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 수학 솔루션을 개발하는 에듀테크 기업, ㈜프로키언

졸업·입주기업/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3. 5. 26. 14:00

본문

학창시절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단어, ‘수포자’. 수학을 포기한 학생을 일컫는 단어인데요.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수학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학습자 맞춤형 AI 수학 솔루션이 있다면 어떨까요? 수학 교육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AI 학습 솔루션을 서비스 중인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입주기업 프로키언 이재윤 대표를 만나보았습니다.

 

< (주)프로키언 로고, 출처 : (주)프로키언 제공>

 

Q. 프로키언은 어떤 기업인가요?

A. 프로키언은 글로벌 수학교육 격차를 해소하고자 하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학습자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수학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수학을 포기하지 않도록 세계 곳곳에 양질의 수학교육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수학교육 과정을 바탕으로 UN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 4번째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4UN itu협회에서 진행한 ‘AI for Good Innovation Factory 2023’에서 글로벌 4개 발표 기업 중 한 곳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Q. 많은 창업 아이템 중에서 인공지능 기반 수학교육 서비스를 선택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인공지능 기반 수학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여러 군데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이러한 서비스는 IT 환경이 갖춰진 곳들 위주로 제공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전 세계의 학생들이 시간/공간/비용 등 제약 없이 수학 공부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타인에게 의존하거나 답지를 베끼지 않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맞춤형 학습문제와 과정을 생성하여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수학교육 서비스를 창업 아이템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수학을 가르치면서 느낀 점은, 수학포기자들의 상당수가 수학 속 개념이 생활 속에서 어디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잘 모르는 막연한 상태에서 기계처럼 공식을 외우고 문제를 풀다보니 오로지 답을 맞혀야 한다는 불안감 때문에 힘들어한다는 것이었습니다. , 모르는 수학개념 및 답과 풀이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만 있다면, 수학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거죠.

AI를 활용한 솔루션을 개발한다면, 학습자 스스로 수학이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방법을 알게끔 돕고, 반드시 정답을 맞히지 않더라도 언제든 다시 도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Q. 인공지능 기반 수학교육 솔루션(솔브메이트)의 특장점이 궁금합니다.

A. 저희가 개발한 인공지능 수학교육 솔루션인 솔브메이트는 현재까지 세 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지속적인 특허 출원을 통해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AI 기반 수학교육 솔루션입니다. 특히 핵심특허인 임의 수학문제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버, 방법 및 기록매체를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문제 및 풀이과정 자체를 새롭게 생성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장점이 사진이나 이미지로 사람이 출제한 문제를 찾아주고 대신 풀어줄 사람을 찾는 기존의 매칭 서비스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저희 솔루션은 문제와 정답 및 풀이과정이 항상 새롭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문제집을 따로 살 필요가 없고 헷갈리는 문제를 언제든 다시 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서비스를 위해 기술개발 및 특허출원한, 수학문장 특화 AI 자연어처리과정을 통해서 수학문제 및 풀이를 총 104개 언어로 번역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최근 개발하신 솔미챗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A.솔미챗GPT와 저희가 개발한 수학생성엔진이 결합되어 수학교육에 적합하게 만든 수학풀이 채팅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학 개념에 대한 질의응답 뿐만이 아니라, 주위의 사물이나 일상에 대해 질문하더라도 이와 관련된 수학개념을 찾아주고, 관련 수학 문제와 정답·풀이를 생성해 줍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수학이 일상생활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챗봇과 친구처럼 소통하며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 '솔미챗' 사용 예시 화, 출처 : (주)프로키언 제공 >

 

Q. 솔브메이트 이용자들의 반응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창구가 있나요? 있다면, 반응은 어떤가요?

A. 국내·외에 저희와 파트너십을 맺은 교육단체들과 소통하면서, 학습자들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서 계속 발전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작년 9월에는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 국제학교에서 한 클래스 내에서 3개월 간 실증을 진행했고, 올해 초부터 싱가포르의 한 교육기관과 수학교육 메타버스 환경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데요. 뜨겁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내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에는 인천북부 수학교사연구회 분들과 함께, 학교에서 직접 실증을 할 계획입니다.

 

 

Q. 솔루션 개발 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A. 창업하고 가장 어려웠던 점은 기존에 없는 서비스와 기술을 먼저 만들어야 하여 시간도 오래걸리고 투자자와 주변 분들에게 가능성을 인정받기 위한 시행착오를 겪었던 부분입니다.

저희 회사 연구원 분들과 같이 1년 반 이상을 AI 알고리즘 개발에만 몰두했으며 중고등 수학교과서 수준의 생성모델로 MVP(최소기능제품)를 만들고 나서야 시연을 통해 투자유치 및 사업화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 출처: Pixabay, https://pixabay.com/ko >

 

Q. 앞으로 이루고자 하시는 기업 목표가 있나요?

A. 올해 솔깃수학이라는 수학교육 브랜드를 론칭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수학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들이 저희 솔루션을 많이 쓸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와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특히 AI 챗봇을 사용하면서 수학을 좀 더 친숙하게 느끼도록 만들어주고 수학개념이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그리고 일상 속에서도 수학적 원리를 발견하고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Q.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에 입주하게 된 계기는?

A. 올해 1월에, 기존 사무실 계약이 마무리되어 입주공간을 찾고 있었는데, 때마침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공고를 발견했어요. 적절한 시기에 공고를 보게되어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지하철역과 가까워 매일 출퇴근 하는 직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점도 입주 시 장점으로 작용했습니다.

 

 

Q.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만의 장점이 무엇이며, 앞으로 센터를 통해 어떤 부분을 지원 받고싶으신가요?

A.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에 들어와서 느낀 가장 큰 장점은, 일단 투자자 네트워킹 기회를 굉장히 적극적으로 만들어주신다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타 센터들 대비 두배 이상의 입주기간 동안 사무공간과 회의실을 지원받는다는 점도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센터를 통해 홍보 채널 및 비즈니스 컨설팅 등도 적극적으로 지원받아서 회사가 성장하며 발전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네요.

 

프로키언은 언제 어디서든 디지털 장비를 통해 학습하며 정확한 문제 해결 방법과 올바른 수학 학습 습관을 길러주는 AI 수학 교육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마치 틀려도 괜찮아. 언제든 새롭게 도전할 수 있어!”라며 동기부여를 해주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요. 수학과 친하지 않은 전 세계 수포자들이 솔브메이트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수학의 즐거움을 알아가기를 바라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