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한민국 최고의 전자IT 융합제품 전시회 "2019 한국전자전(KES)”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19. 10. 10. 13:38

본문

국내외 전자기업들이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스마트가전, 자동차IT융합 등 전자IT산업의 최신 제품과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자전답게 최대 규모로 볼거리, 배울거리가 가득이었습니다. 우리나라 4차산업혁명의 내일을 언제나 맑음입니다.

 

 

올해 50주년은 맞이한 2019 한국전자전은 108()일부터 11()4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 '초연결 사회, 삷을 IT()!'라는 주제로 해외 104개사를 포함해 총 443개 업체가 1,100부스 규모로 참여를 했습니다. 전시회와 함께 4차산업혁명 핵심 산업에 대한 전략과 비전을 공유하는 개막 기조연설, 중소벤처의 투자유치 확대를 위한 투자유치 상담회, 유망 기술 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동시에 진행됐습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로 중무장한 다양한 제품들을 만났습니다.

 

 

ETRI의 스마트기기용 인공지능 SW기술은 학습 데이터의 일부분만을 추가 학습시키거나 이미지 추론이 가능한 임베디드 시스템용 인공지능 SW기술입니다. 제품의 특징은 제한된 디바이스 컴퓨팅 자원만으로 고정/이동 객체 인식을 지원하는 딥러닝 SW 프레임워크 기술, 디바이스에서 생성된 소량의 데이터로 디바이스 내부에서 학습하는 부분 학습 기술 그리고 추론/학습 과정상의 영상 입출력 고속 처리를 지원하는 OpenVX기반 임베디드 비전처리 SW프레임워크 기술입니다.

 

실시간 정보를 분석하고 학습하는 능력이 우수해, 지능형 모바일 및 지능형 머신비전기반 산업디바이스, 지능형 로봇, 지능형 모바일디바이스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론과 스마트카 등 자율 이동형 스마트 디바이스에, 스마트홈 게이트웨이, 헬스케어 디바이스 등 지능형 IoT 엣지 디바이스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생각만으로 실생활기기 제어가 가능한 뇌파-증강현실 시스템이 등장했습니다. BCI-AR SmartHome은 뇌파 장비와 증강현실 장치를 이용해 스마트홈 내의 가전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뇌와 컴퓨터를 연결해 뇌신호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마우스와 리모컨 없이 뇌 신호만으로 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BCI에서는 P300(자극 시점부터 약 300ms 뒤에 나타나는 뇌파의 양극 전위) 파형이 나타나는 순간에 제시된 자극을 피험자가 의도하는 자극으로 해석해, 사용자의 뇌파 전달을 통해 명령을 실행하는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BCI-AR 스마트홈은 로봇청소기, 공기청소기, 도어락, 조명, 가스밸브 등을 제어할 수 있기에, 게임용이 아니라 집안 관리용으로도 AR장비는 필수가 될 거 같습니다. 평소에는 물론 신체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할때 더 유용하게 쓰이겠죠.

 

 

예전에는 아버님 댁에 보일러를 놓아드렸지만, 이제는 로봇을 놓아드려야 할 시대가 왔습니다. LG전자의 홈봇 클로이(CLOi)14가지 표정과 58가지 모션 표현으로 반응을 합니다.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탑재했으며, Face ThinQ 기술로 가전제품들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클로이는 아이들의 음성을 인식해서 책을 읽어주며, 상호 대화를 통해 아아들에게는 교육용 로봇입니다. 더불어 표정과 음성으로 즐거움, 슬픔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 아이들과 감성적으로 교감하는 반려로봇입니다.

 

 

고성능 VR 시뮬레이터 메타트랙은 자동차 주행 시 느낄 수 있는 모든 움직임을 구현한 첨단 주행 시뮬레이터입니다. 7자유도VR모션 시뮬레이터는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모든 움직임을 구현해, X-Rail 적용을 통해 지속적인 가속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VR HMD를 이용해 물입감 높은 가상현실을 선사합니다.

 

7자유도란? 전후/좌우 수평운동, 상하 수직 운동, 전후/좌우 흔들림, 회전운동과 X-Rail을 통한 직선 운동 등 7가지의 움직임을 구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차량 주행, 핸들링 및 가속 특성을 정확하게 실현할 수 있으며, 가상 환경에서 차량의 주행 역동성을 실시간으로 복제해 운전자에게 실제 차량을 주행하는 것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가상공간과 인간 시각 체계 불일치로 발생하는 어지럼증, 메스꺼움, 두통 등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시스템 모듈로 구성해 조립과 해체, 이동이 쉽고, 사용 목적에 따라 구성을 변경할 수 있어 철도, 중장비, 국방, 전시체험 등으로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AI Auto car)1/10 크기의 RC 모형자동차 차체를 기반으로 제작된, 머신러닝 기반 자율주행 솔루션의 교육과 연구, 개발용으로 활용 가능한 자율주행 플랫폼입니다. 자율주행 구현에 필요한 GPU기반 인공지능 컴퓨팅 프로세서, 라이다(LIAR), IMU센서, 광각카메라, 모터컨트롤러, 조향각컨트롤러 등을 장착했습니다.

 

자율주행 모형차는 한컴MDS가 개발한 센싱 및 인지, 판단을 위한 SW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성능 GPU 기반의 인공지능 컴퓨터 프로세서인 NVIDIA Jetson TX2를 탑재하고 있으며, 분산 컴퓨팅 프레임워크인 ROS(Robot Operation System)가 적용된 플랫폼입니다.

 

우리나라 전자수출은 1960년 첫 수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해 지난해에는 2200억달러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가는 길목에 우리의 기술은 후진은 없고 전진뿐입니다. 왜냐하면 올해로 50회를 맞이하는 한국전자전에서 대한민국의 밝은 내일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