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장 입구 전경 >
산업통상자원부의 우수 R&D 신기술과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2017 대한민국 산업 기술 R&D 대전'이
11월 16일(목)부터 11월 8일(토)까지
코엑스(COEX) D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산업 통상 자원부'에서 주관하며,
'한국 산업 기술진흥원'이 주최하는 행사로,
국내 290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하여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과 컨퍼런스, 경진대회 등으로 전시회가 구성되었습니다.
< 전시회에 설치된 4차 산업혁명 설명 >
특히 이번 전시회 중 '4차 산업혁명 체험관'에서는
VR/AR, 스마트공장, 드론, 로봇기술 등이 전시되었고,
이번 기사에서는 VR을 주제로 정해 취재하게 되었습니다.
전시회를 관람하며,
다양한 기업들의 VR 콘텐츠들을 관람할 수 있었는데요.
먼저 행사장 입구에 있던 'SK Telecom' 부스를 방문하였습니다.
< VR 열기구를 전시한 'SK Telecom' >
‘SK Telecom’은 VR 열기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VR을 홍보하였는데요.
열기구라는 매체가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가 아니었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제가 방문한 부스는
'VR 기반의 치과 시뮬레이터'를 전시한
'제이케이덴스/한국과학기술원' 부스입니다.
제이케이덴스(JK DENS) 부스에서는 VR을 이용한 '가상 치아 스케일링 홍보'와
동시에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 공간’도 따로 마련했는데요.
JK DENS 부스를 통해 VR이
교육 분야에 접목되는 부분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 가상 VR 치아 스케일링을 홍보한 'JK DENS' >
다음으로 제가 방문한 곳은
익스트림 스포츠를 VR로 체험할 수 있었던 '브이알카버' 부스입니다.
'브이알카버'에서는 2018 평창올림픽을 기념하여,
봅슬레이를 VR로 체험할 수 있는 게임 콘텐츠를 홍보 하였는데요.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으로
마치 실제로 봅슬레이를 체험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VR 봅슬레이를 전시하였던 '브이알카버' >
바로 옆 부스인 스코넥(SKONEC) 부스에서도
VR을 이용한 게임 콘텐츠를 홍보하였는데요.
건슈팅(아케이드) 게임을 VR에 접목한 게임인 'MOTAL BLITZ'를 전시하였습니다.
이 VR콘텐츠의 경우 이용자가 고정된 위치에 있지 않고,
직접 이동하면서 VR 게임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인기 놀이기구를 기다리는 줄처럼, 대기 줄이 길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 이동형 VR 게임 콘텐츠를 전시한 '스코넥(SKONEC)' >
< 이동형 VR 게임 'MOTAL BLITZ‘ 체험 사진 >
취재를 하며 저 또한 VR기기를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과거보다 발전된 그래픽 영상으로
‘가상현실’이 아닌 ‘실제현실’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전시회에서 VR기기를 체험 중인 한선민 기자 >
이번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기사는
VR 위주로 취재를 진행했는데요.
VR분야가 단순 영상 콘텐츠를 넘어서
이제는 교육, 오락, 스포츠 산업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동하면서 VR을 이용할 수 있는 ‘이동형 VR'을 체험하면서,
VR 산업의 성장가능성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사회는 1차, 2차, 3차 산업혁명을 지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주가 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
소프트웨어 강국인 한국이 전 세계 VR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길 바라며 이번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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