 생각하기 쉽지만, 와디즈는 투자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지금까지 어떤 회사가 거쳐왔는지, 수익은 어떻게 됐는지 등을 선보여 크라우드펀딩의 매력을 알렸습니다.

 

 

보험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병원에서 진단서를 비롯해 각종 서류가 필요한데요. 이것들을 하나하나 제출하는 것 또한 번거롭습니다. 이에 굿리치는 보험정보, 청구를 더 편리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보험의 특성상 소비자와 회사 간 정보격차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굿리치는 현재 나의 보험을 분석하고, 나에게 맞는 보험을 자동으로 찾아줍니다. 또한 내가 가입한 보험을 한눈에 확인하고 수령하지 않은 숨은 보험금도 찾을 수 있어 재테크에 있어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과거 계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하나하나 설치해야 했는데요. 토스와 같은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쉽게 계좌를 확인하고 송금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토스는 잘 알려진 송금 서비스 외에 기타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었는데요. 서포트 모금, P2P투자, 신용등급조회 등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알렸습니다. 또한 최근에 나온 토스 체크카드도 홍보하고 있었는데요. 토스와 연계되면서 리워드 혜택이 있는 만큼, 핀테크 서비스가 점점 발전해가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인터넷 은행으로 유명한 카카오뱅크. 젊은 세대는 대부분 알고 있지만, 중장년층에겐 아직 생소할 수 있는데요. 행사에 중장년층이 많이 방문한 만큼 카카오뱅크에서는 카카오뱅크 자체를 알리고 있었습니다. 친숙한 카카오를 내세우며 인터넷 은행이 무엇인지, 쓰면 무엇이 편리한지를 알렸고 동시에 카카오 캐릭터와 사진 찍고 바로 인화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방문객들을 끌어들이고 있었습니다. IT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도 조금만 배우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이번 행사를 통해 카카오뱅크 가입자가 더욱 늘어나게 됐을 것입니다.

 

이번 행사는 정말 많은 사람이 세대를 가리지 않고 재테크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IT 서비스가 금융과 연계되며 많은 사업이 등장해 끊임없이 발전해 가고 있고, 앞으로도 더 편리하고,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게 됐습니다. 내년에는 또 어떤 새로운 서비스가 나왔을지 기대가 됩니다.

 

사진 출처 : 이건희 4기 블로그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